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 추구하는 트렌드 따라 ‘앱 테크’ 인기몰이
[빅데이터로 보는 경제 동향]
캐시워크 앱 설치수 급증
월간활성이용률 78%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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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은 전화통화 기능에 머물지 않고 언제 어디서든 돈도 버는 기기로 진화하고 있다. 앱으로 광고 보기, 퀴즈 풀기, 광고주 업체가 있는 점포 방문, 걸음걸이 목표 달성 등 주어진 여러 과제를 수행하면 온라인 포인트를 받는 방식이다. 이 포인트는 온·오프라인 제휴점에서 물품 구매 때 사용하거나 현금으로 전환 수령하기도 한다.
통칭 ‘앱 테크’로 불리는 이런 경향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올해 10월 실시한 한화투자증권 금융상식 테스트에 따르면 참여자(3661명) 중 약 92%가 ‘앱 테크’를 알고 있으며 경험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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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전문기업 TDI가 자체 분석 플랫폼으로 대표적인 앱 테크로 꼽히는 캐시워크 앱의 설치수와, 설치수 대비 월간활성이용자수(MAU)를 분석했다. 그 결과 앱 설치수는 올해 1월 414만여대에서 11월 447만여대로 약 33만대 늘었다. MAU는 1월 약 78%에서 11월 약 78.04%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TDI는 “소비자도 놀이를 즐기면서 돈을 벌 수 있어 기업과 소비자가 상생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평가 받는다”며 “소비자가 모을 수 있는 돈은 적지만, 실행하면 확실하게 획득할 수 있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추구하는 요즘 젊은 세대의 취향과도 잘 맞아 인기를 얻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박정식 기자 tango@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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