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L만도, 조직개편·임원인사...양대 BU체제로 전환
전동화 제품 MDS·기존 하드웨어 RCS 담당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HL그룹이 HL만도 조직개편 및 2023년 정기 임원인사 계획을 31일 밝혔다. 지난 8월 조성현 부회장 등 자동차 섹터장 임명에 이은 후속 조치다. HL그룹은 자동차섹터의 책임경영체제 조직구성을 완성하고, 격변하는 미래 자동차 시장 환경을 정면 돌파한다는 방침이다.
HL만도는 양대 BU체제에 돌입한다. 브레이크, 스티어링, 서스펜션 등 기존 3개 BU를 제품 특성에 따라 2개 BU로 통합하는 형태다. 이번에 신설된 ‘MDS’ BU와 ‘RCS’ BU는 광의적 범위의 전기전자 제품과 하드웨어 제품으로 구분된다.
모빌리티 산업뿐 아니라 HL만도의 퍼스트 무버 역할을 수행하게 될 ‘MDS BU’는 ‘EMB’, ‘IDB’, ‘EPS’ 등 최첨단 자율주행 전동화 제품 비즈니스를 펼친다. ‘RCS BU’는 레거시 제품에 집중한다. 브레이크 캘리퍼, 서스펜션 시스템 제품 등이 이에 속한다. 현재 HL 만도 매출의 약 40%가 하드웨어 제품이다. MDS, RCS BU장은 각각 CFO 출신 정재영 부사장과 CMO 출신 장관삼 부사장이 맡는다.
글로벌 지역 대표 역시 새로워진다. 유럽 오세준 부사장, 미주 이윤행 부사장, 인도 최재영 전무, 중국 박영문 부사장이 담당 지역을 관할한다. 이로써 HL만도는 전동화 제품, 하드웨어 제품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캠퍼스를 완전히 분리해 차별화하고, CEO직할 로봇 사업부(MSTG)에 힘을 실어 보다 구체적인 책임경영 조직을 완성했다.
이번 HL만도의 조직개편은 ‘소프트웨어중심자동차’(SDV) 시장은 물론 전기차(EV), ‘ICE’의 공존과 균형을 염두한 조치라고 할 수 있다. 개편된 BU제는 내년 1월 1일부로 본격 시행된다.
한편 HL그룹은 자동차섹터 조직개편과 함께 2023년 정기 임원 인사를 마무리했다. 정몽원 HL그룹 회장은 “진정한 그룹의 변화를 위해 과감하게 도전하고 실행하는 젊은 인재들을 중용했다”며 “새로운 조직, 새로운 인재들과 함께 대담한 도약을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에서 정몽원 회장은 과감, 도전, 실행, 젊음과 더불어 특히 ‘용기’를 강조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HL만도는 양대 BU체제에 돌입한다. 브레이크, 스티어링, 서스펜션 등 기존 3개 BU를 제품 특성에 따라 2개 BU로 통합하는 형태다. 이번에 신설된 ‘MDS’ BU와 ‘RCS’ BU는 광의적 범위의 전기전자 제품과 하드웨어 제품으로 구분된다.
모빌리티 산업뿐 아니라 HL만도의 퍼스트 무버 역할을 수행하게 될 ‘MDS BU’는 ‘EMB’, ‘IDB’, ‘EPS’ 등 최첨단 자율주행 전동화 제품 비즈니스를 펼친다. ‘RCS BU’는 레거시 제품에 집중한다. 브레이크 캘리퍼, 서스펜션 시스템 제품 등이 이에 속한다. 현재 HL 만도 매출의 약 40%가 하드웨어 제품이다. MDS, RCS BU장은 각각 CFO 출신 정재영 부사장과 CMO 출신 장관삼 부사장이 맡는다.
글로벌 지역 대표 역시 새로워진다. 유럽 오세준 부사장, 미주 이윤행 부사장, 인도 최재영 전무, 중국 박영문 부사장이 담당 지역을 관할한다. 이로써 HL만도는 전동화 제품, 하드웨어 제품과 더불어 소프트웨어 캠퍼스를 완전히 분리해 차별화하고, CEO직할 로봇 사업부(MSTG)에 힘을 실어 보다 구체적인 책임경영 조직을 완성했다.
이번 HL만도의 조직개편은 ‘소프트웨어중심자동차’(SDV) 시장은 물론 전기차(EV), ‘ICE’의 공존과 균형을 염두한 조치라고 할 수 있다. 개편된 BU제는 내년 1월 1일부로 본격 시행된다.
한편 HL그룹은 자동차섹터 조직개편과 함께 2023년 정기 임원 인사를 마무리했다. 정몽원 HL그룹 회장은 “진정한 그룹의 변화를 위해 과감하게 도전하고 실행하는 젊은 인재들을 중용했다”며 “새로운 조직, 새로운 인재들과 함께 대담한 도약을 이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인사에서 정몽원 회장은 과감, 도전, 실행, 젊음과 더불어 특히 ‘용기’를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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