현대모비스, 3분기 영업익 6902억원...전년比 19.8%↑
핵심 부품 공급 증가 및 전동화 물량 확대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현대모비스는 올해 3분기에 매출액 14조2302억원, 영업이익 6902억원, 당기순이익 9981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액은 7.0% 증가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9.8%, 78.3% 늘었다.
현대모비스는 “완성차로의 핵심 부품 공급 증가와 전동화 물량 확대, 제품 믹스 개선이 이 같은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며 “연구개발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물류비 정상화와 A/S 사업 호조, 지역별 판매 가격 현실화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로는 모듈·핵심 부품 부문이 11조457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다. 물량 증가와 수익성 개선 활동으로 영업이익도 흑자전환했다.
이 가운데 전동화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3% 늘어난 2조723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전동화 부품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10조원에 육박하는 9조7941원으로, 지난해 매출액(9조6759억원)을 3분기 만에 앞질렀다.
A/S 사업도 글로벌 수요 강세에 힘입어 전년 대비 2.7% 증가한 2조773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유럽과 인도 등 기타 지역의 성장세와 항공 운송 감소 등 물류비가 안정되며 영업이익도 11.9% 늘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한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올해 3분기까지 핵심 부품을 85억7000만불(한화 약 11조6000억원) 수주했다. 올해 초 공격적으로 세웠던 목표 금액(53억6000만불)을 무려 60% 초과 달성했다. 현대모비스는 고객사와의 계약 관례상 구체적인 규모는 밝히지 않았지만, 지난 8월 유럽 폭스바겐으로부터 수조원대로 추정되는 배터리 시스템을 수주하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폭스바겐을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제너럴모터스(GM), 스텔란티스 등 주요 고객사로부터의 수주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핵심 고객사들과 장기간의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수주 비중을 늘려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이들 고객사를 대상으로는 배터리 시스템을 비롯한 전동화 부품과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AR-HUD),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수주 제품군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 공개한 ‘2023 주주가치 제고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달까지 총 15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매입을 완료하고 매입분 전량을 소각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대모비스는 “완성차로의 핵심 부품 공급 증가와 전동화 물량 확대, 제품 믹스 개선이 이 같은 매출 상승을 견인했다”며 “연구개발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물류비 정상화와 A/S 사업 호조, 지역별 판매 가격 현실화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로는 모듈·핵심 부품 부문이 11조457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했다. 물량 증가와 수익성 개선 활동으로 영업이익도 흑자전환했다.
이 가운데 전동화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9.3% 늘어난 2조723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전동화 부품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은 10조원에 육박하는 9조7941원으로, 지난해 매출액(9조6759억원)을 3분기 만에 앞질렀다.
A/S 사업도 글로벌 수요 강세에 힘입어 전년 대비 2.7% 증가한 2조773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유럽과 인도 등 기타 지역의 성장세와 항공 운송 감소 등 물류비가 안정되며 영업이익도 11.9% 늘었다.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한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올해 3분기까지 핵심 부품을 85억7000만불(한화 약 11조6000억원) 수주했다. 올해 초 공격적으로 세웠던 목표 금액(53억6000만불)을 무려 60% 초과 달성했다. 현대모비스는 고객사와의 계약 관례상 구체적인 규모는 밝히지 않았지만, 지난 8월 유럽 폭스바겐으로부터 수조원대로 추정되는 배터리 시스템을 수주하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폭스바겐을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제너럴모터스(GM), 스텔란티스 등 주요 고객사로부터의 수주 비중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핵심 고객사들과 장기간의 파트너쉽을 구축하고 수주 비중을 늘려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전략이다. 이들 고객사를 대상으로는 배터리 시스템을 비롯한 전동화 부품과 증강현실 헤드업 디스플레이(AR-HUD),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수주 제품군도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 공개한 ‘2023 주주가치 제고 정책’의 일환으로 지난달까지 총 15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매입을 완료하고 매입분 전량을 소각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뉴진스님 디제잉’ 말레이 불교계는 질책…“입국 막아 달라”
2맥쿼리자산운용 이수진 전무, 해외 PEF 첫 한국인 여성대표로 승진
3정부, 법원에 2000명 ‘의대증원’ 자료 제출…내주 집행정지 여부 ‘촉각’
4정부도 日 라인야후 행정지도에 뿔났다…네이버는 지분매각 가능성 시사
5강남 ‘20억’ 로또 누가될까…반포 원베일리 딱 1가구 풀린다
6“유미야, 오랜만이야”…화면 속 이야기는 끝났지만 ‘현실 마침표’ 아직
7거래소, 밸류업 공시 담담자 의견 청취…이달 중 가이드라인 확정
8조재구 대구 남구청장, 공약이행 '최우수 등급' 획득
9홍준표 대구시장, 제22대 당선자와 오찬 간담회... "지역현안 공동 대응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