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유류세 인하 폭 30% 확대...4대 정유사 “즉각 반영”
휘발유 83원, 경유 58원, LPG 부탄 21원 ↓
주유소 판매가격 인하 때까진 1~2주 소요
유류세 인하 폭이 다음달 1일부터 20%에서 30%로 확대된다. 역대 최대 수준의 인하 폭이다.
지난해 11월 12일부터 시행해온 유류세 20% 인하 정책이 오늘 30일 만료될 예정이었으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국제 유가가 치솟자 7월 31일까지로 3개월 연장하고 인하 폭도 확대하기로 한 것이다.
이를 소비자가격에 그대로 반영할 경우 1L당 가격이 휘발유 83원, 경유 58원, 액화석유가스(LPG) 부탄 21원씩 내려가는 효과가 기대된다.
기획재정부는 다음달 1일부터 휘발유에 부과하는 유류세(부가가치세 10% 포함)를 1L당 656원→573원으로, 경유 465원→407원으로, LPG 부탄 163원→142원으로 각각 내리기로 29일 밝혔다.
유류세 인하 전엔 유류세(부가가치세 10% 포함)는 1L당 휘발유 820원, 경유 581원, LPG 부탄 203원이었다. 유류세 30% 인하를 적용하면 휘발유 247원, 경유 174원, LPG 부탄 61원씩 세금이 줄어든다.
연비가 1L당 10㎞인 휘발유 차량을 하루 40㎞씩 매일 운행하면 한 달에 약 1만원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기획재정부의 설명이다.
다음달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이 확대해도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주유소 판매가격 인하까진 재고 물량 소진 때문에 1∼2주 기간이 더 소요될 수 있다.
SK에너지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 4사는 손해를 일부 감수하고라도 다음달 1일부터 전국 760여개 직영 주유소에서 유류세 추가 인하분을 즉각 반영하기로 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디딤돌 아니라 걸림돌” 정책대출 규제에 피해는 ‘서민 몫’
2“좀 무섭네요” 신한은행 ‘AI 브랜치’ 방문한 고객이 내뱉은 말
3가계대출 절벽 현실화…1금융 비대면‧2금융도 조인다
4미래·NH證 6개사 ‘랩·신탁’ 중징계 쓰나미...업계 미칠 파장은?
5애플의 中 사랑?…팀 쿡, 올해만 세 번 방중
6 “네타냐후, 헤즈볼라와 휴전 ‘원칙적’ 승인”
7“무죄판결에도 무거운 책임감”…떨리는 목소리로 전한 이재용 최후진술은
8中 “엔비디아 중국에서 뿌리내리길”…美 반도체 규제 속 협력 강조
9충격의 중국 증시…‘5대 빅테크’ 시총 한 주 만에 57조원 증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