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변할 ‘變’·모양 ‘貌’…모습은 달라도 본질은 같다 [C-스위트]

[CXO의 방] 임진환 에임메드 대표

CXO(Chief X Officer). 기업의 최고경영자인 CEO를 비롯해 CMO(마케팅), CTO(기술), CFO(재무), COO(운영) 등 각 기업의 분야별 최고책임자를 아울러 일컫는 말입니다. C레벨은 성공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코노미스트’는 실력과 역량을 인정받아 C레벨의 자리에 오른 이들과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 노력하는 예비 리더들과 함께합니다. ‘C-스위트(SUITE)’는 ‘CXO의 방’이라는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CXO가 머무는 공간을 글과 사진으로 보여주는 콘텐츠입니다. 기업을 이끄는 리더의 비전과 전략이 탄생하는 공간, ‘C-스위트’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고 성공의 꿈을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편집자주]

임진환 에임메드 대표 [사진 신인섭 기자]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사무실 문을 열자 임진환 에임메드 대표의 취임 1주년을 기념하는 장식물이 눈에 들어왔다. 직원들이 지난해부터 대표로서 회사를 이끄는 그를 위해 준비한 ‘1주년을 축하합니다’(HAPPY 1 YEAR)라는 문장의 갈런드다. 

맞은편 책장에도 그의 취임 1주년을 축하하는 직원들의 메시지가 담긴 카드가 놓여있다. “대표님이 계셔서 든든합니다”, “취임 기념으로 번개 하시죠”, “꽃길만 걸으세요”. 대표와 직원보다 동료끼리 주고받을 법한 문장들이 마음에 와닿는다. 

대표라기보다는 동료. 동료보다는 리더. 이런 설명이 가능한 이유는 임 대표가 수년 동안 에임메드에서 일한 덕이 크다.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으로 에임메드에 입사해 사업부 임원을 거쳐 대표가 되기까지. 임 대표는 맡은 업무에 모습을 바꿔가면서도 에임메드를 떠나지 않고 헬스케어 산업 한가운데 굳게 서 있다.

달라진 점은 사원에서 대표로 직함이 바뀐 것. 그리고 초기부터 관여한 ‘디지털 치료제’ 부서가 최근 국내에서 처음으로 허가받은 불면증 디지털 치료기기 ‘솜즈’(Somzz)로 주목받고 있다는 점이다.

관심은 대다수가 응원이나, 여기에는 우려와 의구심도 섞여 있다. 약을 먹지 않아도, 주사를 맞지 않아도 질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 디지털 치료기기는 규제기관의 감독 아래 임상시험을 통과한 치료 방법이지만 생소한 용어에 불쑥 반감을 표현하는 사람도 많다.

임 대표는 디지털 치료기기가 온전하게 새로운 개념은 아니라고 말한다. ‘디지털’과 ‘치료기기’가 맞붙은 모습이 신선할 뿐 오래전부터 산업계와 학계에서 논의됐다는 설명이다. 질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건강을 관리하고, 몸 상태를 기록하고, 전문가의 피드백을 받는 행위. 디지털 치료기기는 여기에 기술을 얹었을 뿐이다.

임진환 에임메드 대표 [사진 신인섭 기자]
“어느 때는 ‘유비쿼터스 헬스케어’로, 다른 때는 ‘스마트 헬스케어’로…. 디지털 치료기기라는 용어만 생소하지 개념 자체는 15년 전 나왔어요. 본질은 같아요. 예방하고, 관리하고, 기록하고. 이런 단계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서 다듬어지고 발전하다 이제야 첫발을 뗀 거거든요. 18년 이상 디지털 헬스케어 업계에서 일했지만, 사실 요즘 같은 관심은 처음이에요. ‘1호’인 솜즈에 이어 2호, 3호 디지털 치료기기가 나와서, 산업 전체가 성장하는 일이 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죠.”

임진환 대표는_
국내 1호 디지털 치료기기를 개발한 스타트업 에임메드를 이끌고 있다. 18년 동안 국내 헬스케어 산업에 몸담았고 최근 이 산업의 게임 체인저가 될 제품 ‘솜즈’(Somzz)를 내놨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테슬라 방전에 40도 폭염 속 20개월 아기 갇혀…“외부서 열리지 않았다”

2서울 아파트 1채, 지방 아파트 3채보다 더 비싸

3“의사 선생님, 삶이 너무 덧없습니다”…나는 이렇게 답했다

4‘대박 행진’ 게임 ‘나혼렙’으로 본 IP 확장성

5하이브의 큰 그림…아티스트 대신 ‘스토리 IP’에 집중

6IP 확장의 힘…‘美 상장’ 마지막 퍼즐 맞춘 네이버웹툰

71125회 로또 1등 ‘6·14·25·33·40·44’

8범의료계 특위 첫 회의…의정협의 참여 가능성 대두

97주 이어진 주유소 기름값 하락세…다음주 상승세로 변하나

실시간 뉴스

1테슬라 방전에 40도 폭염 속 20개월 아기 갇혀…“외부서 열리지 않았다”

2서울 아파트 1채, 지방 아파트 3채보다 더 비싸

3“의사 선생님, 삶이 너무 덧없습니다”…나는 이렇게 답했다

4‘대박 행진’ 게임 ‘나혼렙’으로 본 IP 확장성

5하이브의 큰 그림…아티스트 대신 ‘스토리 IP’에 집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