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우리 동네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로 바꿨더니…81%가 ‘만족’
- 10명 중 7명 “주말에도 언제든 마트 이용 가능”
54%, 의무휴업 평일 전환 다른 지역까지 확대해야

[이코노미스트 이병희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바꾼 지역의 소비자 만족도가 81%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7일 밝혔다. 대한상의는 충북 청주시, 서울시 서초구‧동대문구 지역의 대형마트 및 기업형슈퍼마켓(SSM)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520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및 SSM(기업형 슈퍼마켓)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에 따른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만족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1.2%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 영업규제는 2012년부터 시행된 제도다. 그동안 국내 대다수 지자체는 대형마트의 휴무일을 월 2회 공휴일로 지정해 의무 휴업하도록 했다. 지역에 따라 첫째·셋째 주 일요일, 둘째·넷째 주 일요일에 대형마트가 문을 닫은 것은 이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일부 지자체가 기준을 완화하면서 이해 당사자와 협의를 거쳐 휴업일을 주중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면서 변화가 생겼다.
지난해 대구시(2월)와 충북 청주시(5월)에 이어 올해는 서울시 서초구(1월), 동대문구(2월)가 대형마트와 SSM 의무 휴업일을 2‧4주 차 일요일에서 평일로 변경했다.
해당 지역에서 공휴일에도 대형마트를 이용한 소비자들은 ‘주말에 언제든지 대형마트‧SSM 이용 가능’(69.8%), ‘일요일에 여유롭게 장을 볼 수 있어’(57%), ‘의무 휴업일을 신경 쓰지 않아도 돼서’(45.7%) 등 만족한다고 답했다. 지역별로는 서초구(87.2%), 동대문구(81.4%), 청주시(78.1%)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응답자의 과반(53.8%)은 의무휴업 평일 전환이 다른 지역까지 확대되는 데 찬성했다. 동의 않는다고 밝힌 응답자는 12.2% 수준이었다. 이는 소비자가 대형마트 의무휴업 일이어도 전통시장을 이용하지 않는 것과 관계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대형마트‧SSM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이 전통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무관하다는 의견이 61%에 달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유통의 중심축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가는 상황에서 중국 온라인 쇼핑플랫폼의 확장세로 오프라인 유통의 어려움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며 “소비자 이용 편의 및 선택권 보장 측면에서라도 정책 방향이 전환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처자식 4명 살해하고 '오열' 연기...내연녀 붙잡으려한 그놈 [그해 오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권은비, 자기관리 완벽…탄탄한 복근 깜짝 공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트럼프·젤렌스키 회담에 유럽 정상 총출동…‘빅딜’ 시험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원조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몸값 ‘2000억원’ 찍은 이유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구독하면 200만원 주식 선물', 팜이데일리 8월 행사 시작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