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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공연 "소상공인 피해 심해…택배노조 파업철회 촉구"

지난 12월 28일부터 시작된 파업, 열흘째 이어져

 
 
지난 12월 29일 오후 서울 중구 CJ그룹 본사 앞에서 열린 CJ대한통운 총파업대회 참가자 및 택배 차량이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CJ대한통운으로 행진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의 총파업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소상공인들이 목소리를 냈다. 소상공인연합회(소공연)은 지난 5일 성명서를 통해 "비대면 소비 증가로 택배 물량이 늘어난 상황에서 배송이 지연되면서 기업과 소비자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전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소공연은 "택배 지연 지역이 늘어나면서 기업들과 농어민의 손해가 극심하고, 가뜩이나 힘든 소상공인들은 고객 이탈과 대금 수급 차질로 영업이 위협받는 현실로 내몰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택배노조의 파업이 지속되면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며 "영업제한을 당하면서도 방역 수칙을 준수하는 소상공인과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택배노조는 파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피력했다. 
 
지난 12월 28일부터 시작된 이번 파업은 열흘 째로 접어들었다. 택배 요금 인상분 사용처와 당일 배송 내용 등이 담긴 표준계약서 부속 합의서 등을 둘러싼 노사 간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는 상태다. 
 
업계에서는 당장 배송 차질이 크진 않지만, 이달 말 설 연휴를 앞두고 있어 긴장한 모양새다. 전국적으로는 하루에 30만∼40만 개 물량의 배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CJ대한통운의 평균 하루 처리 물량 950여만 개의 4%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CJ대한통운 측은 국토교통부에 사회적 합의 이행과 관련해 택배업계 전반에 대한 현장실사를 요청했다고 6일 밝혔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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