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현대차그룹, 업계 리더로서 시장 개척 중”
글로벌 3위 부상 비결 분석 15분 집중 보도
지속적 품질 향상 노력 및 혁신 기술력 확보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미국 최대 경제전문 방송사 CNBC가 글로벌 3위 자동차 기업으로 도약한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해 분석했다. 품질 향상 노력과 혁신 기술 확보 등이 지금의 현대차그룹을 만들었다는 평가다.
CNBC는 25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이 어떻게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자동차 기업이 됐을까’(How Hyundai Became The Third Largest Automaker In The World)라는 제목으로 15분 분량의 방송 리포트를 온라인에 게재했다.
리포트 도입부에서 CNBC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비롯한 전기차 선두권 업체와의 간극을 좁히고 있다”면서 “로보틱스, 자율주행, 미래항공 모빌리티 등 경쟁 업체들이 포기하고 있는 영역에도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스탠퍼드대 윌리엄 바넷(William Barnett) 교수는 “처음 미국 자동차 시장에 진입했던 현대차그룹을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오늘 그들의 성장한 모습은 놀라운 수준이다”고 말했다.
CNBC는 이번 보도를 통해 ▲강력한 경쟁자 ▲험난한 과거 ▲혁신적인 변화 ▲미래전망 및 도전과제 총 4가지 챕터로 현대차그룹의 경쟁력에 대해 설명했다.
첫 번째 챕터인 ‘강력한 경쟁자’에서는 현대차그룹이 미국에서 보조금 혜택 등을 완전히 받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기차 판매를 잘하고 있다며 호평했다. 작년 1월 기준 GM, 토요타, 포드에 이어 업계 4위를 차지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전기차 시장 선도 이유로는 E-GMP 기반 초고속 충전시스템 등 혁신적 기술을 꼽았다.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의 애널리스트 샘 아부엘사미드(Sam Abuelsamid)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는 가장 선도적인 차량으로 인식되고 있다. E-GMP 기반의 전기차 및 향후 출시 예정인 모델들도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자동차 전문 시장조사업체 오토퍼시픽의 수석 애널리스트 에드킴(Ed Kim)은 “현대차의 아이오닉 5는 일반적인 기준에서 토요타의 동급 모델인 bz4x에 비해 우수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챕터인 ‘험난한 과거’에서는 현대차가 1986년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의 포니 후속 모델 엑셀로 미국에서 완성차를 판매하는 도전을 시작했다고 밝히며, 토요타가 구축해 놓은 아시아 브랜드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시너지를 이루며 미국에서 빠르게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CNBC는 1998년 현대차가 일본 브랜드만큼의 품질을 갖추지 못했으나, 품질 향상 노력 끝에 지금의 경쟁력을 갖게 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세 번째 챕터인 ‘혁신적인 변화’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지금의 자리에 서게 된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과거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 먼저 진출한 도요타, 혼다와 같은 일본 경쟁업체들의 모범사례를 차용하며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품질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 2000년대부터 경쟁사에 버금가는 수준까지 올라왔다고 CNBC는 설명했다.
연세대 이무원 교수는 “2000년대 초, 현대차그룹의 품질 수준은 미국의 빅3 및 일본 자동차업체들과 유사한 수준까지 올라왔다”고 언급했다.
에드킴은 “파격적인 보증 정책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품질에 대한 진심이 소비자들에게 전달됐고, 더 이상 값싼 자동차를 만드는 제조사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 챕터인 ‘미래전망 및 도전과제’에서는 최근 현대차그룹이 리콜, 차량 도난 등 미국 시장에서 여러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개선된 차량 품질로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차량 도난 이슈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지속 개발하면서 넥쏘, N 비전 74 등 혁신적 모델을 선보였고, 자율주행 및 온라인 차량 판매 등 도전과 혁신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고 CNBC는 전했다.
CNBC는 “현대차그룹이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며 자동차 업계 리더로서 시장을 개척 중”이라며 마무리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NBC는 25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이 어떻게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자동차 기업이 됐을까’(How Hyundai Became The Third Largest Automaker In The World)라는 제목으로 15분 분량의 방송 리포트를 온라인에 게재했다.
리포트 도입부에서 CNBC는 “현대차그룹이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비롯한 전기차 선두권 업체와의 간극을 좁히고 있다”면서 “로보틱스, 자율주행, 미래항공 모빌리티 등 경쟁 업체들이 포기하고 있는 영역에도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스탠퍼드대 윌리엄 바넷(William Barnett) 교수는 “처음 미국 자동차 시장에 진입했던 현대차그룹을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오늘 그들의 성장한 모습은 놀라운 수준이다”고 말했다.
CNBC는 이번 보도를 통해 ▲강력한 경쟁자 ▲험난한 과거 ▲혁신적인 변화 ▲미래전망 및 도전과제 총 4가지 챕터로 현대차그룹의 경쟁력에 대해 설명했다.
첫 번째 챕터인 ‘강력한 경쟁자’에서는 현대차그룹이 미국에서 보조금 혜택 등을 완전히 받지 못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전기차 판매를 잘하고 있다며 호평했다. 작년 1월 기준 GM, 토요타, 포드에 이어 업계 4위를 차지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전기차 시장 선도 이유로는 E-GMP 기반 초고속 충전시스템 등 혁신적 기술을 꼽았다.
가이드하우스 인사이트의 애널리스트 샘 아부엘사미드(Sam Abuelsamid)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는 가장 선도적인 차량으로 인식되고 있다. E-GMP 기반의 전기차 및 향후 출시 예정인 모델들도 시장에서 상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자동차 전문 시장조사업체 오토퍼시픽의 수석 애널리스트 에드킴(Ed Kim)은 “현대차의 아이오닉 5는 일반적인 기준에서 토요타의 동급 모델인 bz4x에 비해 우수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챕터인 ‘험난한 과거’에서는 현대차가 1986년 디자이너 조르제토 주지아로의 포니 후속 모델 엑셀로 미국에서 완성차를 판매하는 도전을 시작했다고 밝히며, 토요타가 구축해 놓은 아시아 브랜드의 신뢰도를 바탕으로 시너지를 이루며 미국에서 빠르게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CNBC는 1998년 현대차가 일본 브랜드만큼의 품질을 갖추지 못했으나, 품질 향상 노력 끝에 지금의 경쟁력을 갖게 됐다는 점을 강조했다.
세 번째 챕터인 ‘혁신적인 변화’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지금의 자리에 서게 된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과거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 먼저 진출한 도요타, 혼다와 같은 일본 경쟁업체들의 모범사례를 차용하며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품질 신뢰도를 회복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 2000년대부터 경쟁사에 버금가는 수준까지 올라왔다고 CNBC는 설명했다.
연세대 이무원 교수는 “2000년대 초, 현대차그룹의 품질 수준은 미국의 빅3 및 일본 자동차업체들과 유사한 수준까지 올라왔다”고 언급했다.
에드킴은 “파격적인 보증 정책을 통해 현대차그룹의 품질에 대한 진심이 소비자들에게 전달됐고, 더 이상 값싼 자동차를 만드는 제조사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마지막 챕터인 ‘미래전망 및 도전과제’에서는 최근 현대차그룹이 리콜, 차량 도난 등 미국 시장에서 여러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개선된 차량 품질로 지속적인 호평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차량 도난 이슈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지속 개발하면서 넥쏘, N 비전 74 등 혁신적 모델을 선보였고, 자율주행 및 온라인 차량 판매 등 도전과 혁신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고 CNBC는 전했다.
CNBC는 “현대차그룹이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하며 자동차 업계 리더로서 시장을 개척 중”이라며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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