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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캐나다서도 광고시장 독점 혐의로 제소…영국서도 조사중

지난 8월 美 소송서 패소

구글 로고 [사진 구글 제공]
[이코노미스트 우승민 기자] 구글이 미국에 이어 캐나다에서도 온라인 광고시장 독점 혐의로 제소됐다. 영국에서도 유사한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캐나다 반독점 당국은 구글이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지배력을 남용했다며 이날 캐나다 법원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캐나다 당국은 구글이 불법적으로 광고 매매 관련 소프트웨어 상품들을 결합해 시장 경쟁을 저해했다고 보고 있다.

캐나다 당국은 "구글이 일련의 계산된 결정을 통해 경쟁업체를 배제하고 온라인 광고시장의 중심에 자리잡았다"면서 "광고 기술 시장에 대한 구글의 거의 전적인 통제는 계획적인 설계와 행동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웹·앱 게시자가 광고란을 관리하는 서버인 '더블클릭 포 퍼블리셔'(DFP), 광고주와 게시자를 연계하는 광고거래소 '애드 익스체인지(AdX)' 등 2개 소프트웨어를 구글이 매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이를 통해 얻은 수익의 3배, 혹은 합리적으로 이를 결정할 수 없을 경우 구글의 전 세계 매출의 3%를 벌금으로 내야 하며 반독점적 관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캐나다 당국은 2020년 구글의 온라인 광고 관행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으며 올해 들어 구글의 광고 기술 서비스로 조사 범위를 확대한 바 있다.

구글의 글로벌 광고 부문 댄 테일러 부사장은 "(캐나다 당국이) 광고 매수자와 판매자가 많은 선택지를 가진 치열한 경쟁 상황을 무시했다"면서 법정에서 다투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어 "우리의 광고 기술 도구들은 웹·앱이 콘텐츠에 자금을 댈 수 있도록 돕고 모든 규모의 기업이 효과적으로 신규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맞섰다.

앞서 구글은 지난 8월 미 법무부가 제기한 온라인 검색시장 반독점 소송에서 패소했으며, 미 법무부는 최근 독점 해소 방안으로 구글이 웹브라우저 크롬을 매각해야 한다고 재판부에 요청한 바 있다.

또 미 법무부가 디지털 광고 매매 관련 소프트웨어 시장에서의 구글의 불법적 지배력을 문제 삼아 제기한 소송과 관련, 미 버지니아주 법원은 지난 9월 증언 심리를 시작했다.

구글의 광고 관행과 관련해서는 영국에서도 캐나다와 유사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구글은 유럽연합(EU) 당국의 반독점 조사를 끝내기 위해 AdX 매각을 제안했지만 유럽 업계 측이 불충분하다며 제안을 거절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지난 9월 보도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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