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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회장 취임 후 국민 관심‧호감도 일제히 상승

데이터앤리서치 온라인 포스팅 빅데이터 분석
취임식 없이 회장 승진 긍정적 평가 이어져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회장직에 오른 이후 국민 관심도와 호감도가 모두 상승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이재용 회장의 취임 전 35일간(9월22일~10월26일)과 취임 후 35일간(10월27일~11월30일)의 온라인 포스팅 수 및 해당 포스팅 호감도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관심도와 호감도 상승이 뚜렷했다고 1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언론사 뉴스를 제외한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단체, 정부·공공 등 11개 채널로 검색 사이트 수만 22만개를 대상으로 했다.
 
분석 결과 취임 직전 35일간 '이재용 부회장' 키워드의 온라인 포스팅 수는 총 9764건으로 1만건이 채 안됐다.
 
반면 취임 후 35일간 '이재용 회장'을 키워드로 한 온라인 포스팅 수는 1만8335건으로 2배 가까이 뛰었다. 데이터앤리서치 측은 "뉴스를 뺀 개인 포스팅 수가 한 달여 만에 2만건에 육박한 것은 이재용 회장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가 크게 커졌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기간 이 회장에 대한 국민 호감도 분석 결과 회장 취임 전 35일간 키워드 포스팅들의 긍정률은 44.7%, 부정률은 26.6%로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18.2%였다.
 
하지만 취임 이후인 10월 27일부터 11월 30일까지 35일간 긍정률은 50.3%, 부정률은 20.8%로 순호감도가 29.5%로 높아졌다. 긍정률은 6%포인트 가까이 오르고 부정률은 6%포인트 가까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특히 '취임식(없이)'이란 키워드 포스팅이 701건에 달해 이 회장의 수수한 모습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 회장 연관어 중 감정 형용사 1위는 '최고다'로 총 4660건을 기록, 취임 전 35일 기간에 비해 82.8% 늘었다. '기대하다'는 3575건으로 직전 같은 기간에 비해 63.6% 늘었으며 '좋아하다'라는 키워드는 2564건으로 45.4% 증가했다.

이건엄 기자 Leeku@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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