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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SK에너지와 손잡고 '하늘길 탄소중립' 나서

SK에너지와 탄소중립항공유 협력...제주와 청주 출발 국내선에 우선 도입

 
 
대한항공 보잉787-9[대한항공]
대한항공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6일 SK에너지와 탄소중립항공유 도입 협력을 시작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우선 제주와 청주 출발 국내선 항공편 대상 1개월 소요 분량의 탄소중립항공유를 구매한다. 

 
탄소중립항공유란 원유 추출, 정제, 이송 등 항공유 생산 과정에서부터 사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을 산정한 후, 해당량만큼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해 실질적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든 항공유다. 현재 항공기 운항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 배출량의 2~3% 수준이다. 대한항공은 온실가스 저감 등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응하고 탄소중립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탄소 감축 수단을 마련해 대응 중이다. 
 
대한항공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항공탄소상쇄제도(CORSIA)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로 기단을 지속적으로 교체하고 있다. 최근 에어버스 A220-300 항공기에 최신 엔진을 장착해 동급 항공기 대비 좌석당 탄소배출량을 약 25% 감축한 바 있다.
 
2017년에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연료가 혼합된 항공유를 사용해 시카고-인천 구간을 운항해 바이오 항공유 도입의 전기를 마련했다. 올해 6월에는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제조 및 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항공유뿐 아니라 기내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 빨대와 커피스틱을 모두 종이 제품으로 교체하고 매년 몽골과 중국 사막 지역에 나무 심기 활동을 실시하는 등 꾸준히 탄소 저감 활동을 실천해왔다.  
 
대한항공은 이를 바탕으로 ESG 경영에도 한층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신설해 ESG를 중심으로 회사 전략을 재편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7월에는 국내 항공사 중 최초로 친환경 항공기인 보잉 787-10 추가 도입을 위한 ESG 채권을 발행한 바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탄소 감축 및 기후 위기 대응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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