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품질 리더십 축제 한마당

품질 리더십 축제 한마당

‘제40회 국가품질 경영대회’는 품질경영에 헌신한 산업계 종사자들이 화합을 도모하는 장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제40회 국가품질경영대회’가 11월 19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정홍원 국무총리와 수상기업 임직원 등 품질 관계자 1,7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올해로 40회째를 맞은 이 행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품질 문화 확산에 이바지한 유공자의 공로를 치하함과 동시에 품질경영에 헌신한 산업계 종사자들이 화합을 도모하는 장이다.

1975년 제1회 대회에는 김종필 국무총리가 VIP로 참석했으며 1981년 남덕우 국무총리, 1992년 노태우 대통령, 1993년 김영삼 대통령 등 역대 국가 주요 인사가 매년 행사에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이 날 행사에서는 훈·포장 9점, 대통령 표창 23점, 국무총리 표창 15점 등 품질경영 활동을 통해 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자 및 단체에 총 452점의 포상이 수여됐다. 특히 올해는 9개 훈·포장 중 6개를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이 수상하며 저력을 보여줬다.

품질유공자 부문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평화오일씰공업 김종석 회장이 수상했다. 김종석 회장은 37년 경력의 국내 고무 산업의 개척자로서 그동안 전량 수입하던 오일씰, 오링 제품을 국산화해 2조5000억 원의 수입 대체 효과를 달성하는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은탑산업훈장은 켐트로닉스 김보균 회장과 한국타이어 송권호 전무이사가 수상했고, 동탑산업훈장은 마스타자동차관리 장기봉 대표, 철탑산업훈장은 호텔롯데 롯데월드 이동우 대표, 석탑산업훈장은 한전원자력연료 박철주 생산본부장이 각각 수상했다.

품질유공단체 부문에서는 국가품질상 최고 영예인 국가품질대상을 수상한 대한솔루션, 한국중부발전 등 총 13개 단체가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대한솔루션 권오현 회장은 이른바 ‘품질최우선 경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GM과 현대자동차로부터 뛰어난 협력사로 인정받는 등 품질을 글로벌 수준으로 향상시킨 성과로 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에서는 다양한 개선활동을 통해 경제성장 견인차 역할을 해 온 품질분임조, 품질명장에 대한 수상도 이루어졌다. 품질분임조란 산업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찾아 품질개선 활동을 추진하는 소집단이다. 이들이 실천한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금·은·동상을 가린다. 올해는 역대 최다인 293개 분임조가 수상하였다. 또한 품질 혁신 활동의 리더 역할을 수행해 산업현장의 건전한 근로 풍토를 조성하고 장인 정신으로 무장하여 품질경영 활동에 헌신한 모범 근로자 26명을 올해의 국가품질명장으로 지정하였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정부는 앞으로 풍부한 현장경험과 기술력을 가진 분들이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능력중심사회를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며 “근로자 여러분들도 품질혁신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1등 제품, 1등 기업을 만드는 데 애써달라”고 당부했다.

정부 관계자는 “국민소득 2만 달러 시대의 품질 수준이 ‘불량제로’였다면, 국민소득 4만 달러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세계 일류 품질’이 필요하며, 올해로 40회를 맞는 이번 행사가 대한민국 품질 패러다임을 바꾸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세계 일류를 향한 새로운 품질 패러다임 확산을 위해 국가품질경영대회를 적극 활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책 사이에 숨긴 화려한 우표…알고 보니 ‘신종 마약’

2경북도, K-국방용 반도체 국산화 위해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

3영천시, 베트남 대형 유통업체 K-MARKET과 "농특산물 수출 확대" 협약 맺어

4대구시, 경기 화성 배터리공장 화재피해 복구 지원에 1억원 지원

5소방당국, 아리셀에 ‘화재 경고’…‘예방컨설팅’까지 했다

6최태원 동거인 첫 언론 인터뷰 “언젠가 궁금한 모든 이야기 나눌 수 있을 것”

7갤럭시, 접고 끼고 AI 장착…‘언팩 초대장’ 보낸 삼성전자, 링·폴드·플립 공개

8이복현 “상속세·금투세 등 의견 피력…하반기 ‘골든타임’”

9토스뱅크·광주은행, 올해 3분기 ‘공동대출’ 출시

실시간 뉴스

1책 사이에 숨긴 화려한 우표…알고 보니 ‘신종 마약’

2경북도, K-국방용 반도체 국산화 위해 전주기 지원체계 구축

3영천시, 베트남 대형 유통업체 K-MARKET과 "농특산물 수출 확대" 협약 맺어

4대구시, 경기 화성 배터리공장 화재피해 복구 지원에 1억원 지원

5소방당국, 아리셀에 ‘화재 경고’…‘예방컨설팅’까지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