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지구촌 이모저모

지구촌 이모저모

 통계 | 지난 1년간의 비트코인 시세 등락
거의 잊혔던 블록체인 디지털 통화 비트코인이 다시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해 후반에 시작됐던 장기간의 시세 하락과 정체 끝에 비트코인이 다시 살아나는 듯하다. 이 탈중앙화 통화의 시세가 상승세를 타면서 지난 6월 26일(종가 기준)에는 1만3000달러 선을 돌파했다.

2017년 12월 18일까지만 해도 비트코인 시세는 대략 1만9700달러에 달했다. 2017년 말과 2018년 초는 비트코인의 전성기였다. 코인 한 개 가격이 1만5000달러를 웃돌았다. 그 뒤 미끄럼을 타면서 많은 사람이 그 암호화폐를 둘러싼 거품이 꺼졌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시세가 1만 달러 대까지 반등하더니 지난 7월 11일 오전에는 대략 1만1500달러대를 맴돌았다.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난 데는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암호화폐를 선보인다는 발표가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크다. 내년에 반감기가 예정돼 일정 기간 채굴할 수 있는 비트코인 양이 절반으로 감소함에 따라 앞으로 더 큰 시세 상승을 예고한다.

- 카타리나 부크홀츠 스타티스타 기자
 한국 | 러시아 군용기, 한국 영공 침범
지난 23일 독도 영공을 침범한 것으로 알려진 러시아 A-50 조기경보통제기. / 사진:RUSSIAN MINISTRY OF DEFENSE
지난 7월 23일 한·일 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영공을 러시아와 중국의 군용기들이 넘나들었다. 총격까지 있었다고 전해진 아주 드문 극적인 사건이다. 러시아가 미국 국방부의 글로벌 군사질서에 도전한 가장 최근의 사례일지 모른다.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성명을 발표하고 러시아와 중국이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카디즈)을 “침범했다”고 주장했다.

카디즈는 한국 영공 외곽 지역 상공에 설정한 공중구역이다. 그리고 러시아 군용기 2대가 분쟁지역인 독도 상공의 한국 영공을 “침범했다”고 주장했다. 그에 맞서 한국 공군 전투기가 출격해 “미사일 회피용 플레어를 투하하고 경고사격을 하는 등 전술적인 조치를 취했다.”

영공을 침범했다는 경고에 러시아의 베리에브 A-50 조기경보통제기가 반응하지 않자 한국의 F-15K와 F-16K 전투기들이 일차로 “미사일 회피용 플레어 10여 발과 기총 80여 발을 경고사격”했으며 직후 그 러시아 군용기가 한국 영공에 재진입했을 때 다시 “플레어 약 10발과 기총 280여 발을 경고사격하는 더 강력한 군사조치”를 취했다고 한국의 한 당국자는 전했다.

중국과 밀접한 유대관계를 구축하고 긴장이 고조되는 지역에서 워싱턴 정부와 그 동맹국들을 시험한 전력이 있는 모스크바 당국은 그런 일이 전혀 없었다고 부인했다. 그러나 러시아의 도발 행위에 관한 한국의 주장을 일본이 뒷받침하고 나섰다. 일본 방위성은 자위대의 “전투기가 긴급히 출격해 대응했다”며 러시아의 Tu-95 폭격기와 A-50뿐 아니라 중국 전략폭격기 H6의 비행경로를 보여주는 상세한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그들이 분쟁지역인 독도 상공을 “침범했다”고 말했다.

지난 1년 사이 미국의 양대 라이벌인 러시아와 중국의 관계는 더욱 밀접해졌다. 가뜩이나 민감한 안보 문제로 부대끼는 지역 상공에서 합동 훈련의 개시는 양국 파트너십의 새로운 단계를 나타낼지 모른다.

- 톰 오코너 뉴스위크 기자
 인도 | 10년 사이 2억7100만 명이 극빈에서 벗어났다
뉴델리의 기차 선로 옆에서 한 소녀가 동생을 목욕시키고 있다. / 사진:ALTAF QADRI-AP/YONHAP,
유엔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가 국민을 빈곤에서 탈피시키는 데 큰 진전을 이뤘다. 2006~2016년 이른바 ‘다차원적 빈곤’에 처한 인도 인구의 비율이 55.1%에서 27.9%로 급감했다. 다중 척도 측정치인 다차원적 빈곤에는 건강문제, 교육부재, 지속적인 폭력위협 같은 지표들을 포함한다. 세계적으로 다차원적 빈곤에 빠진 성인은 6명에 1명이지만 어린이의 경우엔 3명에 1명꼴이다.

유엔개발계획(UNDP)과 옥스퍼드빈곤인간개발프로그램(OPHI)이 작성한 2019 글로벌다차원빈곤지수(MPI)는 101개 국가를 대상으로 2006~2016년 10년 동안 극도의 빈곤 수준을 추적했다. 그 기간 약 2억7100만 명의 인도인이 빈곤에서 벗어나 조사대상 국가 중 가장 뛰어난 성과를 올렸다.

주로 10개국 약 13억 명이 다차원적 빈곤 상태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방글라데시·캄보디아·콩고민주공화국·에티오피아·아이티·인도·나이지리아·파키스탄·페루·베트남이다. 위생·영양 그리고 조리용 연료 분야에서 이룬 발전에 덧붙여 전력 공급을 받지 못하는 인도인의 비율도 9.1%에서 8.6%로 떨어졌다. 무주택자 비율도 비슷하게 44.9%에서 23.6%로 감소했다. 인도는 극빈 지역에서 이룬 발전으로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예컨대 자르칸드주의 다차원적 빈곤은 2005~2006년 74.9%에서 2015~2016년 46.5%로 감소했다.

UN의 지속가능개발 2030 아젠다의 목표 중 하나는 ‘극도의 빈곤에 처한 전 세계 모든 사람의 구제’다. 그러나 UNDP 인간개발보고서사무국의 페드로 콘세이상 국장은 더 공평한 세상을 만들려면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고 말한다.

- 제이컵 월러스 뉴스위크 기자
 건강 | 체중감량의 성공비결은 ‘간식형 운동’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의 비결은 운동을 양치질처럼 일과의 한 부분으로 만드는 것이다. / 사진:PIXABAY
비활동적인 사람은 비만을 포함해 건강에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기기 쉽다는 건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이 별도로 운동할 시간을 내기가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피트니스 세계의 전문가들이 ‘간식형 운동’이라는 개념을 창안했다. 하루에 최소 4분 이상 신체활동을 하고 그 시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 기법이다. 예컨대 양치질하면서 돌아다니거나 사무실이나 아파트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이동하는 대신 계단을 이용하면 운동과 체력 유지에 일정한 시간을 할당할 수 있다.

‘미리엄 병원-브라운 앨퍼트 메디컬 스쿨’ 연구팀의 조사에 따르면 일정한 운동시간의 유지가 체중감량·체력 유지의 열쇠로 간주된다. 논문 대표 작성자 데일 본드 박사는 “평균적으로 신체활동 수준이 높은 사람은 정해진 동작을 꾸준히 하며 거기에는 하루 중 그런 루틴을 하는 적당한 시점을 찾는 노력이 포함된다”고 로이터 통신에 말했다. 논문의 또 다른 작성자는 “이 조사 결과가 일반인에게 주는 메시지는 운동을 할 수 있을 때가 가장 좋은 타이밍이며 그것을 꾸준히 할 수 있다면 그만큼 더 좋다는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이 조사를 위해 미국 체중조절레지스트리에서 수집한 375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참가자들은 최소 14㎏ 이상을 감량하고 그 체중을 1년 이상 유지하는 데 성공했다. 조사 결과 모든 참가자가 한 주에 이틀 이상 중~고강도 운동을 했다. 참가자의 약 68%가 일정한 운동 스케줄을 따랐으며 절반 정도는 이른 아침에 하는 운동을 선호했다. 본드 박사는 “운동을 양치질처럼 일상적인 활동으로 보는 방식이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는 듯하다”며 “아침에 일어나 제일 먼저 운동하면 다른 일상활동의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아일린 매튜 아이비타임즈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2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3‘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4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5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6목동14단지, 60층 초고층으로...5007가구 공급

7시프트업, ‘니케’ 역주행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8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9‘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실시간 뉴스

1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2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3‘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4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5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