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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보험 찾아줌, 고마워”…지난해 보험금 3.8조 주인 찾아갔다

지난해 126만6000건, 3조8000억원 숨은 보험금 찾아가
협회 "서비스 개선 위해 다양한 제도 개선 추진"

[사진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 캡처]
생명보험협회가 24일 지난해 소비자들이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를 통해 숨은보험금 3조8000억원을 찾아갔다고 밝혔다.
 
생보협회는 "2020년 기준 국내 가구당 보험가입률이 99.1%에 이르지만 자신의 보험가입 내역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밝히며 "2017년부터 휴면보험금 뿐만 아니라 자녀교육자금, 배당금, 생존연금 등 소비자가 찾아가지 않은 중도보험금과 만기보험금, 가입 보험계약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365일 24시간 운영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내보험 찾아줌' 서비스에서는 휴면보험금, 자녀교육자금, 배당금, 생존연금에 대한 정보와 보험가입 내역을 상세히 알 수 있다.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와 비용 부담 없이 인터넷만 가능하면 언제든지 조회가 가능하다.  
 
생보업계는 2017년 말부터 매년 금융위원회와 함께 '숨은 내보험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생보업계는 숨은 보험금이 있는 보험소비자에게 주민등록상 최신 주소로 안내우편을 발송하고, 사망자 정보확인을 통해 피보험자 사망으로 보험금이 발생했으나 자녀 등 상속인이 이를 알지 못해서 찾아가지 못한 사망보험금도 함께 안내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 기준 소비자가 찾아간 숨은 보험금은 약 3조8351억원(126.6만건)이고, 보험업권별로는 생명보험회사가 약 3조5233억원(94.3만건), 손해보험회사가 3118억원(32.3만건)이었다.
 
보험금 유형으로는 중도보험금 1조9703억원, 만기보험금 1조5729억원, 휴면보험금 2643억원, 사망보험금 276억원을 찾아줬다.
 
또한 생보업계는 금융감독 당국과 함께 소비자가 숨은 보험금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 개선을 지속 추진 중이다.
 
기존에는 확인된 숨은 보험금은 개별 보험회사 홈페이지, 전화요청 등을 통해 별도로 청구해야 했지만, 21년 11월 3일부터 '내보험 찾아줌'에서 보험계약자 및 보험수익자가 보험금 확인 후 지급계좌를 입력해 모든 숨은 보험금을 일괄 청구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서민금융진흥원에 이관된 휴면보험금 청구를 위한 시스템 개편도 연말에 작업 완료될 예정이다.
 
생보협회는 "내보험 찾아줌에서는 생명보험회사의 본인 연락처를 최신 연락처로 일괄 업데이트할 수 있는 ‘연락처 한번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험금 발생 사실 등 본인의 보험계약 관련 정보를 보험사로부터 안정적으로 수신할 수 있다"고 밝혔다.
 

김정훈 기자 jhoons@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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