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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두색 번호판 싫다"...고가 수입차량 판매, 8년 만에 최저

지난해 1억 이상 수입차 판매 6만2500여대...전년비 20%↓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수원도시공사 번호판제작소에서 직원이 고액 법인차량용 연두색 번호판을 정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지난해 1억원 이상의 고가 수입차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연두색 번호판' 제도 시행행으로 고가 법인 차량 구매가 감소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고가 수입차 판매가 감소한 건 8년 만이다.

28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는 지난해 1~12월 1억원이 넘는 수입차 총 6만2520대가 국내에서 판매됐다고 밝혔다. 전년(7만8208대) 대비 20.1% 감소한 수치다.

1억원 이상 고가 수입차 판매가 역성장한 건 2016년 이래 처음 있는 일로, 무려 8년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선 셈이다.

이에 따라 전체 수입차 판매에서 고가 수입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축소됐다. 2023년 1억원 이상 수입차 비중은 28.9%였으나, 지난해에는 23.7%로 5.2%포인트 하락했다.

1억원 이상 수입차를 가장 많이 판매한 브랜드는 BMW로 2만4543대였다. 뒤이어 메르세데스-벤츠(1만9529대), 포르쉐(8254대) 순이었다.

가장 많이 감소한 브랜드는 럭셔리 브랜드 벤틀리로, 판매량은 2023년 810대에서 지난해 400대로 50.6% 급감했다. 벤틀리는 차량 1대 가격이 최소 3억원 이상인 브랜드다.

한편 연두색 번호판 제도는 고가 법인차의 사적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도입됐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당시 대표 공약이기도 했다. 앞서 2023년 말 국토교통부가 '자동차 등록번호판 등의 기준에 관한 고시' 개정안을 행정예고하고, 지난해 1월부터 시행했다. 관용차를 포함한 취득가액 8000만원 이상의 법인 차량에 연두색 번호판을 부착해 구별하는 게 법안 내용의 골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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