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거리로 나온 이스타항공 직원들…“운항 재개 절실”

피켓 활동에 단체 집회까지…일부선 파산 우려도

 
 
지난해 6월 인천국제공항 계류장의 이스타항공 항공기. [연합뉴스]
국토교통부가 허위 회계 자료 제출을 이유로 이스타항공에 대한 항공운항증명(AOC) 발급 절차를 중단한 가운데, 이스타항공 직원들이 AOC 발급 절차 진행을 호소하는 1인 피켓 활동과 단체 집회를 연다. 국토부는 허위 회계 자료 제출과 관련한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AOC 발급 등의 절차를 중단한다는 입장인데, 이스타항공 근로자와 경영진 모두 “수사 결과와 별개로 AOC 발급 절차는 이뤄져야 한다”고 호소하고 있다.  
 
24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이스타항공 근로자대표단을 비롯한 이 회사 임직원은 22일부터 이날까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등에서 AOC 발급 절차 진행을 호소하는 1인 피켓 활동을 벌인다. 또한 25일에는 세종 정부세종청사에서 단체 집회를 갖고 AOC 발급을 촉구한다. 26~30일에도 국회의사당 등에서 1인 피켓 활동이 예정돼 있으며, 이달 31일에는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단체 집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지역 경제계에서도 이스타항공 AOC 발급 절차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전상공회의소는 전날 호소문을 내고 “이스타항공에 대한 수사와는 별개로 항공기 운항 필수 조건인 AOC 발급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달라”고 요구했다. 대전상의는 호소문에서 “이스타항공을 인수한 성정은 지난 40여년 동안 대전·충청 지역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다”며 “사실상 파산 상태에 있던 이스타항공을 인수해 수천명의 생계가 걸린 기업을 살렸으나 AOC 발급 중단으로 모기업마저 어려운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도 경영진도 “살려 달라” 비명  

이스타항공 임직원은 허위 회계 자료 제출 의혹 등에 대한 경찰 수사와 별개로 AOC 발급 절차는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이스타항공 근로자대표단은 이달 19일 발표한 호소문에서 “허위 자료 제출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면 회사는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결과에 대해 마땅히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도 “이대로 AOC 발급이 중단된다면 이스타항공은 다시 한번 파산의 위기를 맞게 되고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잃고 가족들은 생계를 걱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정한 수사와 별개로 수사의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정상적인 영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AOC 발급 절차가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역시 19일 호소문을 발표하고 국토부에 “경찰 수사와 별개로 이스타항공이 정상적인 경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조속히 AOC를 발급해 달라”고 했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회사에 잘못이 있다면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하지만, 수사와 회사의 경영은 분리돼야 한다”며 “이스타항공은 3000개 이상의 국토부 AOC 검사 항목을 모두 통과했고, 자본잠식은 AOC 발급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어느 기업도 영업 활동 없이 매달 수십억원의 손해를 보면서 존속할 수 없다”고 호소했다.  
 
항공업계 등에선 이스타항공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인 데다, 현재로는 운항 재개 시점도 불투명해 또다시 파산 위기에 내몰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스타항공 임직원이 AOC 발급을 호소하는 이유다. 다만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의 허위 회계 자료 제출에 대한 경찰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AOC 발급 등의 절차를 중단한다는 입장 외에는 별다른 언급은 없는 상황이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상승세…추가 손실 가능성 없어”

2‘블랑’ 맥주, 프랑스서 부동액 검출돼 리콜…“국내용 제품 영향 없다”

3NH투자증권, 1분기 영업익 2769억원…전년比 10.1%↑

4“SU7, 모델 3 이겼다”...테슬라 넘었다는 샤오미

5KB금융, 1분기 순익 1조491…전년比 30.5% ‘털썩’

6베일 벗은 공매도 전산시스템…완비 때까지 ‘공매도 금지’ 연장되나

7KB부동산 “전세안전진단 서비스…10건 중 2건 ‘위험’ 등급“

8파랗게 물든 제네시스, 베이징 모터쇼 사로잡았다

9아워홈 임시주총 요청한 구본성...'본인·아들' 사내이사 선임 안건

실시간 뉴스

1 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상승세…추가 손실 가능성 없어”

2‘블랑’ 맥주, 프랑스서 부동액 검출돼 리콜…“국내용 제품 영향 없다”

3NH투자증권, 1분기 영업익 2769억원…전년比 10.1%↑

4“SU7, 모델 3 이겼다”...테슬라 넘었다는 샤오미

5KB금융, 1분기 순익 1조491…전년比 30.5% ‘털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