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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보기도 휴식이 된다”...이마트 신개념 공간 ‘스타필드 마켓’

이마트 30년 유통 노하우에 스타필드 기획능력 결합
1층 핵심공간 고객휴식·문화공간으로...이마트는 효율성↑

이마트가 스타필드 DNA를 입힌 신개념 쇼핑공간 스타필드 마켓을 선보였다. 사진은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 [사진 이마트]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이마트가 국내 최초·최대의 복합쇼핑몰 스타필드의 DNA를 입힌 장보기를 휴식으로 만드는 신개념 쇼핑공간 ‘스타필드 마켓’(Starfield MARKET)을 선보인다.

이마트는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매장 면적 6000평(19만800㎡) 규모의 이마트 죽전점을 5개월간의 리뉴얼을 거쳐 지역밀착형 쇼핑공간 ‘스타필드 마켓’으로 재탄생시켰다고 29일 밝혔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은 ‘매일 1시간의 여유, 우리 동네 소셜클럽(Neighborhood Social Club, NSC)’이라는 콘셉트에 따라 고객들에게 장보기가 휴식이 되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이를 위해 고객들이 가장 먼저 들르게 되는 1층 핵심공간을 판매시설 대신 특화 공간으로 전면 재구성했다. 1층 특화공간은 150평(495㎡) 규모의 북그라운드를 중심으로 고객들이 편히 머무르며 쉴 수 있는 라운지 가구와 각종 행사·공연 등을 즐길 수 있는 ‘이벤트 스테이지’로 구성된다. 또 특화공간 내 위치한 스타벅스와 이벤트 스테이지 사이의 경계를 허물어 고객들이 특화공간 전체를 쾌적하면서도 아늑한 하나의 ‘소셜 클럽’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2층에는 키즈 패션브랜드 매장과 연결된 25평(약 82㎡) 규모의 ‘키즈그라운드’(특화공간)를 배치했다. 자녀를 동반한 3040 고객들이 쇼핑을 즐기면서도 아이들과 자연스럽게 휴식하고 놀이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특화공간과 별개로 편안한 소파와 아기 침대, 기저귀 갈이대 등을 갖춘 약 21평(약 69㎡) 규모의 유아휴게실도 마련해 유아 동반 고객 편의도 대폭 강화했다.

기존 지하 1층과 1층, 2개 층에 걸쳐 있던 3800평(1만2540㎡) 규모의 이마트 매장은 지하 1층 2300평(7590㎡) 규모의 그로서리(식료품) 강화형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기존 대비 규모를 축소하는 대신 신선식품 및 델리 구색을 140여 종 추가해 일상 장보기에 최적화된 공간을 구축하는데 중점을 뒀다.
신개념 쇼핑공간 스타필드 마켓 죽전 내 이마트 매장. [사진 이지완 기자]
특히 신선 매장 한복판에 ‘홀세일존’(Wholesale zone)을 만들어 대용량 초저가 상품을 정상가 대비 20% 이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도시락과 샌드위치 등 간편한 델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그랩앤고’(Grab&Go) 코너는 9m로 대폭 확대해 오늘의 식사거리를 고민하며 방문한 고객들이 신속하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카테고리별 매대 곳곳에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각 분야 인기 상품들로 구성된 ‘슈퍼 프라이스존’(Super Price Zone)을 마련해 상시 저가 쇼핑을 가능하도록 했다.

스타필드 마켓 죽전의 또 다른 특징은 전국적 인지도를 갖춘 카테고리별 대표 브랜드 매장을 대거 입점시켰다는 것이다. 마켓 내에는 54개의 유명 브랜드 매장이 새롭게 입점했다. 이 중 15개는 이마트 사상 최초로 선보이는 점포들이다. 대표적인 식음(F&B) 매장으로는 젊은 고객층을 겨냥한 유명 도넛 디저트 카페 ‘노티드’와 성수동의 인기 경양식 전문점 ‘요쇼쿠’, 도곡동의 유명 샤브 전문점 ‘선재’, 중식을 도시적으로 재해석한 캐주얼 중식 전문점 ‘스타청담’ 등이 있다.

서혁진 스타필드 마켓 죽전 지점장은 “이마트의 특성을 최적화해 그로서리에 대한 불편이 없게 했다”며 “신세계프라퍼티와 협업해 다양한 전문 브랜드를 유치하고 고객중심 공간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가 스타필드 마켓 죽전에 시도한 과감한 공간 혁신도 주목할 점이다. 직영매장을 기존 3800평(1만2540㎡)에서 2300평(7590㎡)으로 40% 줄이는 대신 임대매장을 2200평(7260㎡)에서 3700평(1만2219㎡)으로 70% 늘렸다.

지금까지 매장 규모를 늘리고 판매시설을 촘촘히 배치하는데 집중해온 과거의 방식에서 과감히 벗어난 것이다. 대신 핵심 공간을 고객들에게 온전히 제공하고 그 공간을 다채로운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채워 휴식-체험-쇼핑이 어우러지는 ‘미래형 마트 모델’을 제시하고자 했다는 게 이마트 측 설명이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유통 시장에서 마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선 고객의 시간을 점유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 구성이 필수”라며 “스타필드 마켓은 이마트의 그로서리 강화 전략에 스타필드의 테넌트 운영 노하우를 결합시킨 최적의 쇼핑 공간이자 지역 주민들에게 여가와 쇼핑의 동시 체험을 제공하는 신개념 공간”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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