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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많던 탕후루 가게 다 어디 갔지?”...폐업 속출에 자영업자 ‘한숨’

올 들어 100여곳 폐업...SNS서 식어가는 인기

한때 ‘국민간식’으로 인기를 얻었던 탕후루 유행이 빠르게 식어가고 있다. [사진 오픈AI 달리]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한때 ‘국민간식’으로 인기를 얻었던 탕후루 유행이 빠르게 식어가고 있다. 올해 들어 폐업 점포 수가 개업 점포 수를 크게 앞지르며 자영업자들의 시름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15일 행정안전부가 공개한 지방행정인허가 데이터개방 통계에 따르면, 지난 13일 기준 전국 탕후루 가게 누적 폐업 건수는 118건으로 집계됐다. 반면 신규 개업 누적 건수는 71건에 불과했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하면 크게 달라진 수치다. 2022년까지만 해도 한 해에 100곳도 안 되는 탕후루 가게가 신규 개업했지만, 2023년 한 해에만 1374곳의 탕후루 가게가 새로 문을 열었다. 폐업 건수도 2022년까지는 10곳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2023년엔 72곳으로 뛰었고 현재 100곳 이상이 또 문을 닫았다.

일각에서는 탕후루가 한때 선풍적인 인기를 끌다가 점포가 포화 상태에 이르고 줄 폐업에 이르는 과거 ‘커피 번(2012년)’, ‘대만 카스테라(2016)’ 사태 등이 다시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빅데이터 플랫폼 업체 썸트렌드에 따르면, X(구 트위터)와 블로그, 인스타그램에서 탕후루가 언급된 건수는 지난해 9월 12만8931건으로 정점을 찍은 뒤 급격하게 감소했다. 지난달 기준 1만6521건으로 단순 언급량으로 비교했을 때 인기가 10분의 1 수준으로 떨어졌다.

탕후루 인기가 생각보다 빠르게 식자 자영업자들 사이에서는 폐업 후기도 올라오고 있다. 자영업자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 등에서는 “탕후루 이젠 끝이다. 망해가는 과정인 것 같다”, “상권이 좋다 해서 개업했는데 매출이 불안정하다. 업종 변경을 고민 중” 등의 글이 확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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