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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속 무인매장도 통했다”…누적 방문 10만명 돌파한 곳

더현대서울 ‘언커먼 스토어’, 방문객 10만명 돌파
전체 방문객 85%는 30대 이하로 MZ세대에게 인기
현대백화점, 주요 점포에 무인매장 2호점 출점 검토

 
 
더현대서울 6층에 위치한 무인매장 언커먼스토어. 라예진 기자
점원 없이 운영되는 무인점포가 백화점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2월 서울 여의도에 오픈한 더현대서울이 무인매장 ‘언커먼스토어(Uncommon Store)’를 오픈하고, 31일 기준으로 누적 방문객이 10만명 돌파했음을 밝혔다. 
 
무인매장인 언커먼스토어는 현대백화점그룹 IT전문 기업 현대IT&E와 아마존웹서비스(AWS)가 협업해 만든 곳으로, 패션잡화·생활용품·식음료·굿즈 등 200여 개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이다.  
 
작은 공간에 판매하는 물건들만 진열돼 있고, 물건을 판매하거나 계산을 도와주는 직원은 없다. 언커먼스토어 방문자는 ‘현대식품관 투홈’ 앱의 QR코드를 인식해 매장에 입장한 후, 원하는 상품을 집어서 매장 밖을 나가면 물건을 자동으로 사게 된다.  
 
결제는 매장 밖을 나간 후 3분 이내에 사전에 앱에서 등록해놓은 결제수단으로 자동 결제가 된다. 자동 결제는 천장에 설치된 40여대 AI 탑재 카메라와 150여개 무게 감지 센서가 방문자와 상품 이동을 추적하고 무게 변화를 읽어내 이뤄진다.
 
언커먼스토어에는 물건을 판매하고 계산을 도와주는 직원이 없다. [사진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측은 “언커먼스토어의 인기에 대해 현대백화점은 기존 백화점에서는 만나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며 “특히 스스로 찾아보고 제품을 탐색하는 걸 선호하는 MZ세대 ‘취향 저격’에 성공했다”고 분석했다. 
 
이 매장은 하루 평균 250명이 방문하고, 주말에는 입장 대기 순번이 800번대까지 이어지는 등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전체 방문객 중 85%는 30대 이하로 나타났다.  
 
현대백화점은 무인매장 인기에 힘입어 추가적인 언커먼스토어 오픈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주요 점포에 2호점을 오픈을 검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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