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네이버페이, 동네시장·노점에서 이용 가능한 ‘QR 송금’ 서비스 출시

부산 깡통시장·서울 경동시장을 시작으로 전국 확대
5월까지 이용자에게 1일 1회 랜덤 포인트 뽑기 제공

[사진 네이버페이]
[이코노미스트 윤형준 기자] 네이버페이 동네시장과 노점상 등 소상공인 가게에서 계좌이체로 구매 시, 가게에 비치된 QR코드를 활용해 빠르고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QR송금’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네이버페이 ‘QR송금’ 서비스는 가게에서 제시하는 송금 전용 QR코드를 구매자가 모바일로 촬영해 빠르고 간편하게 송금하는 서비스로, 소상공인과 사용자 모두 바쁜 영업 현장에서 계좌번호를 안내하고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계좌번호 오입력으로 인한 착오송금 등의 혼선을 해소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QR송금’ 서비스를 구매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소상공인들은 네이버페이 앱에서 바로 송금 가능한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으며, 별도 신청 시 가게에 QR코드를 비치할 수 있는 제작물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네이버페이 사용자 누구나 QR코드만 촬영하면 쉽게 송금할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구성돼 있어, 소상공인들은 구매자에게 별도 이용방법을 설명할 필요 없이 매장에 비치된 QR코드만 안내하면 된다. 또한 QR 송금 완료 후 구매자의 모바일 화면 내에 송금액이 크게 표시돼 소상공인과 구매자 간 송금 확인을 위한 보다 원활한 의사소통도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페이 사용자가 가게에 비치된 네이버페이 송금 전용 QR코드를 모바일 카메라 혹은 네이버페이 앱 내 카메라 기능으로 촬영하면 바로 네이버페이 송금 화면으로 진입하며, 계좌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구매자의 네이버페이에 연결된 출금계좌나 네이버페이 머니를 선택하고 송금액을 입력하면 가게 상인의 계좌로 송금이 완료된다. QR송금을 이용하는 사용자와 소상공인 모두 별도 비용은 없으며, 1회 최대 10만원까지 송금 가능하다. 

부산 깡통시장과 서울 경동시장의 상점 중 ‘네이버페이 QR송금’ 제작물이 비치된 곳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 중이며, 향후 전국 각지의 시장 상인회 및 소상공인들과 적극 협력해 이용 가능한 가게들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오는 5월 말까지, QR 송금 이용 후 1일 1회 랜덤 포인트 뽑기가 제공된다.

오는 6월에는 소상공인들의 편의성을 더욱 높이는 방향으로 QR송금 기능이 고도화될 예정이다. 바쁜 영업 현장에서 가게 상인이 송금이 제대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하기 번거로운 상황을 고려해, 구매자가 QR 송금 완료 시 가게 상인의 모바일로 알림과 함께 송금된 금액을 음성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구매자들은 모바일 화면으로 송금완료 화면을 별도로 보여줄 필요가 없어, 송금을 통한 구매 과정이 더욱 간편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QR송금 서비스를 기획한 정영식 네이버페이 매니저는 “계좌이체가 많이 이용되는 동네시장이나 노점상 등에서 QR송금 서비스는 네이버페이 사용자와 소상공인 모두에게 비용 부담이 없으면서도 간편한 상생 서비스”라며 “앞으로 더욱 많은 전국 동네시장에서 네이버페이 QR송금이 가능하도록 소상공인과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양세형, 박나래랑 단둘이 마카오…"촬영 본분 잊어"

2 지하철 1∼8호선 오전 러시아워 운행 9시30분까지 30분 연장

3'솔로라서' 명세빈, 난자 냉동 언급? "이젠 나이가…"

410만 달러선 실패한 비트코인, 9만 달러선도 위협…하락세 지속

5뉴욕 유가, 이스라엘-헤즈볼라 휴전에 하락 반전…WTI, 0.25%↓

6"중견기업, 트럼프 2기 무역장벽에 수출시장 다변화해야"

7삼성전자, ‘위기론’ 이후…들려온 ‘이 소식’ 구원투수 될까

8BTS 뷔·박효신 명동 뜬다...신세계스퀘어, K-컬처 명소 도약

9롯데지주,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35% 이상 지향”

실시간 뉴스

1양세형, 박나래랑 단둘이 마카오…"촬영 본분 잊어"

2 지하철 1∼8호선 오전 러시아워 운행 9시30분까지 30분 연장

3'솔로라서' 명세빈, 난자 냉동 언급? "이젠 나이가…"

410만 달러선 실패한 비트코인, 9만 달러선도 위협…하락세 지속

5뉴욕 유가, 이스라엘-헤즈볼라 휴전에 하락 반전…WTI, 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