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장 경직 우려
노동시장 경직 우려
새 정부 출범 이후 기업 경영환경의 악화를 우려하는 시각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기업 경영환경이 올 2분기에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포브스코리아가 기업인과 학자 등 11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경영자유지수(MFI) 2분기 전망치는 84.6로 집계됐다. 이는 2분기에도 정치적 불안이나 노동시장 악화 등 불안요인이 지속될 것이라는 시각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MFI는 우리나라가 기업하기에 얼마나 좋다고 보는지를 지수화한 것으로, 100보다 낮으면 악화된다는 응답이 호전된다는 답변보다 많음을 뜻한다. MFI가 84.6이라는 것은 100명을 기준으로 할때 ‘악화’가 ‘호전’보다 15명 정도 많았다는 의미다. 2003년 1분기의 경영환경은 전분기인 2002년 4분기에 비해 크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분기의 MFI 실적치는 65.8로 매우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경영환경 악화의 이유로는 정치불안이 27.0%로 가장 많이 지적됐고, 노동시장 불안, 정책수단의 악화, 반기업적인 국민정서 심화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처럼 전분기에 비해 경영환경이 악화된 상황에서 다음 분기에도 계속 악화될 것으로 보는 전망치가 나온 것은 중기적으로 경영환경의 개선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으리라는 비관론이 우세함을 반영한다. 다만 2분기 지수는 1분기에 비해 높아져 노무현 정부의 출범이 1분기에 기업들의 발목을 잡았던 불확실성이나 불안감을 조금은 덜어줄 것을 기대한 결과로 풀이된다.
2분기 MFI 전망치는 외국계나 중소기업에 비해 대기업과 학계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 중소기업의 악화 요인은 정치적 불안과 경직적 노사관계에 집중됐다. 반면 대기업과 학계는 반기업적 규제와 정책수립, 국민정서 악화를 들었다.
1분기 MFI 실적치를 구성하는 각 분야별 평가는 100점을 만점으로 이뤄졌다. 금융시스템과 관료주의, 재산권 보호 분야는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가 나온 반면 노동시장의 유연성, 정부의 규제, 정책수단, 조세부담, 국민정서는 점수가 낮았다. 점수는 분야별로 가장 이상적인 수준에 비해 어느 정도 수준이냐는 설문의 응답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결과로, 대부분 항목에서 50점 미만으로 나왔다. 이는 기업인들이 각 조사대상 분야의 경영자유도가 보통 수준을 밑도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외국계기업이 평균적으로 높은 점수를 줬고, 중소기업과 학계는 대기업에 비해 점수를 낮게 매겼다.
노무현 정부 관료주의 개선 기대
기업인들은 이번 정부에서 경영환경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호전될 것으로 생각한 사람은 20명으로 17.2%에 그친데 비해 악화될 것으로 평가한 사람은 꼭 두배인 40명, 34.5%였다. 또 김대중 정부와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은 응답자 116명 가운데 56명으로 48.3%였다.
분야별로 보면 금융시스템의 개선, 관료주의 완화, 조세부담 완화 등 세 부문에서 호전될 것이라는 응답이 30%를 넘어 새 정부 출범에 거는 기대가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국민정서와 재산권 보호는 악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각각 26.1%, 33.6%로 높았다. 특히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우호적 정책수단은 ‘악화’ 전망이 ‘호전’을 크게 상회하고 있어 기업인들의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 노동시장의 유연성 분야에서는 ‘동일’ 응답자가 크게 줄어들면서 악화 전망이 증가해 기업인들이 노무현 정부의 노동 편향적 정책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음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응답자 가운데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경영자유 환경이 전반적으로 악화될 것으로 봤다. 분야별로는 대기업은 우호적인 정책수단 분야, 중소기업은 노동시장의 유연성 악화를 다른 분야에 비해 크게 우려했다. 반면 외국계 기업은 노동시장과 재산권 보호에 대한 우려가 상대적으로 두드러졌다. 학계는 ‘동일’ 반응이 적은 대신 ‘악화’가 크게 증가하는 구성비를 보였다.
특히 노동시장 유연성, 우호적인 정책수단, 국민정서, 재산권 보호에서 50% 이상의 응답자가 악화될 것으로 봤다.
이런 조사 결과는 기업의 경영환경이 노무현 정부에서 크게 개선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 이런 기업인들의 우려가 이른 시일내에 불식되지 않는다면 경기 회복과 경쟁력 향상 등 새 정부의 주요 경제 운용과제 수행에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이다.
김대중 정부 경영자유도 뒷걸음
역대 정부별 경영자유도는 전두환 정부 이후 김영삼 정부까지 꾸준히 개선된 것으로 평가됐다. 하지만 김대중 정부에서는 다소 후퇴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전두환 정부의 경영자유도는 17.6으로 가장 낮았으며, 노태우 정부 32.1, 김영삼 정부 46.4로 나타났다. 대체로 1980년대 이후 민주화가 진전되면서 경영 자유도도 개선됐다는 평가였다. 다만 외환위기 극복이 최대 과제였던 김대중 정부에서는 경영자유지수 44.0으로 김영삼 정부에 비해 약간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분야별로는 대부분 개선되는 추세를 보였다. 특히 금융시스템의 개선에 성과가 컸던 것으로 나타났다. 아주 낮은 수준에서 시작해서 크게 개선돼 다른 분야와 비슷한 수준까지 높아졌다. 기업에 우호적인 정책수단 분야가 유일하게 김영삼 정부에 비해 김대중 정부에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우호적인 정책수단을 제외한 대부분의 분야에서 평가가 개선됐음에도 불구하고 김대중 정부에서 전반적인 경영자유지수가 후퇴한 것으로 나타난 이유는 주관성을 지수로 표현하는 서베이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응답자 가운데 대기업은 김대중 정부에 대해 우호적 정책수단과 국민정서 두 분야에서 후퇴한 것으로 평가했다. 중소기업은 노동시장의 유연성이 개선되지 않았고, 우호적 정책수단에서 후퇴한 것으로 평가했다. 외국계기업은 노동시장 유연성은 크게 개선된 것으로 평가했으나 우호적 정책수단은 후퇴한 것으로 평가했다.
반면 학계는 기업과는 다른 평가를 했다. 노동시장의 유연성은 역대 정부에서 계속 낮아졌다고 평가, 김대중 정부의 노동정책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음을 드러냈다. 국민정서 역시 김대중 정부에서 크게 후퇴했다고 지적했다. 관료주의가 심해지고 조세부담이 가중됐으며 재산권 보호도 뒷걸음질 친 것으로 평가했다.
경영자유지수란 | |
포브스코리아MFI는 우리 기업들에게 얼마나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제공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서베이지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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