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글로벌 3대 신용평가서 모두 ‘A 등급’...벤츠·도요타와 나란히
무디스·S&P·피치 모두 A등급
美 ‘빅 3’ 보다 높은 평가 받아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세계 3대 신용평가회사로부터 모두 ‘A 등급’을 받으며 글로벌 신용평가 분야에서 일본 토요타, 독일 벤츠와 어깨를 나란히 했다.
2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무디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영국 피치 등 3대 신용평가회사로부터 모두 A등급을 받은 자동차 업체는 현대차·기아를 포함한 총 4곳에 그친다.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3대 신용평가회사의 위상은 막강하다. 이들의 움직임에 따라 하루에만 수십조원의 자금이 전 세계를 넘나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A등급 산정으로 현대차·기아는 향후 사업전망, 재무 건전성 등 질적 측면에서도 최강급의 자동차 메이커로 인정받게 된 셈이다.
독일 폭스바겐만 하더라도 연간 생산대수는 현대차·기아보다 많지만, S&P 신용등급은 BBB+(안정적)다. 현대차·기아(A-)보다 한 단계 낮은 등급이다. 미국의 전통적인 자동차 ‘빅 3’로 불리는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스텔란티스는 신용평가사 3곳 모두에서 B등급을 받는데 그쳤다.
현대차·기아는 최근 들어 국제 신용등급이 가파르게 올라서고 있다. 지난 2월 무디스와 피치에서 A등급을 받은 지 6개월 만에 S&P에서도 신용등급이 A-(안정적)로 상승했다.
현대차·기아는 신용평가사로부터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비롯한 각종 재무 지표,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 모두 가능한 유연한 생산능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현대차와 기아의 합산 ‘상각전 영업이익’(EBITDA) 마진율은 10%를 넘었다. EBITDA는대표적인 회계지표인 ▲이자비용 ▲세금 ▲감가상각 등을 차감하기 전 이익 을 일컫는다. 이 지표가 높을수록 현금창출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다.
현대차가 최근 인도에서 최대 30억 달러(약 4조 원) 규모의 기업 공개(IPO)를 추진하는 점도 유동성 확보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인도 자동차 시장은 전 세계에서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른 축이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동시 대응이 가능한 현대차·기아의 유연한 생산 능력도 3대 신용평가사의 주요한 판단 근거가 됐다. 전기차만 생산하는 테슬라, 하이브리드 생산에 주력하는 토요타와 비교할 경우 현대차·기아는 시장 상황에 맞춰 EV와 하이브리드차의 생산 조절이 가능하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남부 조지아 주에 건설 중인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혼류 생산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차의 현지 수요가 늘어남에 따른 조치다.
현대차와 기아의 신용등급 상승은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도 부합한다. 신용등급 상승은 곧 기업 가치가 그만큼 높아졌다는 뜻과 일맥상통하는 까닭이다.
특히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안전한 투자처로 인식돼 주식을 사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주가 또한 오를 가능성이 커진다. 현대차나 기아에 투자한 소액 투자자 역시 밸류업 효과로 더 많은 수익을 자연스럽게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기업 입장에서도 조달 금리가 낮아지면서 이자 비용이 줄어들 전망이다. 이자 비용 감소에 따라 기업이 보유한 현금은 더 많아지기 때문에 신사업 투자나 배당 여력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현대차는 한 단계 올라선 회사 위상에 걸맞게 국내·외 투자자와도 투명한 소통에 나선다. 오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앞으로의 주요 경영전략 및 재무 건전성 목표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실시간으로 시청이 가능하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2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무디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영국 피치 등 3대 신용평가회사로부터 모두 A등급을 받은 자동차 업체는 현대차·기아를 포함한 총 4곳에 그친다.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3대 신용평가회사의 위상은 막강하다. 이들의 움직임에 따라 하루에만 수십조원의 자금이 전 세계를 넘나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A등급 산정으로 현대차·기아는 향후 사업전망, 재무 건전성 등 질적 측면에서도 최강급의 자동차 메이커로 인정받게 된 셈이다.
독일 폭스바겐만 하더라도 연간 생산대수는 현대차·기아보다 많지만, S&P 신용등급은 BBB+(안정적)다. 현대차·기아(A-)보다 한 단계 낮은 등급이다. 미국의 전통적인 자동차 ‘빅 3’로 불리는 제너럴모터스(GM)와 포드, 스텔란티스는 신용평가사 3곳 모두에서 B등급을 받는데 그쳤다.
현대차·기아는 최근 들어 국제 신용등급이 가파르게 올라서고 있다. 지난 2월 무디스와 피치에서 A등급을 받은 지 6개월 만에 S&P에서도 신용등급이 A-(안정적)로 상승했다.
현대차·기아는 신용평가사로부터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비롯한 각종 재무 지표, 전기차(EV)와 하이브리드 모두 가능한 유연한 생산능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현대차와 기아의 합산 ‘상각전 영업이익’(EBITDA) 마진율은 10%를 넘었다. EBITDA는대표적인 회계지표인 ▲이자비용 ▲세금 ▲감가상각 등을 차감하기 전 이익 을 일컫는다. 이 지표가 높을수록 현금창출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다.
현대차가 최근 인도에서 최대 30억 달러(약 4조 원) 규모의 기업 공개(IPO)를 추진하는 점도 유동성 확보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인도 자동차 시장은 전 세계에서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른 축이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동시 대응이 가능한 현대차·기아의 유연한 생산 능력도 3대 신용평가사의 주요한 판단 근거가 됐다. 전기차만 생산하는 테슬라, 하이브리드 생산에 주력하는 토요타와 비교할 경우 현대차·기아는 시장 상황에 맞춰 EV와 하이브리드차의 생산 조절이 가능하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남부 조지아 주에 건설 중인 신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혼류 생산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차의 현지 수요가 늘어남에 따른 조치다.
현대차와 기아의 신용등급 상승은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도 부합한다. 신용등급 상승은 곧 기업 가치가 그만큼 높아졌다는 뜻과 일맥상통하는 까닭이다.
특히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안전한 투자처로 인식돼 주식을 사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주가 또한 오를 가능성이 커진다. 현대차나 기아에 투자한 소액 투자자 역시 밸류업 효과로 더 많은 수익을 자연스럽게 기대할 수 있을 전망이다.
기업 입장에서도 조달 금리가 낮아지면서 이자 비용이 줄어들 전망이다. 이자 비용 감소에 따라 기업이 보유한 현금은 더 많아지기 때문에 신사업 투자나 배당 여력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현대차는 한 단계 올라선 회사 위상에 걸맞게 국내·외 투자자와도 투명한 소통에 나선다. 오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앞으로의 주요 경영전략 및 재무 건전성 목표 등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번 설명회는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실시간으로 시청이 가능하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불붙은 ‘AI 검색 엔진’ 각축전...‘구글 대항마’ 퍼플렉시티의 무기는
2전청조, 항소심서 감형..."끝까지 용서 구하겠다"
3'한국판 마블' 무빙, 시즌2 나온다..."제작 초기 단계"
4한미사이언스, "4인 공동출연 재단은 임시주총서 중립 지켜야"
5美 법무부, 구글에 '크롬' 강제 매각 요청...왜?
6정부, 취약계층 복지·일자리에 95조 썼다
7외국인 노동자 3만명 사용 신청 받는다...제조업 2만명 '최다'
8대출 조이자 아파트값 '뚝뚝'...서울은 35주 연속 상승
9기술력 입증한 바디프랜드, ‘CES 2025 혁신상’ 3개 제품 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