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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6단체 “안전운임제, 영업용 화물차 총량규제 폐지해야”

수출 경쟁력 약화, 교통안전 효과 불분명

  
 
 
지난달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 6단체 공동입장 발표 기자회견에서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이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내 주요 경제단체들이 화물연대의 업무복귀에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안전운임제는 폐지돼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국무역협회·대한상공회의소·전국경제인연합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경영자총협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6개 경제단체는 15일 공동성명을 통해 “화물연대가 16일 동안의 운송거부를 마치고 산업현장으로 복귀했다. 운송거부 기간 중 생산현장의 출하 차질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지만, 늦게나마 업무 복귀를 결정한 것에 대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또 “운송거부에 대해 정부가 원칙적인 대응을 천명하고 업무개시 명령 발동으로 산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한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지난 3년간 시행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보여준 안전운임제에 대해 폐지를 다시 한번 요구한다”고 했다. 경제단체들은 안전운임제에 대해 OECD 국가 중 유일하게 정부가 운임을 강제하고 화주를 처벌하는 독특한 규제라고 진단했다. 단기간 급격한 운임증가는 우리 제품의 수출경쟁력을 약화하고 수출기업의 국내생산 위축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교통 안전 면에서도 최근 3년간 전체 교통사고가 11.5% 감소하는 동안 안전운임제 적용대상인 견인형 화물차 사고는 8% 증가하는 등 효과도 불분명하다고 했다.  
 
경제단체들은 현재 정부가 영업용 화물차량 총량관리 및 번호판 허가제 등을 통해 화물차의 시장수급을 조절하고 있지만, 화물차주의 시장 신규진입을 어렵게 하고 플랫폼에 의한 운송계약이나 자율주행 화물차 도입 등 운송시장의 선진화를 저해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총량규제가 현재 운송시장에 적합한 규제인지 살펴 필요한 조처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공동 성명문을 통해 경제단체들은 “안전운임제와 운송시장의 모든 당사자가 집단의 이기주의가 아닌 공동의 상생전략 모색을 위하여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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