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외식 물가에 ‘집밥’ 찾는다…신선·가공식품 최대 7배↑
"집에서 간단하게 해결한다"...‘알뜰 집밥족’ 증가
1인당 신선식품·가공식품 객단가도 올라
연일 치솟는 물가 탓에 엔데믹에도 ‘외식’ 대신 ‘집밥’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주요 식재료 가격 상승으로 밥상 물가 역시 만만치 않다 보니, 상대적으로 저렴한 상품을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는 온라인 장보기로 수요가 몰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G마켓에 따르면 올해 3분기(7월1일~9월30일) 기준 상품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신선 식재료·가공식품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팬데믹 거리두기로 인해 집밥 수요가 늘었던 점을 고려하면 증가세가 크다.
먼저 주요 신선식품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 쌀은 지난해보다 22% 더 많이 팔렸으며 포장김치는 21%만큼 판매가 늘었다. 닭고기·계란(68%), 돼지고기(28%), 소고기(23%) 등 육류 판매도 증가했으며 마늘(30%), 양파(29%), 버섯·나물류(24%), 젓갈·액젓류(26%) 등 주요 식재료도 잘 팔렸다. 제철을 맞은 각종 수산물도 꽃게(35%), 새우(16%), 가리비(110%), 전복(30%) 등이 많이 팔렸다.
가공식품류도 판매가 증가했다. 식용유(30%), 고추장(15%), 된장(24%), 간장(13%), 조미료·양념(24%)이 고르게 판매가 늘었으며 축산가공식품 판매량은 7배 가까이(580%) 올랐다. 수산가공식품 역시 250% 신장률을 보였다. 과자는 58%, 라면도 10% 더 많이 팔렸다.
같은 기간 씀씀이를 엿볼 수 있는 1인당 구매금액인 객단가도 올랐다. 신선식품은 전체적으로 18% 올랐고 가공식품도 객단가가 8% 정도 증가했다. 지난해 3분기 동안 G마켓에서 신선식품 장보기에 100만원을 썼다면 올해는 118만원을 소비했다는 의미다.
G마켓 관계자는 "물가가 크게 오르다 보니 엔데믹으로 외식을 즐기려는 수요가 주춤하고 다시 집밥을 찾는 추세"라며 "다양한 가격대의 식재료를 편리하게 비교해보고 추가 할인을 받아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도 온라인몰을 통한 장보기의 장점"이라고 말했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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