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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美에 포장·배달 전문 매장 ‘첫 선’...“기하급수 성장 이어간다”

美 뉴저지주 잉글우드 BSK 1호점 오픈
직원 없이 주문부터 픽업까지 무인화

미국 뉴저지주 잉글우드에 BBQ가 BSK(BBQ Smart Kitchen) 1호점을 오픈했다. [사진 BBQ]

[이코노미스트 송현주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그룹은 19일(현지시간) 미 뉴저지주 잉글우드에 배달·포장 특화매장인 BSK(BBQ Smart Kitchen·비비큐 스마트 키친) 1호점을 열었다.

BBQ는 미국에서 치킨비어, 카페 타입으로 뉴욕, 뉴저지, 워싱턴, 캘리포니아, 오클라호마, 하와이 등 22개주에서 25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BSK 모델을 도입을 통해 기하급수적인 성장의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내외 외식업계에 무인·자동화 바람이 거세지면서 BBQ는 2020년 6월 국내에서 BSK 모델을 선보였다. BSK는 홀 없는 소규모 매장으로 초기 투자비가 저렴해 소자본 창업 희망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이에 론칭(출시) 6개월만에 100호점을 오픈했으며 1년만에 300호점을 돌파했다.

BBQ는 국내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BSK 모델에 첨단 언택트 기능을 도입하며 미국 시장 상황에 맞게 고도화에 나섰다. BBQ는 미국 BSK 매장에 키오스크와 음식을 픽업할 수 있는 푸드락커(사물함)를 설치해 소비자가 직원 없이 주문부터 픽업까지 가능한 완전 무인화를 구현했다.

미국 뉴저지주 잉글우드에 BBQ가 오픈한 BSK(BBQ Smart Kitchen) 1호점의 내부 모습.[사진 BBQ]

무인 매장 특성상 보다 신속한 제품 제공을 위해 기존 BBQ 매장에 비해 메뉴를 간소화해 배달·포장에 특화된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푸드락커에 보관이 어려운 파우더형 메뉴는 제외했으며 허니·소이갈릭치킨, 갈비치킨, 강정치킨 등 바삭하면서도 매콤·달달한 맛에 미국에서 인기있는 양념류를 중심으로 메뉴를 구성했다.

매장이 위치한 뉴저지 잉글우드는 뉴욕 등 대도시와 인접한 주거도시 3만5000명이 거주해 배달음식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BSK 1호점은 잉글우드 지역 내 레스토랑이 밀집해 유동인구가 많은 거리에 입점했다. 잉글우드 전 지역 및 잉글우드 클리프스, 팰리셰이드 파크, 포트리 일부까지 매장으로부터 반경 8㎞ 내 배달이 가능하다.

윤홍근 BBQ 회장은 “프랜차이즈업계의 다보스 포럼으로 불리는 MUFC(멀티 유닛 프랜차이징 컨퍼런스) 등에서 배달·포장 전문 모델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미국 외에도 전세계적으로 창업 모델을 확장해 2030년 5만개 매장 개설을 목표로 더욱 빠르게 글로벌 시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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