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스타항공, 형남순 회장 선임 등 인사·조직개편 ‘재이륙’ 시동

형남순 ㈜성정 회장, 이스타항공 회장으로
국내선 운항 위해 김포·제주·청주 등 지점도 신설
올해 상반기 내 기업회생절차 졸업 전망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에 있는 이스타항공 항공기 모습. [연합뉴스]
 
중견건설기업 성정의 인수로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이스타항공이 경영진 인사와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부활의 날갯짓을 하고 있다. 
 
1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은 지난 4일 형남순 ㈜성정 회장을 이스타항공 회장으로 선임하는 등의 인사를 단행했다.  
 
기업회생절차에 들어간 이스타항공은 재매각을 추진, 지난해 6월 골프장 관리·부동산임대업체 성정과 인수합병 본계약을 맺었다. 성정은 인수자금 700억원, 운영자금 387억원을 투입해 이스타항공을 인수했다.
 
이스타항공은 형남순 회장을 선임하면서 현 대표인 김유상 사장은 유임시켰다. 김유상 사장은 이스타항공의 미래전략실장, 경영본부장, 경영총괄 등을 역임했고 지난해 1월부터 대표이사로 취임해 인수 협상과 회생절차를 주도했다.
 
아울러 이스타항공은 최성아 경영총괄 부사장과 문종배 영업총괄 부사장을 신규 선임했다. 형남순 회장의 사위인 최성아 부사장은 변호사로 법무법인 내일과 창업진흥원에서 업무를 담당했고, 지난해 7월 인수기획단장으로 이스타항공에 합류해 인수 협상을 이끌었다.
 
대한항공 출신 문종배 부사장은 2018년 이스타항공에 영입됐지만, 경영난으로 회사를 떠났다가 이번에 재합류했다. 영업본부와 운송본부를 총괄한다. 재무본부장은 인수기획단 출신 안성용 상무가 맡는다.
 
이스타항공은 경영진 구성과 함께 3실·7본부·28·2파트·5지점으로 조직을 개편했다. 또 기업회생 TF(태스크포스)를 해체하고 국내선 운항을 위해 김포·제주·청주 등에 지점도 신설했다.  
 
이스타항공은 인사·조직 개편을 통해 기업회생절차 졸업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공익채권과 회생채권 상환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만큼 올해 상반기 내 기업회생절차를 졸업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운항을 위한 준비도 차근차근 진행 중이다. 국제 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AOC) 인가를 국토교통부에 신청한 이스타항공은 지난달 종사자 교육훈련에 필요한 업무·훈련 교범 규정을 가인가 받았다.
 
737-800 여객기 3대를 보유 중인 이스타항공은 AOC만 취득하면 운항이 가능하다. AOC는 3월 말에서 4월 초 인가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스타항공은 인가를 받으면 김포~제주 노선부터 운항하고, 추후 국제선 운항도 검토할 예정이다. 여객기 추가 도입도 고려 중이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조직개편과 경영진 선임 등 재운항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했다”며 “빠른 정상화로 항공시장 '리오프닝'(재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환자들 “사직의사 명단 공개하라”

2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3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4목동14단지, 60층 초고층으로...5007가구 공급

5시프트업, ‘니케’ 역주행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6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7‘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8신한금융 1분기 순익 1조3215억원, 전년 동기 比 4.8%↓

9LG유플러스, 실속형 스마트폰 ‘갤럭시 버디3’ 공식 출시

실시간 뉴스

1‘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환자들 “사직의사 명단 공개하라”

2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3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4목동14단지, 60층 초고층으로...5007가구 공급

5시프트업, ‘니케’ 역주행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