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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 한국GM 군산공장 부지서 추진되던 '단일공장 최대규모' 태양광 사업 무산

명신-서부발전, "사업성 떨어져 사업 중단"
ESS REC 정책 변경, 명신 사업계획 차질 등 영향

2019년 10월 21일 명신 군산공장에서 열린 군산 명신자동차 공장 재생에너지 발전사업 공동개발 양해각서 체결식 모습. [사진 한국서부발전]
자동차 부품업체 명신이 한국서부발전 등과 함께 군산 자동차 공장(옛 한국GM 군산공장) 부지에서 진행하던 ‘단일 공장부지 국내 최대 규모’ 태양광-에너지저장시스템(ESS) 사업이 무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취재결과 해당 사업을 위해 만들어진 계열사 MBR은 올해 2월 청산됐다. 명신과 서부발전은 “사업성이 떨어져 해당 사업을 중단했다”고 설명했다.
 
2019년 6월 한국GM 군산공장을 인수한 명신은 같은 해 10월 서부발전과 ESS 및 태양광 발전사업체 블루시그마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명신 자동차 공장 옥상과 주차장 약 13만평에 27㎿ 규모의 태양광과 81㎿h 규모의 ESS 설비를 구축하기로 했다. 서부발전은 당시 보도자료에서 “군산지역의 세수 증대와 7500여명의 직‧간접 일자리 창출”을 언급하며 해당 사업을 홍보하기도 했다.
 
해당 사업은 명신이 51%의 지분을 가진 자회사 엠비알(MBR)을 통해 진행될 것으로 보였다. 명신은 2019년 9월 해당 법인을 설립하고, MBR은 ESS용 배터리팩 및 전원관리시스템 제조 및 판매, 신재생에너지 생산판매업, 태양광 발전사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뒀다.
 
이 사업에 대해선 자동차 업계에서도 주목했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이같은 프로젝트가 명신 군산 공장의 ‘전기차 위탁생산’ 사업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져서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전주기 평가(LCA‧원료채취 생산, 사용, 폐기 등 제품의 전 생에주기에서 배출량을 평가) 흐름이 일며 자동차 공장의 신재생에너지 설비가 강조되는 추세다. 테슬라와 유럽계 자동차 회사 등에선 각 공장에서 사용하는 전기를 전량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ESG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자동차에서 사용된 배터리를 회수해 ESS로 활용하면 폐기과정의 배출량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하지만 MBR 법인은 지난 2월 결국 청산됐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사업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돼 해당 사업을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MBR이 청산됐음에도 명신의 지배회사인 MS오토텍의 1분기 말 보고서에는 이 회사가 손자회사로 기재돼 있다. MS오토텍은 명신의 지분 68%를 가진 회사다. MS오토텍 IR 담당자는 “단순 실수로 기재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선 명신의 ESS 및 태양광 발전 사업이 무산된 게 국내 ESS에 적용하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인증(REC) 정책과 관계가 깊다고 본다. 2019년까지만 하더라도 ESS에 5.0의 가중치를 부여했는데, 잇단 ESS 사고 등의 영향으로 2021년부터 ESS에 적용되는 REC 가중치가 사라졌기 때문에 당초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하기 어렵게 됐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명신의 주력 사업계획에 차질이 생긴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명신은 당초 한국GM 군산공장을 인수하며 중국 바이튼의 전기차를 위탁생산한다는 비전을 밝혔지만 바이튼의 재무적 어려움이 가중되며 이런 계획은 사실상 무산됐다.
 
명신은 바이튼 물량 생산이 무산된 뒤 이를 대체할 물량을 확보한 상태다. 먼저 국내 전기차 기업인 대창모터스의 다니고 밴 3000대의 위탁 생산을 이달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이후 2023년부턴 중국의 테슬라라고 불리는 ‘패러데이 퓨처’의 자동차 위탁생산 계획도 가지고 있다. 실제 패러데이 퓨처는 최근 IR 자료에서 명신과 차량 추가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자동차업계에선 패러데이 퓨처의 생산 계획을 기정사실화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시각을 나타낸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패러데이 퓨처는 아직 전기차 양산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스팩상장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 회사 미국 공장의 생산 캐파가 찬 뒤에야 명신에 생산물량이 배정되는 만큼 확실시되는 수주계약이라고 보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최윤신 기자 choi.yoonsh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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