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창용 한은 총재 취임…“중앙은행 역할 더욱 커져”

우크라 사태·미 금리인상 등 변수
임직원에 근무 여건 개선 약속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연합뉴스]
“금통위에서 모든 위원님들과 함께 최적의 정책을 결정하겠습니다.”
 
21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취임사를 통해 “성장과 물가 간 상충관계(trade-off)가 통화정책 운용을 더욱 제약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정교하게 균형을 잡아가며 정책을 운용해야 할 때”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 결정의 고려 요인으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미국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중국의 경기둔화 가능성 등을 꼽았다.
 
또한 이 총재는 “경제정책의 프레임(frame)을 과감히 바꿔야 할 때”라며 “이제는 민간 주도로 보다 창의적이고 질적인 성장을 도모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소수의 산업과 국가로 집중된 수출과 공급망도 다변화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은도 통화‧금융 정책을 넘어 당면한 문제를 연구해 우리 경제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힘을 보태야 한다”며 “경제여건이 어려워질수록 중앙은행의 역할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중앙은행 역할 수행을 위해 이 총재는 우선 직원들에게 맡은 분야의 전문가가 되라고 당부했다. 이어 “경제에 대한 정밀한 분석과 판단 자료를 더 많이 제공하고 커뮤니케이션 채널도 더 다양화해야 한다”며 “정부를 비롯한 관련 기관의 전문가와도 더 많이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문제에 치우쳐 국제사회 변화의 큰 흐름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특히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경우, 이에 따른 제반 환경변화가 공공 지급결제 인프라와 통화정책의 유효성 등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우리의 생존문제라 생각하고 철저히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임직원 근무여건 개선도 약속했다. 그는 “개개인의 동기부여와 조직의 성과를 위해서는 일에 대한 사명감이나 보람 못지않게 인사·조직 운영이나 급여 등의 만족도도 중요하다”면서 “예산이나 제도 등 여러 제약들로 인해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겠지만 하나둘씩 근무 여건을 개선하고 사기를 진작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한은 총재직은 제게 주어진 두 번째 삶을 의미 있게 사용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면서 “중요한 시기에 중책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지만, 국가와 한국은행의 발전을 위해 봉사할 수 있게 된 것에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윤주 기자 kim.yoonju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2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3‘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4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5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

6목동14단지, 60층 초고층으로...5007가구 공급

7시프트업, ‘니케’ 역주행 이어 ‘스텔라 블레이드' 출시

8데브시스터즈 ‘쿠키런: 모험의 탑’, 6월 26일 출시 확정

9‘보안칩 팹리스’ ICTK, 코스닥 상장 도전…“전 세계 통신기기 안전 이끌 것”

실시간 뉴스

1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2민희진 vs 하이브 '노예 계약' 공방...진실은 어디로

3‘빅5’ 병원 ‘주 1회 셧다운’ 예고…정부 “조속히 환자 곁으로”

4尹대통령-이재명 29일 첫 회담…“국정 현안 푸는 계기되길”

5이부진 표 K-미소…인천공항 온 외국 관광객에게 ‘활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