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스마일게이트 가상인간 한유아, 신곡 ‘I Like That’ 공개

수백명의 보이스 데이터 기반, AI 활용한 음성 합성 기술로 목소리 제작
CJ ENM과 손잡고 본격 가수 행보…K-POP 최정상 크리에이티브 팀 참여

 
 
 
한유아 이미지 [사진 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와 리얼타임 콘텐트 솔루션 기업 자이언트스텝이 공동 제작한 버추얼 아티스트 한유아가 12일 오후 6시 신곡 ‘I Like That’을 전 음원 사이트를 통해 공개한다.
 
한유아의 활동명은 YuA로, 데뷔곡 ‘I Like That’은 우아하면서 강렬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리드미컬한 신스 사운드의 댄스 음악이다. 이번 음원에서 세상에 없던 YuA의 매력적인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신비로운 감성을 지닌 YuA 고유의 목소리를 구현 하기 위해 다양한 연령대 수백 명의 보이스 데이터를 취합한 뒤 인공지능(AI)으로 합성해서 최적의 목소리를 만들었다.
 
YuA의 첫 음원을 위해 세계적으로 K-POP의 위상을 떨친 크리에이티브 팀이 합류하며 곡의 완성도를 높였다. 음원 제작 총괄은 CJ ENM에서 스마일게이트와 협업 하에 진행했으며, 마마무의 ‘HIP’, ‘너나잘해’를 비롯해 화사의 ‘마리아’, ‘멍청이’, 청하의 ‘SNAPPING’ 등의 K-POP 히트곡과 ‘사랑의 불시착’, ‘미스터 션샤인’, ‘도깨비’ 등 다수의 드라마 OST를 작곡한 박우상 프로듀서가 작사, 작곡을 맡아 주목 받았다.  
 
또 리아킴 안무가가 이끄는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국내 최고 댄스 팀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 도희킴이 안무를 총괄하며 YuA의 역동적이면서 우아한 춤 동작을 만들었다. 아울러 뮤직비디오는 최근 ‘레드벨벳’, ‘하이라이트’, ‘아이즈원’ 등 한류를 이끈 아티스트들의 뮤직비디오를 제작한 바이킹스리그(Vikings League)에서 연출을 맡았다.
 
스마일게이트 IP사업담당 백민정 상무는 “YuA(한유아)의 신곡을 드디어 세상에 공개하게 돼 기쁘다. 그 동안 국내 최정상 팀들과 함께 멋진 곡과 춤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고, 이번 신곡에 그 노력이 담겨 있다”며 “YuA의 첫 음원을 통해 많은 이들이 즐거움과 위안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한다. YuA의 첫 노래에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한유아는 지난 2월 YG케이플러스와 매니지먼트 계약을 맺어 화제를 모았다. 데뷔곡 발매를 시작으로 가수로서 본격적인 행보를 펼치며 방송, 유튜브, 공연, 광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다채로운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문어발’ 자르는 카카오, 드디어 멈춘 M&A…투자 활동, 지출→수입 전환

2'퇴사-취업' 반복하면...실업급여 '최대 50%' 삭감

3치킨값이 금값...배달비 포함하면 1마리에 3만원

4"대화 의지 진실되지 않아"...의대생단체, 교육부 제안 거부

5부광약품 "콘테라파마, 파킨슨병 치료제 유럽 2상 실패"

6"불황인데 차는 무슨"...신차도, 중고차도 안 팔려

7큐라클 "떼아, 망막질환 치료제 후보물질 반환 의사 통보"

8'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 논란에...정부, 하루 만에 발표 수정

9‘검은 반도체’ 김, 수출 1조원 시대…티맥스그룹, AI로 ‘품질 관리’

실시간 뉴스

1‘문어발’ 자르는 카카오, 드디어 멈춘 M&A…투자 활동, 지출→수입 전환

2'퇴사-취업' 반복하면...실업급여 '최대 50%' 삭감

3치킨값이 금값...배달비 포함하면 1마리에 3만원

4"대화 의지 진실되지 않아"...의대생단체, 교육부 제안 거부

5부광약품 "콘테라파마, 파킨슨병 치료제 유럽 2상 실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