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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 편입 이후 최대실적…영업익 2배↑

‘램시마SC’, ‘유플라이마’, ‘도네리온패취’ 등 신규 제품 확대 예정

 
 
셀트리온제약 본사 전경[사진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제약이 셀트리온그룹 편입(2009년) 이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셀트리온제약은 2021년 매출액 3987억3000만원, 영업이익 477억9000만원을 달성했다고 23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은 345억7000만원을 달성했다. 매출은 지난해와 비교해 70.7% 늘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02.3%, 65.1% 증가했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셀트리온그룹 편입 이후 최대 규모다.
 
주력사업인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와 합성화학 의약품(케미컬 의약품) 사업이 고르게 성장하면서 실적이 늘었다. 아울러 글로벌 시장으로 공급되는 케미컬의약품 사업이 약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바이오시밀러 품목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와 혈액암 치료제 ‘트룩시마’, 유방암치료제 ‘허쥬마’가 매출 합계 약 51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약 18% 성장했다. 셀트리온제약이 2020년 일본 다케다로부터 판권을 인수한 당뇨병 치료제 ‘네시나’와 ‘엑토스’, 고혈압 치료제 ‘이달비’ 등 주요 품목 역시 본격적인 마케팅과 판매에 들어가면서 호실적을 나타냈다.
 
셀트리온제약은 마케팅 강화와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성장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올해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를 피하주사(SC) 제형으로 변경한 '램시마SC'를 필두로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다. 램시마SC는 국내 주요 상급종합병원의 DC(Drug Committee, 신약심의위원회) 심사 통과를 마무리하고 공급을 본격화했다. 램시마SC는 2월 현재 전국 약 75개처 병원의 DC를 통과한 상태로, 셀트리온제약은 올해 램시마SC 국내 시장점유율 확대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피부에 부착하는 패치(patch) 형태로 만든 치매 치료제 ‘도네리온패취’의 출시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도네리온패취는 식약처 품목허가를 최종 획득하고 국내 출시를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도네리온패취는 하루1회 복용하는 도네페질 경구제를 주 2회 피부에 부착하는 타입으로 개발한 개량신약으로, 경구제 대비 복약 순응도를 개선하고 편의성을 향상한 제품이다.
 
셀트리온제약 관계자는 ″올해는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항암제를 비롯한 치매 치료제 등 경쟁력 있는 신규 품목들의 국내 판매 개시가 예정돼있다″며 ″기존 주력 품목 마케팅 강화는 물론 신규 품목의 빠른 시장 진입을 위한 사전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은 기자 kim.yeonge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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