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회장 취임 후 국민 관심‧호감도 일제히 상승
데이터앤리서치 온라인 포스팅 빅데이터 분석
취임식 없이 회장 승진 긍정적 평가 이어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회장직에 오른 이후 국민 관심도와 호감도가 모두 상승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이재용 회장의 취임 전 35일간(9월22일~10월26일)과 취임 후 35일간(10월27일~11월30일)의 온라인 포스팅 수 및 해당 포스팅 호감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관심도와 호감도 상승이 뚜렷했다고 1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언론사 뉴스를 제외한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단체, 정부·공공 등 11개 채널로 검색 사이트 수만 22만개를 대상으로 했다.
분석 결과 취임 직전 35일간 '이재용 부회장' 키워드의 온라인 포스팅 수는 총 9764건으로 1만건이 채 안됐다.
반면 취임 후 35일간 '이재용 회장'을 키워드로 한 온라인 포스팅 수는 1만8335건으로 2배 가까이 뛰었다. 데이터앤리서치 측은 "뉴스를 뺀 개인 포스팅 수가 한 달여 만에 2만건에 육박한 것은 이재용 회장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크게 커졌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기간 이 회장에 대한 국민 호감도 분석 결과 회장 취임 전 35일간 키워드 포스팅들의 긍정률은 44.7%, 부정률은 26.6%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18.2%였다.
하지만 취임 이후인 10월 27일부터 11월 30일까지 35일간 긍정률은 50.3%, 부정률은 20.8%로 순호감도가 29.5%로 높아졌다. 긍정률은 6%포인트 가까이 오르고 부정률은 6%포인트 가까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취임식(없이)'이란 키워드 포스팅이 701건에 달해 이 회장의 수수한 모습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 회장 연관어 중 감정 형용사 1위는 '최고다'로 총 4660건을 기록, 취임 전 35일 기간에 비해 82.8% 늘었다. '기대하다'는 3575건으로 직전 같은 기간에 비해 63.6% 늘었으며 '좋아하다'라는 키워드는 2564건으로 45.4% 증가했다.
이건엄 기자 Leeku@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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