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SK에너지와 손잡고 '하늘길 탄소중립' 나서
SK에너지와 탄소중립항공유 협력...제주와 청주 출발 국내선에 우선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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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중립항공유란 원유 추출, 정제, 이송 등 항공유 생산 과정에서부터 사용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을 산정한 후, 해당량만큼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해 실질적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든 항공유다. 현재 항공기 운항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 배출량의 2~3% 수준이다. 대한항공은 온실가스 저감 등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응하고 탄소중립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탄소 감축 수단을 마련해 대응 중이다.
대한항공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항공탄소상쇄제도(CORSIA)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로 기단을 지속적으로 교체하고 있다. 최근 에어버스 A220-300 항공기에 최신 엔진을 장착해 동급 항공기 대비 좌석당 탄소배출량을 약 25% 감축한 바 있다.
2017년에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연료가 혼합된 항공유를 사용해 시카고-인천 구간을 운항해 바이오 항공유 도입의 전기를 마련했다. 올해 6월에는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제조 및 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항공유뿐 아니라 기내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 빨대와 커피스틱을 모두 종이 제품으로 교체하고 매년 몽골과 중국 사막 지역에 나무 심기 활동을 실시하는 등 꾸준히 탄소 저감 활동을 실천해왔다.
대한항공은 이를 바탕으로 ESG 경영에도 한층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신설해 ESG를 중심으로 회사 전략을 재편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7월에는 국내 항공사 중 최초로 친환경 항공기인 보잉 787-10 추가 도입을 위한 ESG 채권을 발행한 바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탄소 감축 및 기후 위기 대응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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