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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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무역기구(WTO) | 한국 수출, 세계 7위 자리 지켰다
지난해 주요 10개국 수출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체로 부진했다. 수출액 5000억 달러 달성 국가 수는 2019년 9개국에서 지난해 7개국으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교역액 1조 달러 달성 국가 수도 10개국에서 8개 국으로 줄었다. 세계 전체 수출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3.1%로, 전 년(2.9%)보다 높았다. 2019년 11년 만에 3%를 밑돌았으나 지난해 3%대를 회복한 것이다.
수출 비중 1~6위는 중국 15.8%, 미국 8.8%, 독일 8.4%, 네덜란드 4.1%, 일본 3.9%, 홍콩 3.4% 순이다. 10위권 수출국 가운데 상위 5개국 순위는 변동이 없었으나, 영국이 10위권 밖으로 밀려나고 벨기에가 10위로 진입했다.
한편 WTO는 지난해 10월 발표에서 올해 세계 상품 교역량이 지난해보다 7.2% 늘 것으로 내다봤다.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지역의 수출입이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아시아·중남미·중동 등의 회복세는 완만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WTO는 미·중 무역 전쟁 재발, 세계 보호무역주의 강화 추세 등이 세계 교역량 회복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요인으로 꼽았다.
통계청 | 직장인 평균 월급 309만원… 男 360만원·女 236만원
소득이 중위소득의 ‘50% 이상~150% 미만’인 근로자는 50.4%로 전년보다 1.4%포인트(p) 증가했다. 중위소득의 ‘50% 미만’인 근로자는 20.1%로 0.3%p 감소했다. 소득 구간별로는 ‘150만원 이상~250만원 미만’이 28.5%로 가장 많았다.
남성 근로자의 평균 소득은 360만원으로 여성(236만원)보다 1.53배 많았다. 전년대비 남성은 14만원(3.9%), 여성은 11만원(5.1%) 각각 증가했다. 남성의 중위 소득은 283만원으로, 여성(196만원)의 1.44배다. ‘150만원 이상~250만원 미만’ 구간의 여성 비중이 37.8%로 같은 구간 남성 비중(21.9%) 대비 15.9%p 높은 반면 ‘350만원 이상~450만원 미만’의 경우 여성 비중은 6.5%로 남성(12.1%)의 절반 수준이었다. ‘1000만원 이상’의 여성 비중은 0.7%로 남성(3.4%)의 5분의 1 수준이었다.
연령별 평균 소득은 40대(381만원)·50대(357만원)·30대(335만원)·20대(221만원) 순으로 높았다. 60세 이상은 207만원, 19세 이하는 84만원이다.
한국경제연구원 | ‘코로나 한파’에 고용시장 “외환위기 이후 최악"
지난해 경제활동인구는 2801만2000명으로 전년대비 17만4000명이 감소했다. 이 같은 감소폭은 1998년 35만4000명 감소에 이어 두 번째다. 15세 이상 인구가 28만1000명 증가했음에도 경기침체로 인해 비경제 활동인구가 45만5000명이나 증가한 결과다.
2020년 취업자 수는 2690만4000명으로 21만8000명 감소했다. 이 역시 1998년의 127만6000명 감소에 이어 두 번째로 악화된 수치다. 실업자 수도 110만8000명으로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49만명, 1999년 137만4000명 다음으로 높다. 실업률은 4.0%로 2001년(4.0%) 이후 19년 만에 최고로 높았다.
일자리의 질도 악화됐다. 장시간 일자리는 감소하고, 단시간 일자리는 증가했다. 주당 평균 취업시간이 36시간 이상 취업자는 2011만2000명으로, 120만3000명(-5.6%) 감소해 1998년(165만명↓)에 이어 두 번째 감소폭을 기록했다. 반면 36시간 미만 취업자는 595만6000명으로 55만4000명(10.3%) 증가했다. 연령별 취업자는 60세 이상만 증가(37만5000명↑)했고, 나머지 연령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경제연구원 | “인플레이션 요인, 수요보다 공급 측면”
연구원은 최근 미국의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2.24%로 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주요국에서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제기되는 원인을 점검했다.연구원은 “2016년 이후 긴축적 통화정책으로 전환했던 주요국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후 정책금리를 인하하고, 채권 매입을 확대하는 등 확장적 통화정책 기조로 전환했다”며 이런 기조가 인플레이션 우려를 높인다고 지적했다.
또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이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이상기후와 공급 차질 등으로 농산물 가격이 상승해 애그플레이션(농산물 가격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도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연구원은 올해부터 주요국 국내총생산(GDP) 갭(실제 GDP와 잠재 GDP 간 차이)이 축소되고 있고 경기선행지수가 개선되는 등 수요 회복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도 인플레이션 가능 요인이라고 진단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런 요인들을 종합했을 때 “단기적으로는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보다는 공급 가격 상승 요인에 따른 비용 인상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이어 “단기적으로 세계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도 불가피하다”며 “세계 인플레이션 충격이 국내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물가 관리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토연구원 | “2040년 수도권 내 수소전기차 109만대 보급 전망”
정부가 지난 2019년 1월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수소전기차(승용차)는 2022년까지 8만1000대 보급되고, 2040년까지 620만 대(내수 290만 대, 수출 330만 대) 생산과 수소충전소 1200개소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당 보고서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수소전기차의 보급 목표치가 달성된다는 전제하에 자동차 등록대수 기반 주요 대도시권의 수소연료전지차 보급량을 전망했다.
2040년 기준 5대 대도시광역권의 수소전기차는 경기도 약 67만 대, 서울시 약 42만 대, 인천시 18만 대, 대구시 15만 대 수준으로 보급될 것으로 예측했다. 도로 환경의 개선 효과를 평가한 결과 2040년 기준 해당 연도의 화폐가치로 연간 총 2686억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2040년 275만 대의 보급이 완료되는 시점에 수소전기차(승용차) 1대당 연간 약 977만원(당해 화폐가치)의 편익이 발생하며 장래목표 연도별 일부 차이가 있으나 수소전기차 1대당 연간 약 7만6000~9만7000원 상당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고 대도시권 내 주요 광역시보다 경기도 일부 도시의 단위당 편익이 더 크게 도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보험연구원 | 코로나19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 필요
국내여행보험의 신계약 건수는 지난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70.4% 감소했으나 3분기와 4분기에는 각각 56%, 43% 줄면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해외 여행보험시장도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크게 위축되고 있으나 코로나19 관련 새로운 보장수요에 대응한 신상품 출시도 이뤄지고 있다.
태국 보건당국과 보험업계는 관광업계의 요청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이 태국여행 중 코로나19 감염으로 병원 치료를 받을 경우 최대 320만 바트(약 1억2000만원)를 보상하고, 사망할 경우 장례비와 시신 송환비 등으로 320만 바트를 지급하는 ‘코로나19 여행보험’을 개발했다.
이외에도 알리안츠는 코로나19로 인한 여행 취소·중단, 여행 중 응급의료치료, 긴급 서비스 등을 보장하는 코로나19 맞춤형 여행상품을 개발했고, 일본 라인파이낸셜은 질병, 상해 등의 사유 이외에도 코로나19 등과 같은 전염병으로 항공·숙박 등이 취소될 경우 취소수수료를 보상해주는 여행 취소비용보상보험을 출시했다.
이에 연구원은 “국내 여행산업이 중대한 위기를 겪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보험산업도 민·관 파트너십과 여행산업·보험산업의 협력 등을 통한 코로나19 관련 신상품 출시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 정리=허정연 기자 jypow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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