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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반대에, 현대重·대우조선 합병 무산 가능성 커져

LNG 운반선 시장 독점 우려
정기선 사장, CES서 "우리 입장 충실히 소명하는 단계"

 
 
울산시 동구 현대중공업 전경. [사진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기업 결합 무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유럽연합(EU)이 두 기업의 합병에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EU가 한국의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합병을 불허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준비 중이라고 11일 보도했다.
 
우리 기업끼리 합병하는 형태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조선 업체가 수주 영업을 하려면 각국 반독점 당국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때문에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합병도 EU를 비롯한 6개국의 기업결합 심사 통과가 필요하다. 현재 카자흐스탄, 중국, 싱가포르가 양사의 합병을 승인한 상태지만 한국과 일본, EU의 승인이 남아있다. 이 가운데 EU가 양사 합병에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최대 난관으로 지목된다.
 
EU가 합병을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시장의 독과점 우려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해 글로벌 LNG 운반선 대부분(87%)은 우리나라 조선사들이 수주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만으로도 LNG 운반선 시장 점유율이 60%를 넘는다. EU는 합병한 회사가 LNG 선박 가격을 인상하면 유럽 선사들이 타격을 받을 수 있어 우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FT는 “유럽에서 에너지 가격이 치솟는 가운데 LNG 운반선의 독과점을 우려했기 때문”이라고 EU가 합병을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로이터통신도 지난해 익명의 EU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EU가 불승인 판결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정기선 현대중공업지주 사장은 5일(현지 시간) 미국에서 열린 ‘CES 2022’ 언론 발표회에서 “심사가 진행 중이고 관련 당국에 우리 입장을 충실히 소명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결과를 전망하는 답변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다만 “원하든 원치 않든 조선산업은 이미 국가대항전의 양상으로 가고 있다”며 “한국에서도 내부 경쟁이 아니라 (해외와) 해야 한다는 고민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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