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부록] 2012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 항공사

[부록] 2012 소비자 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 - 항공사

대한한공은 차세대 항공기 도입을 비롯한 서비스 개선을 위한 과감한 투자로 글로벌 항공사로서 위상을 다졌다. 2019년 매출액 25조원 달성, 국제 항공여객 순위 10위권 진입으로 글로벌 일류 항공사가 된다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고객이 감동할 수 있는 명품 서비스다.

첫번째로 친환경 차세대 항공기 도입이다. 기존 항공기 대비 연료 효율성이 뛰어난 게 강점이다. ‘하늘의 특급호텔’로 불리는 A380, 최신 화물기 B747-8F 등을 차례로 들여와 2019년까지 항공기 운영 댓수를 180대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A380은 전 세계에서 대한항공을 포함해 단 6개사 만이 보유하고 있는 최신형 항공기다. 좌석은 동일 기종을 운영하는 항공사 중에서 가장 적은 407석이다. 대신 일등석과 비즈니스석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휴식 공간을 제공하며 이코노미석도 A380 가운데 좌석간 거리가 가장 넒어 장거리 노선에서 인기가 높다.

대한항공이 지난해 도입한 명품 좌석도 빼놓을 수 없다. 일등석 좌석인 코스모 스위트(Kosmo Suites)는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만들었다. 영국의 항공기 좌석 전문 디자인 회사 아큐맨(Acumen)에 특별히 주문한 ‘맞춤형 좌석’이다. 좌석 하나 가격이 무려 2억5000만원에 이른다. 비즈니스석에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180도 완전히 누울 수 있는 침대형 좌석을 선보였다. 일반석에 장착되는 ‘뉴 이코노미(New Economy)’도 기존의 AVOD 모니터 보다 5.6㎝ 늘어난 27㎝(10.6인치)가 장착됐다. 세련된 인체공학적 설계 좌석을 사용해 장거리 항공 여행의 즐거움을 더했다.

대한항공은 고객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홈페이지에 ‘고객의 말씀(Voice of Customer)’을 운영 중이다. e-메일, 기내 의견 등 세계 각 지역에서 접수된 연간 7만 여건의 제안을 올려 임직원들이 볼 수 있도록 했다. 고객의 소리를 듣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로 바꾸기 위한 노력이다.



국제 항공 업계에서 인정받는 항공사대한항공의 노력에 대해 국제 항공 업계의 호평도 이어지고 있다. 세계적인 여행전문지 비즈니스 트래블러의 리더스 초이스에선 ‘아시아 최우수항공사’ ‘최우수 비즈니스 클래스 운영 항공사’ 등에 선정됐다. 중국 최고 권위의 일간지 환츄스바오(環球時報)는 대한항공을 ‘중국인에게 사랑 받는 최고의 외국 항공사’로 뽑았다.

대한항공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의 노력도 꾸준히 하고 있다. 지난 2008년 루브르 박물관을 시작으로 러시아 에르미타주 박물관, 대영박물관 등 세계 3대 박물관에 잇따라 한국어 작품 안내 서비스를 제공해 우리말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 2004년부터는 몽골을 시작으로 중국 등 황사 발원 지역과 미국 LA에서 나무 심기 활동을 하고 있다. 해외 나무 심기 활동은 한국의 기업이 지구 환경 보호에 적극 나서고 있는 이미지를 전 세계에 확산시키고 있다.

이 뿐 아니다. 미국, 중국, 호주, 유럽, 일본, 캐나다 등 전 세계의 다채로운 매력을 아름다운 영상과 함께 부각시킨 취항지 광고는 항공사 광고의 새로운 전형을 만들어 냈다. 관광업계에도 많은 도움을 줘 미국과 뉴질랜드 정부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대한항공은 다양해지고 있는 고객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고객감동 경영을 실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누구나 타고 싶어하는 명품 항공사로서 세계의 하늘을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시장서 쇼핑하고 중소기업 지원” 은행권, 설 연휴 맞아 상생 행보

2"설 선물 대신 OO 주는 회사 늘었다"...바뀐 설 분위기

3北 김정은 "핵방패 강화"...핵물질생산기지·핵무기연구소 시찰

4김해공항 에어부산 항공기 꼬리에 불…170여명 비상탈출

5“김해공항서 에어부산 항공기 화재신고"…소방당국 출동 중

6새해 '성과급' 많이 받으세요...역대급 성과급에 직원들 '덩실'

7"이제 남은 건 1위"...로제 '아파트' 빌보드 핫100 3위 기염

8"올 설에는 온누리상품권으로 최대 35% 할인받으세요"

9"연두색 번호판 싫다"...고가 수입차량 판매, 8년 만에 최저

실시간 뉴스

1“시장서 쇼핑하고 중소기업 지원” 은행권, 설 연휴 맞아 상생 행보

2"설 선물 대신 OO 주는 회사 늘었다"...바뀐 설 분위기

3北 김정은 "핵방패 강화"...핵물질생산기지·핵무기연구소 시찰

4김해공항 에어부산 항공기 꼬리에 불…170여명 비상탈출

5“김해공항서 에어부산 항공기 화재신고"…소방당국 출동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