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전기차 전용 브랜드 ‘아이온’ 국내 출시
이달 사계절용∙겨울용 등 4개 상품 20개 규격 출시
지속적으로 규격 확대, 여름용은 내년 출시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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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월 유럽 시장에 먼저 출시된 아이온은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특화 기술로 완성된 프리미엄 브랜드다. 세단과 SUV 전기차 모델에 장착되며 사계절용(All-season), 겨울용(Winter), 여름용(Summer) 등 6개 상품으로 구성된다.
한국타이어는 이달 국내 시장에 사계절용 ▶아이온 에보 AS ▶아이온 에보 AS SUV와 겨울용 ▶아이온 윈터 ▶아이온 윈터 SUV 등 4개 상품 총 20개 규격을 출시한다. 내년에는 여름용 ▶아이온 에보 ▶아이온 에보 SUV도 선보일 계획이다.
사계절용 타이어 ‘아이온 에보 AS’와 ‘아이온 에보 AS SUV’는 고기능성 폴리머와 친환경 소재, 고농도 실리카 등이 결합된 ‘차세대 소재 컴파운드(EVolution Compound)’를 기반으로 한다. 탁월한 그립력과 향상된 마일리지 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트레드 블록의 단위 면적당 접지 압력을 낮추고 ‘3D 그립 컨트롤 사이프(타이어 표면의 미세한 홈) 기술’을 적용해 블록 내부 강성을 높여 탁월한 접지력을 발휘한다. 전기차 전용 프로파일 설계 기술 ‘EV 컨투어 기술(EV Contour)’로 타이어 측면 강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일반 타이어(한국타이어 제품 기준) 대비 가로방향 및 코너링 강성을 각 25%와 20%로 향상시켰다.
겨울용 타이어 ‘아이온 윈터’와 ‘아이온 윈터 SUV’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전용 컴파운드를 통해 겨울철 성능을 유지한다. 여기에 회전저항을 줄여 더 길어진 주행거리를 제공한다. 최신의 하이테크 가류 기술을 적용하고, 공기역학적 프로파일 설계를 기반으로 회전저항도 감소시켰다. 타이어 옆면 코너링 강성을 7% 증대시켜 높아진 핸들링 성능을 제공한다. 트레드부 지그재그 미세한 홈 각도는 눈길에서의 제동력 및 구동력을 견인한다.
사계절용과 겨울용에는 공통으로 소음저감 기술인 ‘사운드 옵저버 테크놀로지(Sound Absorber Technology)’도 적용된다. 이는 주행 중 발생하는 특정 주파수의 소음을 감소시켜 모든 속도 범위에서 조용하고 쾌적한 승차감을 선사한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아이온의 핵심 기술력은 특정 성능이 향상되면 다른 성능이 떨어지는 ‘트레이드 오프(Trade-off)’를 극복한 것”이라며 “한국타이어만의 최신 기술력을 탑재해 탁월한 접지력과 고하중 지지, 우수한 핸들링 성능, 낮은 회전 저항 등 어느 하나 빠짐없이 밸런스 잡힌 성능을 자랑한다”고 설명했다.
이지완 기자 anew@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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