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K텔레콤, 월드IT쇼 통해 일상에서 누리는 AI와 메타버스 선보여

AI, 메타버스, UAM 등 첨단 기술 뽐내

 
 
SK텔레콤이 월드IT쇼 2022에 참가한다.[사진 SK텔레콤]
SK텔레콤이 AI·메타버스· UAM 등 첨단 ICT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인다. 무대는 오는 20일부터 서울 코엑스(COEX)에서 ‘내일을 위한 혁신’을 주제로 열리는 ‘월드IT쇼 2022'다.   
 
SK텔레콤은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없는 세상에서의 초현실적인 경험’을 테마로 870㎡ 규모의 전시관을 꾸리고 여러 기술력을 뽐낸다. 먼저 이 회사가 자체 개발한 대한민국 최초의 데이터센터용 AI 반도체 사피온을 전시한다. AI 반도체는 인공지능 서비스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저전력으로 수행하는 핵심 두뇌 역할을 한다.
 
관람객은 사피온과 글로벌 톱 수준의 반도체 회사가 개발한 GPU(그래픽처리장치)의 데이터 처리 속도 비교 시연을 통해 SK텔레콤이 개발한 AI 반도체의 우수성을 체감할 수 있다. 또한 평소에 보기 힘든 반도체 칩 실물도 관찰할 수 있다.

 
아울러 관람객은 SK텔레콤이 아마존 알렉사와 제휴해 세계 최초로 한국어-영어 동시 사용이 가능한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 멀티 에이전트’를 내 집 거실 같은 편안한 환경에서 체험해 볼 수 있다. ‘아리아’를 부르면 한국 콘텐트를, ‘알렉사’를 부르면 해외 콘텐트를 이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AI 기술을 활용해 미디어의 화질을 개선하는 슈퍼노바(Supernova) 앱(app)을 설치한 스마트폰을 통해 관람객이 직접 저해상도 사진을 고화질 사진으로 업그레이드 해볼 수 있다. 또한 영상을 분석해 사물의 종류와 동작까지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어 사물 검색과 침입 탐지 등에 활용되는 AI 카메라와 비전 AI 기술 시연도 선보인다.

 
SK텔레콤 전시관을 방문한 관람객은 메타버스 기술도 볼 수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의 HMD(Head Mounted Display) 버전을 전시해 관람객에게 더욱 실감나는 메타버스 경험을 제공한다. HMD를 착용한 체험자가 보고있는 장면을 체험자 전면에 위치한 2개의 대형 LED에 보여줘 많은 방문객이 함께 관람할 수 있게 준비했다.

 
SK텔레콤은 차세대 교통수단 도심항공교통(UAM) 탑승 체험을 할 수 있는 4D 메타버스도 준비했다. 관람객은 360도로 회전하는 시뮬레이터에 앉아 VR 기기를 쓰면 마치 차세대 교통수단 에어택시에 탑승한 듯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SK텔레콤은 AI 기술을 활용해 시각장애인의 일상을 돕는 배리어프리 서비스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관람객은 세계적 권위의 ‘GSMA 글로벌 모바일 어워드 2022’에서 입상한 시각보조 서비스 ‘설리번플러스xNUGU’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관람객은 시각을 차단한 채로 음성 안내를 통해 주변 사물을 인식하는 체험에 참가할 수 있다. 음성 안내는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통해 사람, 글자, 사물 색상 등을 인식해 제공된다.

 
또한 AI 기술을 적용한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를 활용해 일회용 플라스틱컵의 사용을 줄이는  ‘해피해빗’ 프로젝트도 소개한다. 전시관을 찾은 관람객에게 다회용 컵을 통해 음료를 제공해 반납시 자연스럽게 무인 다회용컵 반납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박규현 SK텔레콤 디지털커뮤니케이션담당은 “AI와 메타버스가 일상에 자리 잡은 대한민국의 내일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 “이번 월드IT쇼를 통해 혁신적인 미래 기술을 미리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다린 기자 kim.dar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카카오가 환경부와 손잡고 하는 일

2원빈 'T.O.P', 16년만에 S.T.O.P. 동서식품과 광고 계약 종료

3가입만해도 돈 번다?…G마켓, 연회비 4900원에 3배 캐시백

4中, 유인우주선 ‘선저우 18호' 발사 성공

5“유치한 분쟁 그만” 외친 민희진, 하이브 주가 하락도 멈출까?

6아일릿은 뉴진스를 표절했을까

7홍콩 ELS 타격에…KB금융 순익 전년比 30% ‘털썩’(종합)

8하나증권, 중소벤처기업들 해외진출 적극 지원한다

9‘범죄도시4’ 이틀 만에 133만 돌파했지만... 관련 주는 '하락' 출발

실시간 뉴스

1카카오가 환경부와 손잡고 하는 일

2원빈 'T.O.P', 16년만에 S.T.O.P. 동서식품과 광고 계약 종료

3가입만해도 돈 번다?…G마켓, 연회비 4900원에 3배 캐시백

4中, 유인우주선 ‘선저우 18호' 발사 성공

5“유치한 분쟁 그만” 외친 민희진, 하이브 주가 하락도 멈출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