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경쟁률, 래미안 원베일리 넘을까

경기·인천 거주자에 50% 배정, 경쟁률 최소 세자릿수
추첨제 타입에 저가점자 몰리며 역대급 경쟁률 예고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투시도 [DL이앤씨]
서울에 아파트 공급 가뭄이 계속되는 가운데 래미안 원베일리를 잇는 또 다른 ‘로또 청약’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고덕강일지구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이야기다. 부동산 업계에선 이 단지 평균 청약 경쟁률이 래미안 원베일리를 넘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DL이앤씨는 7월 중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 3지구 10블록에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공급을 준비 중이다. 단지는 지하2층~지상 27층 총 593세대 규모다.  
 
서울도시주택공사(SH)가 조성한 대규모 공공택지지구인 고덕강일지구는 일명 ‘강남4구’로 불리는 강동구 강일동에 위치한데다 서울지하철 5호선 및 9호선(예정) 역세권이라 청약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또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 대비 공급 가격도 저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강점 뿐 아니라 마곡에 이어 ‘서울에 남은 마지막 택지지구’, ‘청약 막차’로 여겨지며 더욱 청약자들이 몰리는 모양새다. 잠재적인 서울 실수요자인 경기, 인천 등 기타 수도권 거주자들도 마찬가지다.
 
‘주택공급에관한규칙 34조’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내 공공택지에 조성되는 단지는 50%를 해당 주택건설지역(서울) 거주자에 우선 공급한다. 이에 따라 1순위 해당지역(서울)에서 청약이 마감될 경우 기타지역(경기·인천)에 기회가 없는 민간택지와 달리 공급물량 50%가 기타지역에 배정된다.  
 
이 때문에 서울에서 드물게 나오는 정비사업 단지 청약 경쟁률이 고공행진을 하는 중에서도 고덕강일지구 경쟁률은 이들을 뛰어넘고 있다. 일례로 지난 달 분양한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는 1순위 청약경쟁률 161대1을 기록한 데 비해 지난해 말 시장에 나온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고덕강일2지구 5블록)은 255대1에 달했다. 래미안 원베일리와 같이 지난달 공급된 고덕강일 제일풍경채(1지구 1블록)도 150대1로 세자리 수 경쟁률을 기록했다.
 
청약 경쟁률의 또다른 변수는 공급가격과 추첨이다. 래미안 원베일리의 경우 일반공급 전 세대가 분양가 9억원을 넘겨 중도금 대출이 되지 않았던 한편, 전용면적 85㎡ 미만 타입만 나와 추첨제 물량이 전혀 없었다.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는 전용면적 84㎡ 419세대, 101㎡ 174세대로 구성돼 이중 101㎡ 일반공급 물량의 절반이 추첨으로 공급된다. 이중 25%가 1주택자에게 돌아간다. 지난달 고덕강일 제일풍경채 당첨 가점 범위가 최저 65~최고 82점 사이로 나온 만큼, 추첨제 경쟁은 더욱 뜨거운 전망이다.  
 
다만 기존에 분양된 아파트 공급가격을 감안하면 101㎡ 타입은 9억원 초과 분양가가 확실시 돼 이 추첨제 역시 래미안 원베일리 청약과 마찬가지로 ‘현금 부자’들 사이에 경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2민희진 ‘노예 계약’ 주장에 하이브 반박 “논의 촉발, 보상 규모다”

3‘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4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5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6목동14단지, 60층 초고층으로...5007가구 공급

7시프트업, ‘니케’ 역주행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8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9‘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실시간 뉴스

1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2민희진 ‘노예 계약’ 주장에 하이브 반박 “논의 촉발, 보상 규모다”

3‘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4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5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