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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급 빼고 다 올라”…가격 오른 품목 수 증가세

물가상승률 둔화됐으나…오름세는 다른 품목으로 확산
농산물·석유류 제외 근원물가 오름세 지속

지난달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10.4%로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4월(11.1%) 이후 13년 10개월 만의 최고였다. 품목별로 보면 빵 17.7%, 커피 15.6%, 스낵 과자 14.2%, 아이스크림 13.6% 등으로 가격이 상승했다. 사진은 27일 서울 한 대형마트의 빵 매대.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혜리 기자] 최근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둔화하고 있지만 가격이 오른 품목 수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 구성 품목 458개 중 전년 동월 대비 가격이 오른 품목 수는 395개로 86.2%를 차지했다.

1년 전 대비 물가 상승률이 최근 정점을 이뤘던 작년 7월에는 가격이 오른 품목 수가 383개(83.6%)였다. 물가 상승률은 작년 7월 6.3%에서 지난달 4.2%로 8개월간 2.1%포인트(p) 하락했지만, 가격이 오른 품목 수는 오히려 늘어난 것이다.

유가·곡물 등 공급 측면에서 시작된 물가 상방 압력이 품목 전반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채소류·과실을 제외하고 품목별로 보면 작년 7월에는 등유(80.0%), 식용유(55.6%), 경유(47.0%) 등의 순으로 상승률이 높았다. 유가와 팜유 가격 상승이라는 공급 측 충격을 직접적으로 받은 품목들이다.

지난달에는 도시가스(36.2%), 드레싱(34.5%), 지역난방비(34.0%) 순으로 상승률이 높았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원가 인상 요인으로 쌓인 품목들이다.

물가 상승세가 확산하면서 물가 추세를 보여주는 근원물가의 오름세는 지속되고 있다.

지난달 농산물·석유류 제외 지수는 한 달 새 0.2% 올라 전월비 기준 2020년 11월 0.5% 상승한 이후 29개월째 오름세를 유지했다. 2년 5개월 동안 매달 물가가 상승한 셈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방식의 근원물가 지표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는 전월보다 0.2%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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