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원태영의 게임체이서] 시들해진 P2E 게임 열풍…본질에 집중해야

투자 가치보다는 게임 내 자산 소유권 관점에서 바라봐야

 
 
 
블록체인 게임 '아키월드' [사진 엑스엘게임즈]
국내외 게임 시장을 강타했던 P2E(Play to Earn) 게임 열풍이 최근들어 시들해진 모습입니다. 미국 금리인상 시즌을 맞이해 관련 암호화폐 가격이 떨어진 영향으로 보입니다. 암호화폐 가격이 떨어지면서 관련 게임사의 주가 역시 바닥을 모르고 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1월 2만8000원대까지 올랐던 위믹스 코인 가격은 28일 기준 4000원을 밑돌고 있습니다. 불과 5개월만에 7분의1 토막이 난 셈이죠. 24만원을 넘어섰던 위메이드 주가도 7만원 후반대를 기록 중입니다.  
 
P2E 게임으로 주가를 부양했던 다른 게임사들의 주가도 큰 폭으로 떨어졌습니다. 한 때 24만원을 기록했던 컴투스홀딩스 주가는 8만원대를 기록 중이며, 최고점 10만원을 기록했던 네오위즈홀딩스 주가도 최근 3만원 후반대를 기록 중입니다.
 
그렇다면 P2E 게임은 이제 끝난 것일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최근 P2E 게임이 주춤한 것은 P2E 게임을 단순히 투자 수단으로만 봤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P2E 게임, 다시 말해 블록체인 게임의 본질은 NFT 등을 활용해 유저가 게임 내 자산을 통제하고 소유한다는 점입니다. 기존 게임에서는 이용 약관을 근거 삼아 게임 내 최종적인 자산을 게임 개발사가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울러 A게임 자산을 B게임으로 이동시키는 것 또한 불가능합니다.  
 
반면 블록체인 게임에서 게임 내 자산은 NFT를 통해 유저에게 귀속됩니다. 개인 간 거래도 자유롭습니다. 아울러 A게임 자산을 같은 블록체인 기반의 B게임으로 이동시키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특히 기존에 통용되던 암호화폐를 사용하는 블록체인 게임의 경우, 게임 내 자산을 암호화폐로 바꿔 실물경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통해 실제 돈을 버는 것이 가능해지는 셈이죠.
 
과거 블록체인 게임들은 단순한 퍼즐류나 ‘고양이 키우기’와 같은 캐주얼 게임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게임 속 활동을 통해 암호화폐를 획득할 수 있었지만, 게임성 자체는 유저들을 만족시키기에 한참 부족했죠.
 
하지만 최근에는 MMORPG 장르가 나올 정도로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부터 불어닥친 P2E 게임 열풍으로 인해 실력있는 개발사들이 하나둘 P2E 게임 개발에 뛰어들었고 최근 그 성과가 하나둘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당장은 암호화폐 가격 하락으로 P2E 열풍이 시들해 보이지만 관련 기술은 지금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등 대형 게임사들이 본격적으로 뛰어들기 시작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이미 시장을 어느정도 장악하고 있는 대형게임사가 뛰어들었다는 것은 그만큼 시장성이 보장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크로매틱소울: AFK 레이드’ [사진 컴투스홀딩스]
정리하자면, P2E 게임의 본질은 투자로서의 가치보다는 게임 내 재화를 이제 유저가 소유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아울러 해당 재화를 다른 게임으로 옮기거나 현실에서 사용하는 것도 본격적으로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그 중간에서 수많은 신규 산업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저 입장에서도 앞으로는 게임 내 노동을 정당하게 보상받을 길이 열린 셈이고요.
 
다만 국내에서는 블록체인 게임을 제대로 맛보기 아직 어렵습니다. 게임물관리위원회가 게임 아이템 현금화 가능성이 사행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이유로, NFT 활용 게임에 대한 등급분류를 여전히 거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무분별한 NFT 기능 탑재는 게임의 질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울러 게임의 본질인 ‘재미’를 훼손해서는 안 되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무작정 막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블록체인 게임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국내 게임사들도 규제를 피해 해외에만 블록체인 게임을 출시하는 상황이고요.
 
정부의 가이드라인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그 피해는 결국 게임사와 유저가 보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 블록체인 게임사 관계자는 “정부의 규제로 국내 게임사들이 주춤한 사이, 해외 게임사들의 규모가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졌다”고 꼬집었습니다. 정부가 신기술 도입과 사행성 이슈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재용 회장도 설레게 한 ‘봄’…메모리 기지개에 삼성·SK ‘방긋’

2‘실적 반등 시작됐다’…넷마블, ‘나혼렙’ 흥행 청신호

3의협 회장, 인종차별 논란?...소말리아 의대생 사진에 "커밍 쑨"

4무디스, 한국 신용등급 'Aa2·안정적' 유지..."올해 2.5% 성장"

5"의대 증원 정책 철회해달라"...의대 교수 3000명 모였다

6'빌라'에 손 가네...비(非)아파트 사들이는 3040 늘었다

7中 여행하다 휴대전화·노트북 불심검문 당할 수도

8노소영, 최태원 동거인에 건 위자료 소송...8월 선고

9김성태 기업은행장, 반도체 기업 하이콘 방문…“중소기업 지원 최선”

실시간 뉴스

1이재용 회장도 설레게 한 ‘봄’…메모리 기지개에 삼성·SK ‘방긋’

2‘실적 반등 시작됐다’…넷마블, ‘나혼렙’ 흥행 청신호

3의협 회장, 인종차별 논란?...소말리아 의대생 사진에 "커밍 쑨"

4무디스, 한국 신용등급 'Aa2·안정적' 유지..."올해 2.5% 성장"

5"의대 증원 정책 철회해달라"...의대 교수 3000명 모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