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형일 11번가 사장 “내년 2.0 실행 원년…기업가치 극대화”
각자대표 체제 전환 첫 타운홀 미팅 진행
"11번가의 경쟁력 강화·시장 생존 집중”
하형일 11번가 사장이 “내년은 ‘11번가 2.0’ 실행의 원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 사장은 지난 22일 서울스퀘어 사옥에서 진행된 ‘2023 Leap Forward’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에서 “11번가의 플랫폼 경쟁력과 잠재력을 기반으로 기업공개(IPO)를 포함해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한 성장노력을 지속해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중장기적으로 주도적 사업자가 될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5월 제시한 ‘11번가 2.0’으로의 변환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직매입 ‘슈팅배송’, 우주패스, 마이데이터, SK페이 오프라인 결제 등 각 사업 영역의 괄목할 성장을 기반으로 변환의 초석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뤄냈다”고 말했다.
11번가는 올해 ‘애플 브랜드관’ 론칭과 ‘슈팅배송’의 성장으로 배송경쟁력 강화는 물론 전년 대비 매출액이 약 40%(연말 추정) 증가했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론칭 첫해보다 구매고객 수가 73% 증가했고, 수천만개에 달하는 판매 상품에 향후 글로벌 확장을 통해 추가 상품경쟁력 강화를 계획하고 있다.
‘우주패스 슬림’ 출시와 연간멤버십 론칭을 통해 11번가의 멤버십 회원 수는 11월 기준 전년 대비 142% 증가했다. 11번가는 앱(App)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1000만 돌파,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 론칭, SK페이 오프라인 2만2000개 매장 결제서비스 확대 등 11번가의 본원적 플랫폼 경쟁력 강화와 더불어 차별화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였다.
각자대표로 이달 초 선임된 안정은 사장은 “치열한 경쟁과 더불어 수익성과 생존을 동시에 걱정해야 하는 현재 시장 상황에서 11번가가 집중해야 하는 가치와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고민할 시간”이라며 “과거의 방식에 얽매이지 않고 근본적 원인을 찾아 지속적인 문제해결에 집중함으로써 11번가가 구매고객과 판매자 모두가 가장 먼저 떠올리는 커머스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11번가는 2023년 ‘11번가 2.0’의 본격적인 실행을 위해 기본 커머스 경쟁력 확보(배송, 가격, 상품 셀렉션), 구매자 판매자 참여 가치(신규BM, 트래픽, 채널확대) 강화, 서비스 지속가능한 신규 가치 창출에 중점을 두고 이에 기반한 핵심과제 달성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각자대표 체제의 11번가는 신규사업 전략 전문가인 하 사장이 다양한 성장전략을 바탕으로 11번가의 기업가치 증대에 전념하고, 안 사장이 사업 전반의 성과와 차별적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게 된다.
송현주 기자 shj1004@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트럼프, 아랍·중동문제 고문에 사돈 '불로스' 지명
22025년 경제도 전쟁도, '트럼프 입'에 달렸다
3트럼프 오니 겐슬러 가네…美SEC 위원장 사임, 코인판에 어떤 의미일까
4'어느새 10년' 국내 치킨 유행 바꾼 '뿌링클 신화'는 어떻게 시작됐나
5‘10호 종투사’ 출사표 던진 대신증권...교보증권에 쏠리는 눈
6국세청 조영탁 서기관, 15년이 넘도록 이어진 세무 ‘재능 기부’
7불확실의 시대, ‘길’ 찾는 세계 경제
8심판대 오른 종투사 제도…기존 종투사들 향방은
9국내 경제전문가 30인이 예상한 '2025 한국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