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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자감면 대폭 증가”

작년 하반기 금리인하 신청 건수 16.6만건, 이자감면액 37.5억원
비대면 프로세스 개선 효과 높여
금융소비자 권익 향상 위한 노력 지속할 것

서울 중구에 우리은행 본점이 있다. [사진 우리은행]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우리은행이 지난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 관련 프로세스를 개선한 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건수, 이자감면액이 대폭 증가했다고 2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하반기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건수가 상반기의 1만8000건에서 16만6000건으로 9배 가량 증가했고, 이자감면액 또한 37억5000만원으로 기존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고 전했다. 

수용률은 신청 건수 증가로 기존 46.5%에서 37.9%로 소폭 하락했지만, 수용건수가 증가해 실제적으로는 더 많은 고객들에게 금리인하 혜택을 제공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8월 금리인하요구권 활성화를 위해 신청 및 처리 프로세스 전과정을 비대면으로 개선했다. 이로 인해 신청부터 실행까지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처리하고 결과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또 대출거래 중인 고객 전체를 대상으로 금리인하요구권 안내 문자(SMS)를 발송해 비대면 신청 건수가 대폭 증가했다. 우리은행은 프로세스 개선 이후 비대면으로 금리인하요구권을 처음 신청해 수용된 건수는 5만3000건이고, 이 중에 하반기 SMS 안내 이후 수용된 건수는 4만9000건이라고 전했다. 

우리은행은 올해 2월부터 신청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추가해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시 관련 내용을 고려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금리인하요구권 프로세스를 비대면으로 개선하며 절차가 간소화돼 더 많은 고객들이 제도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며 “우리은행은 앞으로도 금융의 사회적 책임 실천과 금융소비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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