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ORCYCLE] 스포츠카 부럽지 않은 모터사이클
[MOTORCYCLE] 스포츠카 부럽지 않은 모터사이클
세계에서 가장 험한 서킷(자동차·모터사이클 경주장)으로 꼽히는 독일 뉘르부르그링 노드쉬라이페(북 코스) 서킷은 자동차·모터사이클 마니아에겐 ‘꿈의 성지’ 같은 곳이다. 지난 9월 이곳에서 BMW 모터사이클 트레이닝이 열렸다. 한국인으로서는 처음 참가한 노드쉬라이페 트레이닝에는 유럽·미국에서 온 모터사이클 마니아 200여 명이 몰려들었다. 국내에도 지난해부터 전문직과 외국 기업 최고경영자 등을 중심으로 모터사이클 라이딩을 즐기는 마니아들이 급증하고 있다. 1922년 개장해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이 서킷은 길이 20.832km에 높낮이 차이가 300m에 달하고 코너만 무려 172개다. 가장 긴 직선거리는 2,135m로 시속 300km 이상을 낸다. 코너 곳곳에는 세계적인 레이서들의 영광과 충돌 사고로 빚어진 전설이 가득하다. 76년 포뮬러 원(F1) 경주에서 서킷을 이탈하는 사고로 두 명의 레이서가 치명상을 입은 뒤 F1 경기가 중단됐다. 이후부턴 자동차나 모터사이클의 내구(耐久) 성능을 겨루는 24시간 내구 레이스가 주로 열린다. BMW 등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은 신차를 개발하면서 노드쉬라이페를 반드시 주행한다. 이 험로를 달리면서 성능을 테스트해 봐야지만 단단한 강성을 지닌 차가 나오는 것이다. ‘슈어 드라이빙 플레저(진정한 달리는 기쁨)’란 BMW의 광고가 여기서 절로 이해된 것은 이 때문일까. “이곳에서 갈고 닦은 실력이라면….” 독일차가 일본차와 다른 점이 바로 이런 서킷까지 소화해 낼 수 있을 만큼 단단하게 만든 섀시가 아닐까 한다. 뉘르부르그링 서킷 한가운데 자리한 노보텔에 여장을 풀었다. 경력 20년의 클라우스(56) 교관이 서킷 주행 시 주의사항을 한 시간 동안 설명한다. 실력에 맞게 조를 짜서 타고 실력이 좋은 빠른 조가 오면 우측에 한 줄로 붙어서 저속으로 달리면서 비켜주는 것이 요령이다. 기자에게 배정된 BMW ‘F800S(스포츠)’는 단기통 800cc 엔진을 달고 최대 85마력을 낸다. 최고 속도는 250km 이상이다. 물론 내 실력으로 서킷에서 시속 200km 이상 낼 수 있을지 의문이 앞서지만 말이다. F800S는 길이 2m(204cm)에 중량 182kg으로 무게를 혁신적으로 줄인 스포츠 모터사이클이다. 가볍기 때문에 그만큼 재빨리 코너링을 할 수 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가속하는 데 불과 3.5초 걸린다. 웬만한 스포츠카보다 빠른 가속력이다. 모든 차량에 빗길 안전 운전을 도와주는 브레이크잠김방지장치(ABS)와 겨울철 필수 장비인 히팅 그립, 앞바람을 막아 주는 윈드 실드가 기본으로 장착됐다. 단기통 엔진은 4기통보다 부드럽지는 않지만 그립을 댕기는 만큼 가속력을 기분 좋게 느낄 수 있는 게 장점이다. BMW코리아는 F800S(스포츠 버전)와 장거리 투어가 가능한 F800ST(투어링 버전)를 지난 3월부터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각각 1,400만원, 1,550만원이다. 통통 튀는 듯한 엔진 소리와 단기통 특유의 진동이 이 모터사이클의 매력이다. 참가자 대부분은 자신의 모터사이클을 몰고 왔다. 그들의 직업은 금융업이나 의사 등 전문직종이 많다. 90% 이상 BMW 제품이지만 야마하·혼다·두카티 등 다른 브랜드도 보인다. 기자는 미국에서 온 모터사이클 전문지 기자들과 함께 9조에 편성됐다. 인사를 나누면서 본 이들은 옷차림부터 장난이 아니다. TV에서 본 ‘모터GP’경주에서의 전문 복장이다. 보통 한 조당 교관 두 명에 10~15명이 함께 탔다. 간단한 서킷 안내와 함께 첫 바퀴 주행이 시작됐다. 조별로 몸을 풀듯 서서히 속도를 낸다. 시계 방향으로 서킷 한 바퀴를 돌았다. 어림잡아 15분 정도가 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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