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車보험료 인하…얼마나 할인될까[보험톡톡]
주요 손보사 이달 25~27일 계약분 최대 2.0~2.5% 할인
월 할인폭 1000원대 수준 그쳐..."체감폭 크지 않아"
[이코노미스트 김정훈 기자]이달 25일부터 손해보험사들이 개인용 자동차보험료를 최대 2.5% 인하한다. 자동차보험 가입대 수만 2400만대에 달하는 상황에서 국민 절반은 보험료 할인 혜택을 볼 전망이다.
다만 가입 보험사에 따라 할인율이 다르고 동결되는 회사도 있어 가입자별 확인이 필요하다. 또 최대 할인율(2.5%)을 적용해도 대부분의 가입자들은 월 1000원대 수준의 할인을 적용받는 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연 최대 2.5% 할인…보험료 얼마나 내려가나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달 25일부터 대형 손보사들이 개인용 자동차보험료 할인에 나선다.
삼성화재는 27일 책임개시 계약건부터 보험료를 2.1% 할인한다.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은 26일 계약분부터 2.0%, KB손해보험은 25일 계약건부터 보험료를 2.0% 내린다. 메리츠화재는 27일 계약건부터 보험료를 2.5% 내린다. 국내 자동차보험 시장은 이들 빅5 손보사가 점유율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중형사들도 보험료를 내린다. 한화손해보험은 이달 말 보험료 2.0% 인하에 나서고 롯데손해보험은 지난달 1일부터 이미 보험료를 2.0% 내렸다. 하지만 나머지 중소형 손보사들은 손해율을 이유로 자동차보험 인하 여력이 없어 동결 가능성이 높다.
이번 자동차보험료 인하는 금융당국이 추진했다. 지난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80% 수준으로 안정화됐고 흑자를 내자 당국은 손보사들에 “보험료를 내리라”고 압박해왔다. 결국 손보사들이 백기를 들고 이달 2%대 인하에 나서게 됐다.
2021년 기준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의 가입대 수는 2400만대다. 국민 절반 이상이 가입한 보험인 만큼 보험료 인하에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내 보험료는 얼마나 줄어들까. 이번 2%대 인하로 개인 가입자 1인당 연 2만원 수준의 보험료가 절약될 전망이다. 월 납부액으로 보면 1000원대 수준이라 인하폭이 크지는 않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2021년 개인용 자동차보험 평균 보험료는 72만2000원 수준이다. 손보사 7곳의 평균 보험료 인하폭은 2.08%로 가입자 1인당 연 1만5000원이 할인되는 셈이다. 월 납부액으로 계산하면 1251원 수준이다. 가입자들이 할인폭을 크게 체감하기는 힘든 수준이다.
물론 가입자의 회사별, 보험료 수준별, 채널별 인하폭은 모두 다르다. 2021년 채널별 평균 자동차보험료를 보면 대면채널(설계사 등)은 83만5000원(706만대), TM(텔레마케팅)채널은 66만4000원(344만대), CM(온라인)채널은 63만9000원(720만대)이었다. 보험료가 더 높은 대면채널 가입자가 상대적으로 할인율이 큰 셈이다. 또 외제차주 등 연간 100만~200만원대 보험료를 내는 가입자의 할인폭이 더 높다.
다만 중대형 손보사가 아닌 중소형 손보사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가입자는 할인율을 적용받기 힘들 수 있다. 현재 MG손보와 하나손보는 손해율을 이유로 보험료를 동결했다. 흥국화재나, 캐롯손보, 악사(AXA)손보 등은 인하 여부를 고민 중으로 알려졌다. 중소형사 상품에 가입한 가입자는 회사의 보험료 조정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
또한 내가 가입한 회사의 자동차보험료가 인하됐다고 당장 보험료가 내려가는 것은 아니다. 대형사들은 이달 25~27일 책임 개시 계약건부터 보험료 할인을 적용한다. 예컨대 2월 25일 전에 자동차보험 계약을 갱신한 가입자는 보험료 인하 대상이 아니다. 반면 2월 25일 이후 갱신 대상자는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료가 2%대로 할인되지만 가입자들이 체감할 수준의 할인폭은 아니다”라며 “다만 보험사 입장에서는 향후 손해율이 오를 수 있는 자동차보험 사업에서 2%대 인하도 부담이 클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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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가입 보험사에 따라 할인율이 다르고 동결되는 회사도 있어 가입자별 확인이 필요하다. 또 최대 할인율(2.5%)을 적용해도 대부분의 가입자들은 월 1000원대 수준의 할인을 적용받는 데 그칠 것으로 보인다.
연 최대 2.5% 할인…보험료 얼마나 내려가나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달 25일부터 대형 손보사들이 개인용 자동차보험료 할인에 나선다.
삼성화재는 27일 책임개시 계약건부터 보험료를 2.1% 할인한다. 현대해상과 DB손해보험은 26일 계약분부터 2.0%, KB손해보험은 25일 계약건부터 보험료를 2.0% 내린다. 메리츠화재는 27일 계약건부터 보험료를 2.5% 내린다. 국내 자동차보험 시장은 이들 빅5 손보사가 점유율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중형사들도 보험료를 내린다. 한화손해보험은 이달 말 보험료 2.0% 인하에 나서고 롯데손해보험은 지난달 1일부터 이미 보험료를 2.0% 내렸다. 하지만 나머지 중소형 손보사들은 손해율을 이유로 자동차보험 인하 여력이 없어 동결 가능성이 높다.
이번 자동차보험료 인하는 금융당국이 추진했다. 지난해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80% 수준으로 안정화됐고 흑자를 내자 당국은 손보사들에 “보험료를 내리라”고 압박해왔다. 결국 손보사들이 백기를 들고 이달 2%대 인하에 나서게 됐다.
2021년 기준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의 가입대 수는 2400만대다. 국민 절반 이상이 가입한 보험인 만큼 보험료 인하에 관심이 클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내 보험료는 얼마나 줄어들까. 이번 2%대 인하로 개인 가입자 1인당 연 2만원 수준의 보험료가 절약될 전망이다. 월 납부액으로 보면 1000원대 수준이라 인하폭이 크지는 않다.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2021년 개인용 자동차보험 평균 보험료는 72만2000원 수준이다. 손보사 7곳의 평균 보험료 인하폭은 2.08%로 가입자 1인당 연 1만5000원이 할인되는 셈이다. 월 납부액으로 계산하면 1251원 수준이다. 가입자들이 할인폭을 크게 체감하기는 힘든 수준이다.
물론 가입자의 회사별, 보험료 수준별, 채널별 인하폭은 모두 다르다. 2021년 채널별 평균 자동차보험료를 보면 대면채널(설계사 등)은 83만5000원(706만대), TM(텔레마케팅)채널은 66만4000원(344만대), CM(온라인)채널은 63만9000원(720만대)이었다. 보험료가 더 높은 대면채널 가입자가 상대적으로 할인율이 큰 셈이다. 또 외제차주 등 연간 100만~200만원대 보험료를 내는 가입자의 할인폭이 더 높다.
다만 중대형 손보사가 아닌 중소형 손보사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가입자는 할인율을 적용받기 힘들 수 있다. 현재 MG손보와 하나손보는 손해율을 이유로 보험료를 동결했다. 흥국화재나, 캐롯손보, 악사(AXA)손보 등은 인하 여부를 고민 중으로 알려졌다. 중소형사 상품에 가입한 가입자는 회사의 보험료 조정 여부를 지켜봐야 한다.
또한 내가 가입한 회사의 자동차보험료가 인하됐다고 당장 보험료가 내려가는 것은 아니다. 대형사들은 이달 25~27일 책임 개시 계약건부터 보험료 할인을 적용한다. 예컨대 2월 25일 전에 자동차보험 계약을 갱신한 가입자는 보험료 인하 대상이 아니다. 반면 2월 25일 이후 갱신 대상자는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료가 2%대로 할인되지만 가입자들이 체감할 수준의 할인폭은 아니다”라며 “다만 보험사 입장에서는 향후 손해율이 오를 수 있는 자동차보험 사업에서 2%대 인하도 부담이 클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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