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정의선 손잡았다…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칩 공급
IVI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920’
2025년 공급 목표…187조 시장 공략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현대차)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분야에서 처음으로 협력한다.
7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현대차에 차량용 프리미엄 IVI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 V920’을 공급한다. 현대차의 차량에 이 칩을 2025년까지 탑재하는 게 목표다.
엑시노스 오토 V920는 영국의 반도체 설계 기업인 암(ARM)의 최신 전장용 중앙처리장치(CPU) 10개가 탑재된 데카코어(Deca Core) 프로세서다. 이전 세대보다 CPU 성능이 2배 높다. 고성능·저전력의 LPDDR5를 지원해 최대 6개의 고화소 디스플레이와 12개의 카메라 센서를 효율적으로 제어한다.
최신 그래픽 기술 기반의 차세대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탑재해 기존 제품보다 2배 빠른 그래픽 처리 성능도 제공한다. 신경망처리장치(NPU) 성능을 3배 강화해 운전자에게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함께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차량용 반도체는 다품종 소량 생산 품목이라 첨단 공정 경쟁을 해온 반도체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가 떠오르며 운전자에 차별화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만한 고성능의 반도체가 필요해졌다.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2029년 1430억 달러(약 186조6000억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피재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협력으로 (삼성전자가) IVI 프로세서 시장에서 리더십을 다질 수 있게 됐다”며 “최첨단 차량용 반도체 개발과 공급을 위해 다양한 고객과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7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현대차에 차량용 프리미엄 IVI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 V920’을 공급한다. 현대차의 차량에 이 칩을 2025년까지 탑재하는 게 목표다.
엑시노스 오토 V920는 영국의 반도체 설계 기업인 암(ARM)의 최신 전장용 중앙처리장치(CPU) 10개가 탑재된 데카코어(Deca Core) 프로세서다. 이전 세대보다 CPU 성능이 2배 높다. 고성능·저전력의 LPDDR5를 지원해 최대 6개의 고화소 디스플레이와 12개의 카메라 센서를 효율적으로 제어한다.
최신 그래픽 기술 기반의 차세대 그래픽처리장치(GPU)를 탑재해 기존 제품보다 2배 빠른 그래픽 처리 성능도 제공한다. 신경망처리장치(NPU) 성능을 3배 강화해 운전자에게 실시간 모니터링 기능을 함께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차량용 반도체는 다품종 소량 생산 품목이라 첨단 공정 경쟁을 해온 반도체 시장에서 주목받지 못했다. 그러나 자율주행차가 떠오르며 운전자에 차별화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만한 고성능의 반도체가 필요해졌다.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2029년 1430억 달러(약 186조6000억원)로 성장할 전망이다.
피재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협력으로 (삼성전자가) IVI 프로세서 시장에서 리더십을 다질 수 있게 됐다”며 “최첨단 차량용 반도체 개발과 공급을 위해 다양한 고객과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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