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무료 게임에서도 노다지 캔다
[COMPANY] 무료 게임에서도 노다지 캔다
▶네오위즈의 최관호 사장은 회사 업무를 즐긴다. |
황규찬(27) 씨는 서울의 초고속 PC방에서 하루에 16시간씩 ‘스페셜포스(Special Force)’란 온라인게임을 즐기곤 했다. 지금은 풀타임 직장을 구했기 때문에 게임 시간을 줄였다. 지금 그는 한국e스포츠협회의 심판이다. 사실 그는 온라인 ‘1인칭 슈팅게임’ 분야에서 세계 최초의 풀타임 심판이다. 그리고 스페셜포스는 1인칭 슈팅게임 분야에서 그가 공식적으로 심판 역할을 맡은 최초의 게임이다. 2004년 선보인 스페셜포스에는 또 다른 특징이 있다. 온라인게임 산업에서 가장 주목 받는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란 점이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전 세계 수백만 대의 콘솔과 PC에서 즐기는 게임과 별로 다를 바 없다. 하지만 경제적 측면에서는 온라인게임 업계의 총아로 떠올랐다.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는 게임이면서도 한 달에 5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리기 때문이다. 상업화하기 어려운 분야에서 이 정도의 실적이면 괜찮은 편이다.
“온라인게임의 중심은 한국” 스페셜포스 게임을 출시한 회사는 한국의 네오위즈다. 네오위즈는 온라인게임을 무료로 제공한다. 그러면서도 광고, 사이버 머니, 게임 액세서리 등을 판매해 놀랄 만한 수익을 창출했다. 미국의 대형 비디오 게임업체가 네오위즈에 눈독을 들인 이유다. 25년 역사의 캘리포니아에 자리 잡은 기업 일렉트로닉 아츠(Electronic Arts·EA)는 올해 3월 1억500만 달러를 지불하고 네오위즈의 지분 19%를 매입했다. 현재 네오위즈는 EA의 최고 인기 게임인 ‘배틀필드’와 또 다른 세 개 게임 타이틀의 온라인 버전을 개발 중이다. 지분 매각이 보도되면서 코스닥 기업인 네오위즈의 주가는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네오위즈는 주가가 60달러에 거래되던 올 4월 상장을 폐지했다. 곧이어 네오위즈는 게임 사업, 인터넷 사업, 투자 사업을 각각 전담하는 세 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지주회사로 변신했다. 그 뒤 게임 부문 사업체인 네오위즈 게임즈(Neowiz Games)를 올 7월 상장했다. 상장 즉시 주가는 5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250달러까지 치솟았다가 조정을 거쳤다. 주당 165달러 수준에서 네오위즈의 시가총액은 4억9,500만 달러에 이른다. 지난해 네오위즈는 매출 1억4,000만 달러에 순이익 2,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네오위즈 게임즈의 CEO인 최관호(35) 사장은 올해에는 1억6,500만 달러 매출에 4,150만 달러의 순이익을 올릴 것으로 예상한다. 수익의 대부분은 네오위즈의 무료게임 포털사이트인 ‘피망(Pmang)’에서 창출된다. 지난 한 해만 1억2,7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방문객 수는 매달 800만 명에 이르렀다. 최 사장은 “온라인게임에서 가입비는 더 이상 의미가 없다”며 “게임이 너무 많고 게이머들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피망은 네오위즈의 주특기인 캐주얼 온라인게임 즉 스포츠게임, 보드게임, 카드게임, ‘1인칭 슈팅게임’ 등을 서비스한다. 이런 게임은 휴대전화나 기타 다른 기기로도 쉽게 즐길 수 있어 트래픽이 몰린다. EA는 30세 이상 여성들을 이 게임의 차세대 수요층으로 보고 있다. 네오위즈가 이처럼 많은 트래픽을 수익으로 전환하는 방법이 하나 있다. 게임을 업그레이드할 때만 일시적으로 게이머들에게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게임이 새로운 맵이나 무기로 업그레이드되면 재미있어진다. 그러면 게이머들이 지갑을 연다. 하지만 돈이 없어도 게임은 할 수 있다. 좀 기다려야 하지만 말이다.” 최 사장의 설명이다. 피망은 또 가상 화폐를 이용한다. 즉 게이머에게 하루에 일정액의 온라인 머니를 무료로 나눠 준다. 이 돈이 다 떨어지면 게이머들은 진짜 현금을 내고 온라인 머니를 구입해야 한다. 현재 네오위즈가 게임 속 광고로 올리는 매출은 전체의 3%에 불과하다. 하지만 게임 속 광고의 수익모델은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한국게임산업진흥원(KGIA)의 존 리는 “광고주가 파워 드링크 회사인 경우 게이머가 게임 속에서 가상 드링크를 사면 게임 캐릭터가 더 강력해지는 방식으로 간접 광고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 사장은 게임 상업화 전략의 대부분이 임직원들의 오랜 토론의 결과물이라면서도 이렇게 덧붙였다. “그러나 게임에 임하는 게이머들의 태도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도 많다. 오로지 돈을 주고 산 아이템 덕분에 게임에서 이기게 하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들도 우리의 영업 방식에 아무 불평이 없다.” 네오위즈의 또 다른 수입원은 인터넷 카페다(한국에선 ‘PC방’이라 불리며 24시간 문을 여는 곳이 많다). 게이머들이 PC방에서 멀티 플레이어 게임을 할 경우, PC방에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다. ‘스페셜포스’ 팀은 보통 5명으로 구성되고, 한 장소에 모여 앉아 게임을 해야 하므로 게이머들은 대체로 PC방에 모인다. 자기 집에 다섯 대의 PC를 갖고 있는 게이머는 없기 때문이다. 네오위즈는 또 최신 전투 장비 등 액세서리를 팔아서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게이머들은 ‘경험치’를 구입해 다음 레벨로 넘어갈 수도 있다. 게시판, 채팅룸, 게임 리플레이 등을 서비스하는 팀 웹사이트는 무료로 개방해 스페셜포스 홈페이지와 링크해 놓았다. 네오위즈는 1997년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로 설립됐다. 그 뒤 커뮤니티 사이트로 거듭나며 채팅, 게시판,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했다. 네오위즈는 자사의 ‘세이 클럽(Say Club)’ 서비스가 아바타와 온라인 캐릭터를 최초로 상업화했다고 주장한다. 네티즌들은 온라인상에서 아바타를 구입해 옷을 입히고 치장했다. 최 사장이 최고운영책임자(COO)로 합류한 2001년 네오위즈는 게임 사업에 뛰어들었다. 웨인 리는 “네오위즈는 비즈니스 모델을 여러 번 바꿨지만 그때마다 성공했다”고 말했다.
한국 게임 트렌드 해외 확산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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