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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누른 것은 ‘카카오톡’…오래 머문 곳은 ‘유튜브’

지난 9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유튜브·네이버·쿠팡·밴드 순

 
 
[자료 와이즈앱]
 
지난 9월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조사됐다. 19일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장 오래, 가장 자주 사용하는 스마트폰 앱을 조사해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안드로이드+iOS)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9월에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사용자가 4385만명으로 조사됐다. 이어 유튜브 4203만명, 네이버 3925만명, 쿠팡 2403만명, 밴드 2008만명, 네이버 지도 1752만명, 인스타그램 1744만명, 배달의민족 1707만명, 당근마켓 1601만명, 토스 1304만명 순이었다.
 
지난해 동월 대비 사용자 증가율이 가장 높은 앱은 토스였다. 2020년 9월 855만명에서 2021년 9월 1304만명으로 1년 전보다 사용자가 53% 늘어난 것으로 추정됐다.
 
[자료 와이즈앱]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사용시간이 701억분이었다. 그 뒤는 카카오톡 279억분, 네이버 197억분, 인스타그램 71억분, 틱톡 46억분, 넷플릭스 42억분, 티맵 40억분, 페이스북 40억분, 다음 37억분, 네이버 웹툰 34억분 순이었다.
 
지난해 동월 대비 사용시간 증가율이 가장 높은 앱은 ‘넷플릭스’와 ‘틱톡’이었으며 넷플릭스는 2020년 9월 26억분에서 2021년 9월 42억분, 틱톡은 2020년 9월 28억분에서 2021년 9월 46억분으로 두 앱 모두 1년 전보다 사용시간이 61% 늘었다.
 
가장 자주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실행횟수가 961억회였다. 그 뒤는 네이버 207억회, 트위터 124억회, 유튜브 122억회, 인스타그램 88억회, 당근마켓 74억회, 네이버 카페 74억회, 쿠팡 59억회, 밴드 46억회, 네이버 웹툰 45억회 순이었다.
 
지난해 동월 대비 실행횟수 증가율이 가장 높은 앱은 ‘인스타그램’으로 2020년 9월 61억회에서 2021년 9월 88억회로 1년 전보다 실행횟수가 4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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