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별 수주’ 韓 조선, 5월 수주량 ‘세계 2위’
中에 1위 내줬지만…“수익성 높은 선박 위주 수주”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한국 조선업계가 5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에서 중국에 밀려 세계 2위를 기록했다. 3년 치 이상의 일감을 보유한 국내 조선업계가 수익성 높은 선박만을 골라 수주하면서 수주량도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7일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06만CGT(79척)로 나타났다. 이는 전월보다 30%,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 각각 줄어든 수치다. CGT는 표준 화물선 환산 톤수를 말한다.
5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가운데 한국의 수주량은 51만CGT(17척, 25%)로 조사됐으며, 같은 기간 중국의 수주량은 141만CGT(52척, 68%)로 집계됐다.
1월부터 5월까지의 누계 수주량을 보면 한국이 474만CGT(104척, 35%), 중국이 713만CGT(299척, 52%)인 것으로 나타났다.
5월 말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보다 19만CGT 감소한 1억1129만CGT다. 이 가운데 한국의 수주 잔량은 3910만CGT(35%)이며, 중국은 5113만CGT(45%)로 조사됐다.
신규 선박 가격 역시 지속 상승 중이다. 5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70.1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10.03p 상승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988년 1월 기준 선박 건조 비용을 100으로 정하고, 매달 가격을 비교해 매기는 수치다. 이 지수가 100보다 크면 선가가 올랐다는 의미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7일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5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06만CGT(79척)로 나타났다. 이는 전월보다 30%,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 각각 줄어든 수치다. CGT는 표준 화물선 환산 톤수를 말한다.
5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가운데 한국의 수주량은 51만CGT(17척, 25%)로 조사됐으며, 같은 기간 중국의 수주량은 141만CGT(52척, 68%)로 집계됐다.
1월부터 5월까지의 누계 수주량을 보면 한국이 474만CGT(104척, 35%), 중국이 713만CGT(299척, 52%)인 것으로 나타났다.
5월 말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보다 19만CGT 감소한 1억1129만CGT다. 이 가운데 한국의 수주 잔량은 3910만CGT(35%)이며, 중국은 5113만CGT(45%)로 조사됐다.
신규 선박 가격 역시 지속 상승 중이다. 5월 말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70.1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10.03p 상승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988년 1월 기준 선박 건조 비용을 100으로 정하고, 매달 가격을 비교해 매기는 수치다. 이 지수가 100보다 크면 선가가 올랐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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