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입은 삼성 건조기, 유럽·미국서 인기…매출 ‘껑충’
2023년 유럽 매출 전년 대비 3배 증가…북미 2배 상승
히트펌프·AI 장점…세탁과 건조 합친 ‘AI 콤보’ 1분기 출시
[이코노미스트 정두용 기자] 삼성전자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된 건조기가 해외서 인기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건조기’의 2023년 유럽 매출이 전년 대비 약 3배 성장했다고 15일 밝혔다. 회사 측은 “차별화된 건조 성능과 인공지능(AI) 기반 기능으로 독일·영국·프랑스 등 주요 국가에서 매출이 크게 높아졌다”며 “히트펌프 기술력이 현지 시장에서 인정받았다”고 전했다.
북미에서도 비스포크 AI 건조기의 2023년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 삼성 건조기는 미국 시장조사업체인 JD 파워(J.D. Power)의 2023년 미국 생활가전 소비자 만족도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건조기에 고효율·대용량의 디지털 인버터 히트펌프를 적용했다. 디지털 인버터 히트펌프는 냉매를 순환시켜 발생한 열을 활용해 건조하는 방식으로, 드럼 내부 최고 온도가 60℃를 넘지 않는다. 옷감 손상 걱정을 줄여주고, 히터를 이용하는 콘덴싱 건조기 대비 에너지 효율이 높다는 점이 특징이다.
비스포크 AI 건조기는 건조통 뒷면의 360˚ 에어홀에서 강력하고 균일한 바람이 골고루 퍼져 나온다. 이외에도 ▲주기적으로 건조기 내부의 온·습도를 감지해 최적의 건조 온도와 시간을 맞춰주는 ‘AI 맞춤건조’ ▲건조가 끝나면 자동으로 문을 열어 건조기 내부의 습기를 방지하는 ‘오토 오픈 도어’ ▲세탁실 내부를 최적의 습도로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는 ‘AI 공간제습’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AI 콤보’에도 비스포크 AI 건조기의 특장점을 적용한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하나로 합친 비스포크 AI 콤보는 세탁 후 빨래를 건조기로 옮기지 않아도 돼 편리하다. 이 제품은 지난 1월 CES 2024에서 전시한 바 있다. 올해 1분기 출시 예정이다.
비스포크 AI 건조기의 디지털 인버터 히트펌프가 이 제품에도 탑재된다. 회사 측은 “단독 건조기 수준의 건조 성능을 구현한다”며 “공간 활용도는 최소 40% 이상 높아져 향후 1인 가구나 신혼 가구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 것”이라고 기대했다.
삼성전자는 2018년 3월 국내 최초 대용량 14kg 건조기를 출시한 데 이어 같은 해 11월 16kg 건조기, 2020년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건조기 등 다양한 국내 최초 제품을 선보여 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엔씨소프트 ‘저니 오브 모나크’, 사전예약 800만 달성
2'서울원' 흥행·재무구조 개선에 실적 호조 기록한 HDC현산
3SPC그룹, 연말 맞이 ‘임직원 헌혈 송년회’ 진행
4이랜드 미쏘, 연말 시즌 맞아 윈터 홀리데이 컬렉션 출시
5“가성비 VS 프리미엄”…GS25, 12월 주류 프로모션 진행
6구글, 캐나다서도 광고시장 독점 혐의로 제소…영국서도 조사중
7현대건설 ‘힐스테이트 등촌역’ 견본주택 29일 개관
8"합치고 새로 만들고"...KT, 2025 조직개편 단행
9LG생활건강, 일본 대표 이커머스 행사 매출 292%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