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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어촌 및 도시 서민 겨냥한 서비스 주효…우체국 금융 100년 “친근함이 무기”

농어촌 및 도시 서민 겨냥한 서비스 주효…우체국 금융 100년 “친근함이 무기”

서울 광화문 우체국에서 고객들이 금융서비스를 받고 있다.
일제시대 예금증서.
초기 우정국의 금고.
1972년 체신기념관이 설립됐다.
‘금융기관 우체국’이 올해로 100살을 먹었다. 강산이 열 번이나 바뀌는 동안에도 우체국은 서민들과 가장 가까운 금융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뼈를 깎는 구조조정까지 해가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금융계에서 대부분의 금융회사들은 수익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혈안이 되어 있다. 그러다 보니 수익성 낮은 농어촌은 중요한 마케팅 대상에서 제외되기 일쑤였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는 그동안 서민 금융서비스를 오히려 확대해 왔다. 비효율적인 것처럼 보였던 우정사업본부의 전략은 차츰 실효를 거두고 있다. 2000년 34조원이었던 자산 규모는 지난해 57조원으로 늘어나 전체 금융계에서 4위로 성장했다. 우정사업본부의 힘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우정사업본부의 전략은 일반 금융 기관과 큰 차이가 있다. 다른 금융기관들이 수도권 주요 지점에 초호화 PB센터를 설립해 부자고객을 끌어들이는 전략을 구사하는 데 반해 우정사업본부는 농어촌 지역 및 도시 서민의 소액금융 쪽을 더욱 강화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우체국 금융이 서민 마케팅을 강화하는 이유는 전국에 있는 우체국을 활용하려는 계산이다. 가장 많은 지점을 보유했을 뿐 아니라 전국에 고루 분포되어 있는 우체국의 지리적 강점은 다른 금융기관이 도저히 따라올 수 없기 때문이다. 민간 금융기관의 경우 구조조정이 한창이다. 감원은 물론 수익성 낮은 지점은 과감히 폐쇄하고 있다. 원가에 미치지 못한다는 이유로 지방세 등 각종 공과금 수납도 제한하고 있다. 일반은행의 점포 수를 보면 더욱 분명히 나타난다. 전국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일반은행의 전국 점포수는 4990개. 이 중 읍·면 지역 지점 수는 불과 135개다. 하지만 우체국의 경우 전체 2743개 지점 중 1502개가 읍·면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가장 좋은 곳에 가장 많이 분포 우체국 금융은 민간 금융기관과 소득 계층적 측면에서도 큰 차이가 있다. 우체국 예금의 99% 이상이 5000만원 이하의 계좌다. 보험의 경우도 비슷하다. 민간보험의 가입한도가 무제한인 반면 우체국보험은 4000만원 이하의 소액보험만 취급하고 있다. 민간 금융기관이 업무 효율성과 수익성을 이유로 수납을 기피하고 있는 지방세 등 각종 공과금도 아무 제한 없이 수납하고 있다. 민영보험사에서 가입을 제한하는 장애인, 위험직종 종사자에 대해서도 보험 가입을 받고 있다. 서민들을 위한 서비스 제공은 지방 시장 확보라는 결과로 나타났다. 수도권은 이미 레드오션이다. 단 한 명의 고객확보를 위해서 금융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치열한 다툼을 벌여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방은 다르다. 수많은 농어민이 금융서비스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 수요는 많은데 경쟁자는 오히려 줄고 있는 블루오션인 것이다. 우정사업본부는 민간 금융기관들과 직접적으로 경쟁하기보다는 보완 기능을 수행하며 비중을 높이고 있다. 우체국은 다른 일반은행과 제휴, 농어촌에서도 다양한 민간 금융기관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우체국 금융창구망을 개방하는 정책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우정사업본부는 LG카드 등 카드사의 신용카드 업무 대행, 기업은행 등 각 은행과의 창구망 공동이용, 삼성증권 등 증권사의 증권계좌 개설 대행 등 19개 업무에 대해 총 43개 금융기관과 제휴관계에 있다. 따라서 이들 금융기관이 없는 농어촌지역 주민들의 우체국 금융 의존도는 계속 높아질 수밖에 없다.

타 금융기관과는 보완적 관계 우정사업본부 금융 담당자는 “방대한 우체국망, 지역을 기피하는 민간금융기관, 공익을 강조하는 우정본부의 방침이 우체국 금융을 블루오션으로 인도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는 타 금융기관에 비해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장기적 관점으로 지방에서만 사업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수도권에서 경쟁할 수 있는 전문기관으로서 실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우정사업본부도 금융시장의 겸업화·대형화 등 환경변화를 주시하고 있다. 지난 3월 금융브랜드 ‘에버리치’를 제정하고 직원교육훈련 강화, 각종 정보화시스템 구축 등 우체국 금융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우체국의 우편·택배 이미지가 너무 강해 일반은행에 비해 금융기관으로서의 인지도가 낮았기 때문이다. 우체국에 금융영업실을 신설한 데 이어, 올해는 금융마케팅 전담요원을 우체국마다 배치할 계획이다. 또 금융창구업무 전문화와 고객만족도 증진을 위해 ‘금융전문가 풀요원’ 제도를 도입했다. 장복수 광화문우체국장은 “우체국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금융기관”이라며 “우체국 금융 100년은 200년, 300년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장담했다.
우체국 금융 100년사



1905년 우편저금부터 2005년 에버리치까지

구한말인 1905년 ‘우편저금’으로 시작된 우체국 금융사업은 7월 1일로 100번째 생일을 맞았다. 1905년 7월 1일 국내에 보급된 우편저금은 1910년 한일합병 이후 ‘우편저금규칙’ 제정을 통해 제도적으로 정착됐다. 1929년 조선총독부는 ‘조선간이생명보험’이라는 명칭으로, 보험업무를 시작했다. 1943년 10월부터는 중류층 이상을 대상으로 ‘우편연금보험’도 판매됐다. 일제 하에서 통용되던 우편환과 우편저금에 관한 기본법령은 해방 후에도 그대로 사용됐다. 다만 ‘우편저금운용법’이 새로이 제정됐는데, 이는 사회·경제발전을 위해 우편저금으로 조성된 자금을 활용할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1956년부터 전국의 모든 국민학교(초등학교)에 ‘아동우체국’을 설치하고 ‘아동저금’을 취급, 어린이들에게 저축심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됐다. 박정희 정권 출범 이후 경제개발 5개년 계획 투자재원 마련을 위해 정부는 저축진흥 정책을 사용했다. 국민생명의 경우 총 적립금 중 재정자금으로 예탁된 금액이 1971년에는 89%에 달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민영보험업체와의 경쟁 격화 등으로 적자가 누적되자 1977년 농업협동조합에 완전 이관됐다. 우체국 금융사업은 1983년 7월 1일 ‘체신예금·보험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재개됐다. 1984년 2월 시작된 전국 우체국 온라인화는 1990년 완성됐고, 2000년 7월 1일 출범한 우정사업본부는 농어촌 지역까지 우체국 창구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지난 3월 전문금융기관으로 성격을 강화하는 에버리치를 출범시켜 지점에서 금융전문가와 상담 서비스 제공하며 전문성을 강화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 황중연 본부장은 “앞으로 희망의 100년을 만들기 위해 더욱 고객에게 가까이 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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