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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터보다 더 멀리간다...1900만원대 중국 전기트럭 한국 상륙

V2L 등 첨단 기술 탑재
올해 3000대 판매 목표

GS글로벌이 공개한 비야디(BYD) 1톤 전기트럭 T4K. [사진 GS글로벌]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GS글로벌이 비야디(BYD)의 1톤 전기트럭 ‘티포케이’(T4K)로 국내 상용차 시장을 공략한다.

GS글로벌은 6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크레스트 72’에서 런칭 쇼케이스를 열고 BYD의 1톤 전기트럭 T4K를 최초 공개했다. GS글로벌은 전기버스에 이어 처음으로 선보이는 1톤 전기트럭 T4K를 통해 본격적으로 국내 전기 상용차 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T4K에는 BYD의 차세대 배터리 블레이드(Blade) 배터리가 탑재됐다. 기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의 약점인 부피 문제를 극복하고 장점인 열 안정성을 더욱 강화한 제품이다. 국내 시판된 1톤 전기트럭 중 가장 큰 82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해 상온 246km, 저온 209km의 주행거리(환경부 인증 기준)를 확보했다. 이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1톤 전기트럭인 현대자동차 포터2 일렉트릭(상온 220km, 저온 173km)보다 더 긴 주행거리다.

국내 상용차 최초로 전기차의 전력 에너지를 외부로 보내는 V2L(Vehicle to Load)이 탑재된 것도 특징이다. 동승석 후면에 위치한 충전구에 전용 젠더를 연결하면 TV, 전자레인지, 커피머신 등을 실외에서도 구동시킬 수 있다. 별도의 220V 플러그가 실내에 존재해 노트북, 스마트패드, 보조배터리 등도 쉽게 충전할 수 있다.

실내에는 라디오, 음악, 영상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는 12.8인치 스마트패드가 탑재됐다. GS글로벌은 차량용 순정 내비게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개선 요청사항을 반영해 ‘티맵(TMAP) EV 전용 내비게이션’도 포함시켰다. 운행 중의 배터리 잔량을 기반으로 표시되는 주행가능 범위, 목적지 경로 확인, EV충전소 안내 등 국내 환경에 맞게 최적화된 다양한 EV 전용 기능을 탑재했으며, SK 텔레콤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인 ‘누구 오토’(NUGU auto)도 장착돼 음성을 통한 내비게이션 제어 및 전화걸기 등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풀컬러 LCD 클러스터, 스마트키, 열선 스티어링 휠, 무선 충전패드, 다이얼식 기어노브, 버튼식 시동 등 기존 1톤 트럭과는 다른 운전자 편의성과 실용성에 초점을 맞춘 많은 고급 사양들이 기본으로 장착됐다.

T4K ‘슈퍼캡 롱레인지 프리미엄’의 가격은 4669만원이다. 환경부 전기차 보조금은 최대치인 1200만원이다. 지자체 보조금, 소상공인 추가지원 등을 모두 적용할 경우 약 1900만원대 구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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