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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소비자의 마음 사로잡고 신뢰 얻다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소비자의 마음 사로잡고 신뢰 얻다

31개 브랜드 영예 안아… 중앙일보·이코노미스트, 3개월간 심사
12월 19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이코노미스트, 중앙일보,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한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앞줄 왼쪽부터 이동욱 제티오 대표, 정한영 한스무역 대표, 김동호 (주)반하다 대표, 강복구 알토엔대우 대표, 김병규 중앙일보플러스 사업본부장, 심사위원장 이훈영 경희대 교수, 육심양 TS트릴리온 본부장, 박영희 팔도한마당 대표, 김덕원 (주)코리아리크루트 대표, 정현경 뮤지코인 CEO, 이창훈 동부건설 상무 등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The most Recommended Brand by Consumer, 2020)’ 시상식이 지난 12월 19일 서울시 중구 소공동 더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렸다. 중앙일보와 이코노미스트는 소비자에게 신뢰를 받고 이로 하여금 많은 추천을 받아온 브랜드를 선별해 그 성과를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대상’을 제정했다. 또 미래 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브랜딩으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킨 브랜드를 선정해 올바른 소비생활의 척도를 마련하고자 했다.

현대 소비시장에서 브랜드의 흥망성쇠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루에도 수많은 브랜드가 생기고 사라진다. 이런 상황에서 잠재적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잣대는 구매 경험이 있는 고객의 평가라고 할 수 있다. 인지도가 높고 품질이 좋다고 알려진 브랜드라 해도 구매 후기가 부정적이거나 고객 평가 점수가 낮다면 좋은 브랜드 혹은 고객이 추천할 수 있는 브랜드라고 할 수 없다. 특히 소비자의 평가가 없다는 것은 브랜드의 가치를 잃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에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제정은 정확하고 믿을 만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침체된 소비 시장에 활력을 주는 계기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대상’의 선정 작업은 지난 9월 2일부터 9월 18일까지 각 부문별·업종별 브랜드 품질 및 만족도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로 시작됐다. 이후에 부문별·업종별 후보 브랜드에 대해 결과를 통보하면서 응모 신청과 공적서를 접수했고, 기업의 브랜드 마케팅 및 경영활동을 토대로 가치와 적합성 평가를 실시했다. 이후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에 적합한 심사 기준에 따라 공적서 서류 심사를 실시하고, 최종심사위원회를 개최해 서류심사와 소비자조사에 기초해 최종 수상 브랜드를 확정했다.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의 평가 항목은 ▶브랜드 전략·정책 ▶브랜드 소비자 만족도와 충성도 ▶브랜드 기여도 등이다. 브랜드 전략·정책의 평가 지표는 경영 방침, 최고경영자의 소신 및 의도, 브랜드의 전략 및 비전이었다. 브랜드 소비자 만족도와 충성도는 홍보 및 광고 차별화 전략, 브랜드 이미지 및 디자인의 독창성, 소비자 만족도 및 서비스, 품질과 전통 등을 평가했다. 브랜드 기여도에선 매출액 및 이익 기여도, 유사 브랜드 대비 경쟁력을 평가지표로 활용했다. 첫 시상인 올해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에선 31개 브랜드가 선정됐다[표 참조].
 상조서비스 부문 대명스테이션 ‘대명아임레디' | 멤버십+결합상품으로 패러다임 바꿔
대명스테이션은 국내 리조트와 호텔로 유명한 대명소노그룹 계열로 상조 서비스를 기본으로 여행, 크루즈, 웨딩 등 라이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선수금 기준 업계 3위 업체로 성장했다. 공정위에서 발표한 영업현금 흐름이 좋은 상조회사로도 선정됐다. 대명아임레디는 대명소노그룹 레저 우대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서비스의 도입, 고객에게 혜택을 돌려주는 결합상품의 출시 등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온 결과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대명아임레디 가입 회원 대상 온라인 최저가로 쇼핑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대명아임레디몰’을 열었다. 올해는 가입 때 ‘상조, 여행, 크루즈, 골프’ 중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해 가입할 수 있는 ‘주계약 제도’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영어교육 부문 링글잉글리시에듀케이션서비스 ‘링글’ | 튜터 70%가 미 명문대 출신 원어민
링글잉글리시에듀케이션서비스의 링글(Ringle)이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영어교육 부문을 수상했다. 링글은 한국 토종 스탠퍼드 MBA 출신들이 만든 일대일 화상 영어교육 플랫폼이다. 최근 비즈니스 영어회화 공부 목적을 지닌 직장인과 유학 준비생 및 학부모 사이에서 40분 동안의 품질 높은 화상 영어교육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링글의 200명의 튜터 중 70% 이상은 하버드·스탠퍼드 등 미국 명문대 출신 원어민들로 구성돼 있다. 다양한 비즈니스, 시사, 생활·문화 토픽에 대해 가장 수준 높은 영어를 구사한다. 이들에게 40분 동안 고급 영어표현으로 실시간 교정을 받아볼 수 있다. 튜터와의 실시간 토론 및 교정에 최적화된 수업 시스템도 제공한다. 학습자는 화상 강의실 내에서 선택한 교재와 학습자의 답변, 튜터의 실시간 교정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테마파크 부문 팔도한마당 ‘여주 파티오필드’ | 전통과 현대 접목해 관광문화 업그레이드
여주 파티오필드가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테마파크 부문을 수상했다. 여주 파티오필드는 경기 중부권 대표 관광벨트에 들어설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융복합 테마파크다. 여주 파티오필드는 아시아 최대 아울렛인 여주프리미엄아울렛과 인접해 교통이 편리하고 여주 내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이 찾는 지역적인 이점을 살렸다. 국내외 관광객에게 전통문화와 현재의 멋을 보여줄 다목적 융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한반도의 지형을 닮은 팔도파빌리온, 향토음식관, 지역특산물관, 공예 명품관이 입점하며, 현대식 초대형 실내 스포츠 센터인 파티오플라자 및 다목적 레지던스 호텔로 구성된다. 제기차기, 딱지치기, 윷놀이, 활쏘기 등 전통놀이와 어드벤처 챌린저 프로그램, 전통문화공연의 퍼포먼스와 각종 페스티벌, 이벤트 행사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주류(맥주) 부문 하이트진로 ‘테라’ | 출시 100일 만에 1억병 판매 돌파
‘테라’가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주류(맥주) 부문을 수상했다. 하이트진로의 ‘테라’는 출시 39일 만에 100만 상자 판매를 돌파하며 맥주 브랜드 중 출시 초기 가장 빠른 판매속도를 기록한 후 100일 만에 1억병(약 300만 상자) 판매(6월 28일 기준), 152일 만에 600만 상자를 판매(8월 19일 기준)하며 기록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테라는 세계 공기질 1위 지역에서 수매한 청정 맥아를 원료로 사용한다. 발효 공정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리얼 탄산 기법을 적용하는 등 원료와 공법부터 차별화했다. 청정 맥아 100%만을 사용하기 위해 지정된 복수의 지역의 맥아 수급 안정성을 모니터링하며 원료 수급을 늘 준비하고 있다. 100% 리얼탄산 공법은 라거 특유의 청량감이 강화되고 거품이 조밀하며 탄산이 오래 유지된다.
 저작권료 공유 플랫폼 부문 뮤지코인 ‘뮤지코인’ | 창작자와 팬, 투자자 간 선순환 이뤄
뮤지코인 주식회사는 K팝 창작 생태계 선순환을 이루며 저작권(IP) 금융을 선도하는 회사로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저작권료 공유 플랫폼 부문을 수상했다. 창작 아티스트의 열악한 금융환경, 점점 낮아지는 저금리 상황속에서 ‘뮤지코인’은 누구나 좋아하는 음악을 소유하고,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창작자와 K팝 생태계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세계 최초 음악 저작권료 공유 플랫폼이다. 창작자는 자신의 곡 저작권 일부를 공개하고 음악 팬, 투자자들은 공개된 저작권의 일부를 경매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이 원하는 가격으로 원하는 만큼 저작권료 지분을 낙찰 받아 매월 안정적이고 꾸준한 저작권료 수익을 함께 받게 된다. 뮤지코인은 K팝 창작 생태계 선순환을 위해 기존 인기 곡 대상의 경매뿐만 아니라 커버뮤직챌린지, 창작지원금 전달 등 창작자를 후원하고, 문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콘덴싱보일러 부문 알토엔대우 ‘알토엔대우’ | 모든 모델 환경마크 취득한 기술력
알토엔대우가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콘덴싱보일러 부문을 수상했다. 알토엔대우는 30여 년간 가정용 가스보일러 생산 외길을 걸어온 기업이다. 1986년 대우전자의 가스보일러 사업부로 출범, 2002년 대우가스보일러주식회사로 독립했다. 2015년에는 경기도 화성 동탄에 통합사옥을 마련했으며, 사옥 이전과 함께 에너지기기 종합 전문회사로의 도약을 위해 사명을 현재의 알토엔대우로 변경했다. 알토엔대우는 보일러 사업 30년간 소비자로부터 사랑받는 제품 개발과 판매에 주력해왔으며 러시아, 중국 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최근 출시한 친환경 저녹스 콘덴싱보일러는 질소산화물(NOx) 1등급, 국내 최고 수준의 저소음을 실현했고, 에너지효율 1등급과 전 모델 환경마크를 취득해, 환경부와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가정용 친환경 콘덴싱보일러 설치 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의료기(혈당측정기) 부문 녹십자엠에스 ‘그린닥터’ | GDH-FAD 효소로 측정값 정확도 높여
녹십자엠에스 제품인 그린닥터 혈당측정기가 의료기(혈당측정기) 부문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에 선정됐다. 녹십자엠에스는 2003년 설립돼 진단시약, 혈액백, 혈액투석액, 의료기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는 녹십자의 자회사다. 그린닥터는 디자인 특허를 받은 손잡이, 혈액을 투입하는 부분과 손잡이 부분의 분리로 위생적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GDH-FAD’ 효소를 사용해 측정값의 정확도도 크게 높였다. 0.5㎕의 극소량 혈액만으로 5초 이내에 결과값을 알 수 있으며 금전극을 사용해 10~900mg/dL의 넓은 측정범위를 가지고 있다. 녹십자엠에스는 최근 중국 의약품 및 의료기기 판매 업체인 샤인윈(SHINEWIN)과 약345억원 규모의 동물용 혈당측정기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약을 이뤄가고 있다.

 패션 부문 산업통상자원부 ‘위드인24’ | 동대문의 글로벌 패션허브 도약 지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패션 부문을 수상했다. 위드인 24는 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 방안을 계기로 오픈했다. 디지털·프리미엄화를 통해 글로벌 패션허브로 도약하기 위해서다. 선주문·후생산 방식, 국내 소재로 국내 생산, 24시간 내에 개인 맞춤 의류의 제작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매장이다. ‘위드인 24’ 동대문 시범 매장은 지난 8개월 동안 매출과 국내외 관심 측면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트렌디한 K패션을 짧은 체류기간 내 체험할 수 있어 이색 관광명소로 부상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수상은 IT융합 신시장 창출 기반 마련을 위한 노력의 결실”이라며 “타지역에 개인 맞춤의류 매장을 늘리고 온라인 플래그십 매장을 구축하는 등 ‘위드인 24’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글로벌 패션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독감백신 부문 글락소스미스클라인 ‘플루아릭스 테트라’ | 출시 후 3년 연속 국내 판매 1위 달성
GSK(글락소스미스클라인)의 ‘플루아릭스 테트라’가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독감백신 부문을 수상했다. 플루아릭스 테트라는 세계 백신 판매 1위 기업인 GSK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4가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1억7000만 도즈 이상의 방대한 사용 경험을 축적했으며 미국, 영국, 호주 등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대규모 글로벌 임상연구를 통해 면역력이 취약한 생후 6~35개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효능과 안정성 자료를 확인했으며, 65세 이상 고령자에게서도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유럽 의약품청(EMA)의 허가기준을 충족했다. 질병관리본부가 인플루엔자 백신 우선 접종을 권고한 독감 고위험군인 당뇨병, 만성호흡기질환, 심뇌혈관질환, 만성간질환, 암 등의 만성질환자를 포함한 접종군에서도 접종 유효성과 안전성 및 충분한 면역원성을 입증했다. 플루아릭스 테트라는 출시 이래 3년 연속 국내 판매 1위를 달성했다.

 저축은행 부문 유진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 디지털금융 플랫폼 ‘유행’으로 혁신 주도
유진저축은행이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저축은행 부문을 수상했다. 유진저축은행은 최근 비(非)대면 금융거래의 편의성을 요구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디지털금융 플랫폼 ‘유행’을 출시했다. ‘유행’ 앱에서 비대면 중금리대출을 신청부터 입금까지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저축은행 최초 카카오i 오픈빌더를 활용한 최신 챗봇 ‘유행봇’은 5초 안에 고객문의에 답을 준다. 금융 업계 챗봇 중 최다인 5채널에 제공돼 유행 앱, 유진저축은행 홈페이지, 유진저축은행 페이스북, 네이버톡톡, 카카오톡에서 ‘유행봇’을 만날 수 있다. RPA를 도입해 업무생산성도 확보됐다. 총 16개 은행 업무 55개 프로세스에 10개의 협업 로봇이 투입되고 있다. 유진저축은행은 개인신용평가시스템(CSS) 고도화로 서민금융기관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여행사 부문 (주)레드캡투어 ‘레드캡투어’ | 코카서스 3국 여행상품 등 기획력 뛰어나
레드캡투어가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여행사 부문을 수상했다. 레드캡투어는 1977년 여행사업을 시작했으며, 패키지, 크루즈, 허니문 등 종합여행사로 고객만족을 위한 초일류 서비스 창조라는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성장했다. 여행 업계 최초로 ‘코카서스 3국 12일’ 상품을 홈쇼핑에 방영했고, 코카서스 상품 업계 최다 송출 인원을 기록했다. 코카서스 여행은 우수한 상품 기획력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 여행업 협회가 주최한 2019~2020년 우수 여행상품에 선정되기도 했다. 레드캡투어는 고객과 직원 사이에서 발생하는 고객 접점 관리와 체계적인 만족도 평가를 할 수 있는 RCSI(Redcaptour Customer Satisfaction Index)를 통해 고객의 불만족 사항 및 직원의 서비스 역량을 적극 개선하고 있다.

 전자계약 서비스 부문 한국정보인증 ‘싸인오케이’ | 회원 가입만으로 간편하게 서명 가능
전자계약 서비스 싸인오케이가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싸인오케이는 공인인증기관이 서비스한다는 신뢰성과 회원 가입만으로 간편하게 모바일에서도 서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싸인오케이는 e메일과 카카오톡을 통해 상대방에게 계약서에 대한 서명요청을 한 뒤, 계약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서명 완료된 계약서가 서로에게 교부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존의 종이 계약 업무로 인한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근로계약이나 연봉계약처럼 수백 명과 동시에 계약을 해야 할 경우 대량 발송 기능을 통해 동시에 계약이 가능하고, 자주 사용하는 계약서 양식은 템플릿으로 만들어 저장해 놓고 사용할 수 있다. 싸인오케이의 전자서명기술 및 보안성은 20년 동안 공인인증서 사업을 해온 노하우를 통해 축적된 핵심 경쟁력이다. 싸인오케이는 새로운 사설인증과 전자계약 서비스를 통해 수익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방침이다.
 렌터카 부문 (주)레드캡투어 ‘레드캡렌터카’ | 전국 300여 정비 네트워크로 차별화
레드캡렌터카가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렌터카 부문을 수상했다. 레드캡렌터카는 24시간 콜센터와 긴급 출동 서비스, 전국 300여 개의 정비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운용 대수 2만대를 돌파하는 등 꾸준히 성장하며, 고객에게 우수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주 단기 렌터카는 제주도 내 업계 최고 보험 한도 적용, 출고 36개월 미만 차량 운용, 제주공항에서 가장 가까운 5분 거리의 입출고 센터 등 제주 여행을 위한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근에는 다이렉트 견적 서비스 및 실시간으로 차량 계약 정보를 제공하는 카 매니저 서비스 등을 준비하고 있다. 레드캡렌터카는 ‘조달청 나라장터’의 2018년 자동차임대서비스부문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국가의 친환경 정책과 미래 세대의 가치를 위해 전체의 약 30%를 친환경 차량으로 운영하고 있다.

 아파트 부문 동부건설 ‘센트레빌’ | 지상 주차장 없는 아파트 국내 첫 공급
동부건설의 ‘센트레빌’이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아파트 부문을 수상했다. 센트레빌은 2001년 만들어진 동부건설의 아파트 브랜드다. ‘사람을 아름답게 하는 집’이란 슬로건으로 시작한 센트레빌은 아파트를 잘 짓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삶까지도 아름답게 하고자 하는 브랜드 철학을 갖고 있다. 서울 대치동 동부센트레빌에 국내 최초로 지상 주차장을 없애고 정원 등 조경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촌 센트레빌은 창의적인 외관 디자인과 설계로 한강변의 명물 아파트로 불렸으며 가락 센트레빌에서는 국내 최초로 경관조명을 달아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동부건설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아스테리움을 준비하면서 브랜드 심볼 리뉴얼도 선보일 예정이다.
 취업전문서비스 부문 (주)코리아리크루트 ‘코리아리크루트’ | 블라인드 채용 대행, 전문가 양성 빛나
코리아리크루트가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취업전문 서비스 부문을 수상했다. 코리아리크루트는 2013년 NCS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에 전 임원진이 참여하고, 국내 최초로 NCS전문자격증을 개발해 전국 대학교 교수·교직원, 공공기관 인사관계자를 대상으로 3년간 5000명이 넘는 NCS자격전문가를 양성했다. 또 공공기관 대상으로 블라인드 채용 대행을 진행해 이를 통해 배출된 NCS전문가들과 함께 블라인드 채용 대행이 공정한 채용문화로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 확산을 위해 대기업 인사팀 경력 15년 이상의 인사부장급 HR경력자를 NCS활용면접관 자격전문가로 양성, 공공기관의 외부 블라인드면접관으로 위촉해 공공기관 추천을 진행하고 있다.

 정수기 부문 (주)한우물 ‘한우물정수기’ | 유일의 전해 약알칼리수 생산 기술력
(주)한우물의 한우물정수기가 ‘2020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정수기 부문을 수상했다. 한우물은 34년 동안 전문적인 영업사원과 대중 광고 없이 오직 한우물정수기 물을 마셔 본 고객들의 입을 통해서만 성장해왔다. 한우물정수기는 특허 받은 전기 분해 정수방식을 적용해 국내 정수기 중 유일하게 전해 약알칼리수를 생산하는 정수기다. 한우물 정수기의 전해 약알칼리수는 pH 7.4~8.5 정도 약알칼리성을 띠는 물로 여기에 함유된 활성수소는 몸속의 독소를 양산하는 활성산소의 산화작용을 억제해 인체의 자생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2002년 정수기로는 세계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63개 항목에 걸친 검사에서 통과해 안전, 무해, 무독성을 검증받았다. 용해력이 뛰어나 찬물이라도 아기분유, 근육보충제 등이 잘 녹는다. 한우물 임직원은 앞선 품질력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물에 대한 연구개발을 이어갈 계획이다.

- 한정연 기자 han.jeongye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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